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프랜차이즈 햄버거 가격 인상, 팍팍해지는 서민층 살림살이

입력 : 2023.02.10 16:00 수정 : 2023.02.10 16:00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고물가로 서민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주요 햄버거 업체들이 줄줄이 가격 인상에 나섰습니다. 

 

맥도날드는 오는 16일부터 일부 메뉴의 가격을 조정한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8월 이후 6개월 만에 다시 가격 인상에 나선 것입니다.

 

주요 메뉴 판매가격은 평균 5.4% 상향 조정해 메뉴별로 가격이 100~400원 오릅니다.빅맥과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단품은 4900원에서 5200원으로 300원씩 인상됩니다. 맥크리스피 디럭스 버거 단품은 6700원에서 100원 올라 6800원에 판매됩니다.

 

탄산음료와 커피도 100~300원 오릅니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계속되는 물가 상승에도 고객에게 최상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이번 가격 조정을 결정했다맥런치해피 스낵 등 플랫폼에서 인기 메뉴를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고 고객 리워드 프로그램인 마이 맥도날드 리워드를 통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지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맥도날드과 함께 롯데리아와 노브랜드버거, KFC도 지난해 이어 올해도 가격을 올립니다.

 

롯데리아는 8개월 전에 이어 이달에도 제품 판매 가격을 평균 5.1%인상했습니다. 이에 롯데리아의 대표 메뉴인 불고기버거와 새우버거의 단품 가격은 4500원에서 4700원으로 올랐습니다.

 

가성비 햄버거로 유명한 노브랜드도 이달 15일부터 제품 가격을 평균 4.8% 인상합니다. 6개월 전에도 가격을 올렸지만 또 한 차례 가격을 올리기로 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대표 메뉴인 NBB 오리지널 세트 가격은 200원 오른 5400원으로, NBB 시그니처 세트는 400원 오른 6300원에 판매합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매장 운영에 소요되는 제반 비용의 상승으로 부담이 커진 가맹점주의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가격 인상을 정했다면서 인상폭을 최소화했다고 말했습니다.

 

신세계푸드의 이번 노브랜드 버거 가격 인상은 지난해 85.5% 인상 이후 6개월 만입니다.

 

이처럼 외식 물가가 계속 상승하면서 국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1월 외식 물가 상승률은 7.7%199214.4% 이후 3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외식 물가 전 품목(39)이 전년 동월 대비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밥이 11.0%로 가장 높았고, 떡볶이 10.6%, 칼국수 10.3%, 짜장면 10.3%, 라면 10.3% 순이었습니다.

 

우려스러운 점은 외식 물가 상승세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조리용 원재료 중 하나인 밀과 식용유 등 가격이 급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제유가 상승도 운송료 부담을 늘려 식자재 비용 상승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요금 인상도 전년 동월 대비 28.3% 오르면서 외식 물가 상승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어 서민층 물가 부담을 앞으로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

Best 댓글

1

누가 소액주주와의 연대와 경제정의 실현, 주주보호를 참칭하며 주주들 뒷통수를 친 건지 , 코아스는 대답해야 한다. 누가봐도 말도 안되는 궤변을 늘어놓으며 결국 회사 인수에도 실패, 그러고도 무슨 낯짝으로 이화피해주주보호와 연대를 외치는 건지, 정리매매 때 싼값에 주식사서 한탕해먹으려던 뻔한 수작, 뻔한 민낯 ..

2

코아스같은 기업이 한국땅에 존재하는 한 이화연대 주주같은 피해자는 계속 양산될것이다. 만약 이재명정부의 고위직에 계신분이 이화주주연대의 이 피끓는 절규들을 읽으신다면 특별법에의거해서 철저한 조사와 시장교란행위에대해 엄벌을 내려주시길 바랍니다.

3

이화그룹주식으로 가슴에 피멍이든 우리주주연대를 우습게 보지 말아라 2년6개월동안 수많은 날들을 이주식 살리고자 밤잠을 설쳐가며 고민했고 실날같은 거래재개를 위해 한국거래소 국회 여의도에서 목이터져라 외쳐댔던 우리의 지난날들을 기억이나 하는가 ᆢ진정 우리들의 눈물의밥을 짐작이나 하겠느냐 같이 주주운동을하다 암으로 죽어가며 언니 거래재개 못보고 갈것같애 하던 동생이 생각난다 많은 주주연대 사람들의 고통과 땀과 인내로 견뎌온 주주연대를 최대치로 대우하고 인정하고 보상해줄 각오하고 코아스는 연대와 협상에 임하라

4

28만 주주의 피해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정리매매 속 지분 매입은 주주 보호가 아닌 사익 추구일 뿐입니다. 진정한 책임은 회피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야 합니다. 주주를 위한 투명한 협의와 사과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5

것도 좋은 잉시지라고 봅니다 코아스는 진정한 기업이라면 이제라도 주주연대와 협협의에 나서야 합니다 그래야 기업도 살고 주주들은 좋고요

6

코아스 당신들이 만들어 놓은 결과물들 너의가 고스란이 거두어갈것이다 이화그룹3사는 이 본질의 책임을 통감하고 이화주주연대와의 진정어린 사과와 협의를 최션을 다하여 임해주길 바란다

7

코아스는 이화그룹 싸게 먹을려다 오히려 당하게 생겼으니 소액주주와 소통을 한다.처음부터 소통을 하지 죽게 생겼으니 이제와 무슨말을 합니까. 계획도 없으면서 그냥 싼게 무조건 좋은게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