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현대차, AI 활용한 통합교통플랫폼 '이응' 런칭...9월에는 이응패스 도입

▶현대차, AI 기술 활용한 통합교통 서비스앱 '이응' 런칭
▶9월 교통패스 '이응패스' 도입..."교통비 부담 완화와 교통 흐름 개선에 도움 될 것"

입력 : 2024.07.01 17:00 수정 : 2024.07.01 17:14
현대차, AI 활용한 통합교통플랫폼 '이응' 런칭...9월에는 이응패스 도입 (출처=현대차 PR Center)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현대자동차가 세종시와 함께 AI 기술 기반으로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을 통합 이용할 수 있는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현대차는 1일부터 세종시에서 '셔클(SHUCLE)' 플랫폼 기반의 통합교통 서비스앱 '이응'을 새롭게 론칭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응'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이동을 바르게 편리하게 돕는 통합 교통 서비스로, 현대차가 기존 세종시에서 운영 중이던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인 '셔클'을 세종시의 교통 인프라와 수요에 맞춰 확대한 것입니다.

 

기존 셔클 플랫폼에서는 수요응답형 버스만 호출할 수 있었던 것과 달리, 이응 앱에서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인 '이응버스'를 호출하거나 자전거, 킥보드, 택시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종시 이응앱 이용 고객은 여러가지 서비스별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이응앱 하나로 다양한 모빌리티를 통합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현대차의 AI 기술 기반으로 탄생한 이응버스는 승객들의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생성해 운행하고, 같은 시간대에 경로가 유사한 승객이 예약하면 자동으로 우회 노선을 생성하고 합승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세종시와 함께 9월부터 교통패스인 '이응패스'를 도입 예정입니다.

 

이응패스는 이응 앱서비스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월 정액제 대중교통 패스로, 가입 고객은 매월 2만원의 이용료를 내면 대중교통 이용 금액의 최대 5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보다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용객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는 효과와 함께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여 교통 흐름 개선과 온실가스 저감 효과까지 가져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번 이응 서비스 개시와 함께 세종시에서 진행해온 셔클의 실증 서비스를 마무리하고 통합 Maas(Mobility as a Service) 서비스의 본격 사업화 단계에 진입할 계획입니다. 

 

한편 세종시는 이날 '이응버스'를 시민들에게 첫선을 보이고, 세종시 보람동 일원에서 시승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시승 행사에는 최민호 세종 시장, 시의원, 언론 등 20여 명이 참여해 그간 1·2생활권에서만 운영하던 수요응답버스를 전생활권으로 확대·운영하는 모습을 직접 체험했습니다. 

 

시는 1일부터 7일까지 '이응버스'를 시범운행 한 후 오는 8일부터 정식 운행할 예정입니다. 

 

이응버스의 요금은 성인 기준 1800원이며, 최대 12인까지 탑승할 수 있는 14인승 승합차가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운영됩니다. 

 

시는 이응버스 차량 15대 운행을 시작으로 향후 30대까지 순차적으로 증차·운행할 방침입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인권침해한 피의자를 처벌 해야지 원스트라이크 아웃으로 시설패쇄라는 서미화의원은 누굴 위한 청치를 하는 것인지

2

서미화 의원님은 노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인권침해 사고가 생기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의 원칙으로 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시설폐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학생 간 폭력 사건이 생기면 그 햑교를 폐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무슨 생각으로 이런 법안을 발의하시는 지 ,... 그 속 마음이 궁금합니다

3

탈시설화 어려울거 같으니 이제 원스트라이크 아웃이라는 이름으로 탈시설을 대신하려나본데 너무 티나는거 아닙니까ㅎ 국회의원 본인들부터 음주운전 등 불법 저지르면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실시하고 말하시죠?

4

국회의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국회해산 요양원도 원스트라이크아웃 요야뭔폐쇠 학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학교폐쇠 정부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정부해체 그렇게 거주시설이 탐나냐 서미화의원 아줌마야 죄지은 당사자를 가중처벌 해야지요 이양반아

5

서미화의원의 거주시설에만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적용하자는것은 엄연한 차별이다 학교 군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등등도 있는데 왜 시설만 국한하는가 무언가 부족하다면 더 지원해주기를 바란다

6

퀴어 축제 하는것을 매우 반대합니다

7

반대합니다!!! 항문이 보이는 팬티만 입고 항문성관계하는 퍼포먼스를 버젓이 도시 한복판에서 하고 성기 모양의 과자를 아이들에게 주고... 분장들도 하나같이 미치광이처럼...너무 더럽습니다!!!! 당신들의 공간에서 당신들끼리 하세요!!! 정상적인 극히 평범한 우린 당신들의 더러운 퍼포먼스 보기 싫습니다!!!! 거리에서건 어디서건~시민들이 다니는 곳에서 하는 퀴어집회 결사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