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활짝 웃은 극장가…이유는?
▷최근 중급 K무비의 선전으로 극장가 활기 찾아
▷영진위, “7월 한국 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 팬데믹 이전 수준의 회복세 보여”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최근 극장가에서 중급 K무비의 선전과 함께 한국 영화 산업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는 22일 ‘2024년 7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을 발표하며, “’탈주’, ‘탈출:프로젝트
사일런스’, ‘파일럿’ 등 신작 개봉과 더불어 6월에 개봉한 ‘핸섬가이즈’의
흥행으로 7월 한국 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7월 한국 영화의 매출액과 관객 수 기준으로는 팬데믹 이전
수준의 회복세를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7월 한국 영화의 매출액은 534억 원으로 팬데믹 이전인 2017~2019년 7월 한국 영화 매출액 평균(408억 원)의 130.7%(1.3배) 수준이었으며, 전년 동월 매출액(316억 원) 대비 68.8%(218억 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7월 한국 영화 관객 수는 562만명으로 2017~2019년 7월 한국 영화 관객 수 평균(520만명)의 108.2%(1.1배)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관객 수(332만명) 대비 69.0%(230만명) 늘었습니다.
이 같은 성과의 배경으로는 한국 영화의 약진이 꼽히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의 경우 ‘밀수’ 외에는 이렇다 할 한국 영화 개봉작이 없어 한국 영화 매출액 점유율이
22.6%에 그치면서 여름 시장 흥행 성적이 부진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탈주’, ‘탈출:프로젝트 사일런스’, ‘파일럿’, ‘핸섬가이즈’ 등 중급 한국 영화들이 선전하면서‘ 한국 영화 매출액 점유율은 46.3%, 한국 영화 관객 수 점유율은 46.7%를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외국 영화의 흥행이 부진했다는 점도 한국 영화의 존재감을 키우는 요인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7월 외국 영화의 흥행은 두달 전 개봉한 ‘인사이드 아웃2’를 제외하면 두드러지지 않았으며, 7월 개봉한 ‘데드풀과 울버린’ 역시
전작에 미치지 못하는 흥행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로 인해 ‘엘리멘탈’과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ONE’ 등의 흥행장을 낳았던 전년 동월 대비 올해 7월
외국 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는 감소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구체적으로 7월 외국 영화 매출액은
619억원으로 2017~2019년 7월 외국
영화 매출액 평균(1322억 원)의 46.8%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42.9%(465억 원) 감소했습니다.
관객 수의 경우, 641만명으로
2017~2019년 7월 외국 영화 관객 수 평균(1582만명)의 40.5% 수준이었고, 전년
동월 대비로는 41.5%(454만명) 줄었습니다.
이에 대해 영진위는 “’인사이드 아웃2’가 두달 연속 박스오피스 1위로 집계되었음에도 다른 외국 영화는
크게 흥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코로나 기간 급성장한 OTT의
영향력이 여전하지만, 최신 극장 개봉작은 극장을 직접 방문해 관람하는 소비자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소비자 조사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 4월 진행한 ‘영화 소비자 행태 조사’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소비자가 경험한 영화 시청 방식(복수응답)은 OTT가 74%로 극장
관람(66%)을 앞섰습니다.
다만, 최신 극장 개봉작의 경우, ‘극장에
가서 보는 편’이라는 응답이 37%로 ‘OTT에 공개되면 보는 편’이라는 응답(33%)보다 많았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OTT 영화 시청이 대세이긴 해도 최신 영화 관람을
위해서는 직접 극장을 찾아가는 사람이 더 많은 셈이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장르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였는데, 액션, SF, 판타지 등 스케일이 큰 영화는 주로 극장에서 관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드라마, 로멘스, 코미디, 애니 등은 집에서 OTT로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이유로는 ‘대형 스크린과 음향 때문’이라는 응답이 63%로 가장 높았으며, ‘몰입이 잘 되는 환경 때문’ 41%, ‘최신 영화를 가장 먼저
볼 수 있어서’ 41%로 집계됐습니다.
반면, 극장이 아닌 다른 곳에서 보는 이유로는 ‘언제 어디서든 영화를 볼 수 있어서(70%)’가 1위를 차지했으며, ‘극장의 티켓 가격이 비싸서’ 39%, ‘극장을 방문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28% 등이 꼽혔습니다.
이는 ‘시·공간의 제약’이
극장을 멀리하는 가장 큰 이유지만, OTT 월 이용료보다 비싼 ‘극장
티켓값’도 고객 이탈에 한몫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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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둘기는 싫다면서 지들은 음료수마시고 빈통은 길거리 아무대나 버리고 남의집 담에도 올려놓고 담배 꽁초가 동네를 다 덮으며 길가면서 피고다니는 담배가 비흡연자는 얼마나 고약한냄새로 괴롭히는지 아십니까 이렇게 인간들은 지들 멋대로라며 여러사람에게 불편하고 고통스럽게 피해를 주면서 양심없는 소리 이기주의자같은 인간의 소리가 더 혐호스럽네요 비둘기의 생명들은 보호받으며 함께 우리와 함께 살아야 하는 약한 개체입니다 새벽마다 개들이 운동하러나오면 얼마나 많은 소변을 길에다 싸게하는지도 아십니까 애완용1500만 시대입니다 변도 치우지도 않고 이곳저곳에 널부러져 있습니다 비둘기 보호는 못해도 몇천명의 하나인 인간이 측은지심을 주는 모이도 못주게 법으로 막는다는게 무슨 정책며 우리는 같은 국민입니다 작은 생명부터 귀히 여겼으면 좋겠습니다 생명에는 높고낮음 없이 평등하기를 바라고 우리는 인간이기에 선행과 이해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함께 살수있도록들 도와주세요
2평화의 상징이니 뭐니 하면서 수입하더니 이젠 필요없다고 먹이주기까지 금지시키다니,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으로서 부끄럽지 않나요? 인간의 패악질이 아니라면 있을 수 없는 부끄러운 법안입니다. 당장 먹이주기 금지법 철폐하고 다른 대안인, 불임모이주기를 적극 실시하면 서로 얼굴 븕히지 않아도 되니 좋지 않은가요? 밀어붙이기식 졸속 행정이 언제나 어디서나 문제입니다.
3정 많은 민족 대한민국 사람들이 88올림픽 한다고 비둘기 대량 수입하더니 세월 흘러 개체수 늘어났다고 이제는 굶겨 죽이려 먹이주기 금지법 시행한다니 독한민국 인간들이네요.
4비둘기가 똥을 싸니까, 그런 비 논리로 비둘기를 혐오하는 천박함은 이제 버리세요. 당신은 똥 안 쌉니까. 당신의 똥은 오대양 육대주를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당신이 쓰는 모든 비닐류 제품은 당신과 당신의 자자손손에게까지 위해를 끼치죠. 비둘기가 지구를 오염시킨다는 소리는 여태 못 들어 봤습니다. 기껏 꿀벌이나 하루살이 또는 다른 새들과 함께 당신의 차에 똥 몇 방울 떨어뜨릴 뿐입니다. 지구에 결정적으로 <유해>한 것은 오로지 인간밖에 없습니다. 어쨌든 소위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께서 너그러이 비둘기에게 불임 모이를 권해 주세요. 만물의 영장이라면 모름지기, 관용과 연민은 기본이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래야 조물주께서,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실 겁니다.
5제발 시류좀 읽고 정책 좀 냈으면 하네요. 아직도 다 밀어버리고 묻어버리고 이런 야만적인 정책으로 가려고 하나요. 밥주기 금지라니 별의별 미친 정책이 다 나오네요. 더군다나 해결책이 있고, 이미 성공하고 있는 해외사례들이 있는데 왜 저런 악질적인 정책으로 밀고 나가는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밥주지 말라는게 대안이나 되나요? 민원 해결이 되나요? 밥 안주면 비둘기들이 다 굶어죽기라도 하나요? 동물복지 같은걸 떠나서 개체수 조절에 아무런 영향도 없을것 같은걸 법안이라고 내놓다니.. 한심합니다.
6똥 싼다고 굶겨 죽이고 싶을 정도인가요 유순하고 영리한 개체입니다
7고통을 느끼는 생명에 대해 폭력적인 법안을 시행하는 국가는 그 폭력성이 결국 사회 구성원에게 전달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인도적인 불임모이를 시행하여 폭력없는 공존을 만들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