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국세청이 연예인, 운동선수, 웹툰 작가 등 탈세가 의심되는 84명에 대해 세무조사를 벌이겠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들은 가족명의 1인 기획사를 세워 소득을 축소하고 친인척에게 허위
인건비를 지급하거나, 후원금∙광고 수입을 차명계좌로 받아 빼돌리는 식으로 탈세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국세청은 “이들을 ‘유명
주식 유튜버’, ‘젊은 층에게 인기가 높은 재테크 방송 전문 유튜버’
등으로 설명했으나, 국세기본법에 따라 실명을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국세청의 이번 세무조사 대상자는 연예인∙운동선수∙게이머∙웹툰 작가 등 인적용역 사업자 18명, 유튜버∙인플루언서 등 26명, 플랫폼 사업자∙온라인 투자정보서비스업자 19명, 건설업∙유통업 등 지역 토착 사업자 21명 등 84명입니다.
유명
게이머 A와 운동선수 B는 해외대회에 참여하고 얻은 상금을
신고하지 않고 가족에게 가공 인건비를 지급했습니다. 인플루언서 C씨는
고가 사치품 구매비용과 주택임차료를 법인비용으로 처리해 탈세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사
대상 중에는 탈세액이 100억원에 육박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단, 이번 조사 대상에는 사회적인 영향력이 큰 유명인이 다수 포함돼있어
국세청은 실명 공개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유명인들의
탈세 논란은 어제오늘 일이 아닙니다.
지난해
12월 ‘쇼미더머니’ 등
다수의 방송에 출연해 재력을 과시한 래퍼 도끼가 국세청의 체납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도끼는
2011년 1월 1일부터
2020년 7월 6일까지
힙합 레이블 ‘일리네어’를 운영했고, 이 과정에서 2019년 귀속 종합소득세 등 총 5건 3억3200만원의 세금을
체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우
장근석의 모친인 전혜경씨도 탈세를 행한 것이 드러났습니다.
국세청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논현동 ‘동양파라곤’에 사는 전씨는 연예기획사
‘트리제이 컴퍼니’를 운영하고 있는데, 해외에서 얻은 법인 소득과 개인 소득 중 일부를 본인 명의나 타인 명의의 해외금융계좌로 이체해 숨긴 혐의로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받았습니다.
그
결과 전씨는 종합소득세와 법인세18억5500만원을 탈세한
것으로 확인됐고, 국세청이 이를 고발해 탈세액을 추징하고, 전씨는
징역 2년 6개월(집행유예
4년)과 벌금형 30억원을
선고 받았습니다.
오호선
조사국장은 “다수의 국민이 코로나19와 복합 경제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오히려 안정적인 고소득을 올리며 사치생활을 영위한 이들의 탈세 혐의를 강도 높게 검증할 것”이라며 “조세 포탈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조세범처벌법에 따라 고발조치 등 예외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처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중증발달장애인의 안전한 삶을 지켜주는 장애인시설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무런 판단도 하지못하는 중등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파괴하고 이권을 챙기려는 전장연의 실체를 알아야합니다 무조건적인 탈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타살입니다
2대안 없는 시설 폐쇄가 아니라 선택 균형과 안전 전환이 우선이라는 현장의 목소리에 깊이 공감합니다. 중증장애인의 삶의 지속성, 가족의 선택권, 지역사회 수용 기반을 고려한 정책 설계가 그 출발점이어야 합니다. 오늘의 외침은 반대가 아닌, 존엄한 삶을 위한 대안의 요구입니다. 함께 지지합니다.
3중증발달장애인의 주거선택권을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의사표현도 안 되고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중증 발달 장애인을 시설을 폐쇄하고 밖으로 내몰겠다는 법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요? 중증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강제로 빼앗아서는 안됩니다.
4장애인거주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버팀목이 되어주는 곳이며 삶을 지탱해 주는 곳이다. 인권이란 미명하여 장애인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는 악의 무리는 반드시 처단해야한다.
5편기
6폐기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그게 진짜 제주도를 살리는 길!!!
7탈동성애자들이 말합니다 동성애는 절대적으로 하면 안된다고요.왜냐하면 에이즈 뿐만 아니라 병명도 알수없는 많은 성병으로 고통당하고 그로인해 우울증으로 시달리고 급기야 극단적인 자살도 생각한다고요 제주평화인권헌장안은 절대적으로 폐기되어야 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