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멍 때리기 1인자를 가려라, ‘2024 한강 멍 때리기 대회’ 5월 2일 개최

입력 : 2024.04.26 14:12 수정 : 2024.04.26 14:19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무념무상,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이 1등이 되는 서울의 대표적인 이색 이벤트, 서울시 한강 멍 때리기 대회가 다음 달 12일 반포한강공원 잠수교에서 열립니다.

 

서울시는 올해로 10년째를 맞는 멍 때리기 대회는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사회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뒤쳐지거나 무가치한 것이라는 사회적 통념을 깨려는 목적으로 시작됐다라며 “’2024 한강 멍 때리기에 참가할 진정한 고수를 찾는다라고 26일 밝혔습니다.

 

올해는 총 70팀을 선발(1팀장 최대 3명 참가)할 예정이며, 참가를 원하는 시민은 26일부터 29일까지 멍 때리기 대회 공식 누리집,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참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대회 참가자는 90분 동안 어떤 행동도,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멍한 상태를 유지하면 됩니다.

 

대회 중에 선수들은 말을 할 수 없는 대신 의사를 표시할 수 있는 색깔 카드를 제시해 물, 부채질 등 총 4가지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멍 때리기에 실패하면 퇴장 카드를 받고 저승사자 복장을 한 진행자에 의해 경기장 밖으로 끌려 나가게 됩니다.

 

대회 우승자는 심박수 그래프현장 시민투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됩니다.

 

우선 참가자들이 착용한 암밴드형 심박 측정기를 15분마다 확인해 작성되는 심박수 그래프를 바탕으로 점수를 부여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대회를 관람한 시민의 투표 점수를 합산해 최종 1, 2, 3등과 특별상 수상자를 가립니다.

 

1등에게는 트로피와 상장, 2~3등에게는 상장을 수여합니다. 아울러 참가선수 전원에게는 ‘2024 한강 멍 때리기 대회참가인증서를 수여합니다.

 

한편 멍 때리기 대회는 지난해 대회 선수 선발 경쟁률이 45 1에 달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멍 때리기 대회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에 대해 한 전문가는 대한민국 사회는 뇌를 휴식하기 어려운 환경이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유튜브 사피엔스 스튜디오에 출연한 유명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는 멍 때리기가 유행이라는 것은 그만큼 우리 사회가 뇌를 쉬게 만들기 어려운 생활을 계속해왔기 때문이라며 가장 자연스러운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서 (멍때리기 대회 등) 억지로 조건을 만들어서 멍 때리는 일을 하게 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교수는 이어 멍 때리기가 뇌를 쉬게 만들어 피로감 개선 집중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멍 때리는 행동은 뇌를 쉬게 해준다는 연구는 많이 있다라며 엘리자베스 니스벳 심리학과 부교수에 따르면 멍 때리기를 산림욕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산림욕은 스트레스, 협악, 심박수 등을 줄여주는데, 멍 때리기도 자연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기 때문에 산림욕과 매우 흡사하다고 말했습니다.

 

김 교수는 이어 멍 때리기를 통한 뇌 피로의 회복은 일이나 행동 등에 대한 생산성과 효율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인권침해한 피의자를 처벌 해야지 원스트라이크 아웃으로 시설패쇄라는 서미화의원은 누굴 위한 청치를 하는 것인지

2

서미화 의원님은 노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인권침해 사고가 생기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의 원칙으로 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시설폐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학생 간 폭력 사건이 생기면 그 햑교를 폐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무슨 생각으로 이런 법안을 발의하시는 지 ,... 그 속 마음이 궁금합니다

3

탈시설화 어려울거 같으니 이제 원스트라이크 아웃이라는 이름으로 탈시설을 대신하려나본데 너무 티나는거 아닙니까ㅎ 국회의원 본인들부터 음주운전 등 불법 저지르면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실시하고 말하시죠?

4

국회의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국회해산 요양원도 원스트라이크아웃 요야뭔폐쇠 학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학교폐쇠 정부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정부해체 그렇게 거주시설이 탐나냐 서미화의원 아줌마야 죄지은 당사자를 가중처벌 해야지요 이양반아

5

서미화의원의 거주시설에만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적용하자는것은 엄연한 차별이다 학교 군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등등도 있는데 왜 시설만 국한하는가 무언가 부족하다면 더 지원해주기를 바란다

6

퀴어 축제 하는것을 매우 반대합니다

7

반대합니다!!! 항문이 보이는 팬티만 입고 항문성관계하는 퍼포먼스를 버젓이 도시 한복판에서 하고 성기 모양의 과자를 아이들에게 주고... 분장들도 하나같이 미치광이처럼...너무 더럽습니다!!!! 당신들의 공간에서 당신들끼리 하세요!!! 정상적인 극히 평범한 우린 당신들의 더러운 퍼포먼스 보기 싫습니다!!!! 거리에서건 어디서건~시민들이 다니는 곳에서 하는 퀴어집회 결사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