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코로나19로 주춤하던 PBV 사업…공유경제 부활로 재기 꿈꾼다

▷공유경제 부활 조짐과 함께 목적기반차량(PBV) 사업 성장 기대
▷특히 전기 PBV의 경제성 높이는 기술 상용화로 재조명 받아

입력 : 2024.02.06 16:30
코로나19로 주춤하던 PBV 사업…공유경제 부활로 재기 꿈꾼다 (출처=기아 홈페이지)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최근 공유경제의 부활 조짐을 보이면서 목적기반차량(PBVPurpose Built Vehicle)’의 성장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이호 한국자동차연구원(한자연) 책임연구원은 목적기반차량(PBV), 머지않은 성장 변곡점보고서를 통해 “COVID-19에 따른 공유경제 후퇴로 승차공유서비스용 PBV의 성장에 대한 관심도 하락된 바 있으나, 전기 PBV의 경제성을 높이는 기술 상용화로 다시금 성장에 대한 기대가 부상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PBV는 사용 목적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계제작되어 승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이동 수단을 말합니다.

 

PBV 사업은 2010년대 후반 Uber 등 업체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승차공유서비스용 PBV까지 시장이 확장될 수 있다는 기대를 모았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한 공유경제의 후퇴로 큰 타격을 입은 바 있습니다.

 

다만, 최근 공유경제 부활의 조짐과 함께 PBV 실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 특히 전기 PBV의 경제성을 높이는 기술들이 상용화되면서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책임연구원은 PBV 시장 성장의 핵심으로 ‘by-wire 시스템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꼽았습니다.

 

이 책임연구원은 “‘by-wire 시스템스케이트보드 플랫폼기반으로 규모의 경제 달성할 수 있어 PBV가 더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by-wire: 조향(Steer-by-Wire), 제동(Brake-by-Wire) 등에서 기계적 연결을 전기적 구성요소로 대체하는 기술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주행 관련 서브 시스템을 모듈화하여 차제 하부 또는 차대에 통합하는 기술

 

by-wire 및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이용하면 차량 상부 구조의 설계 자유도를 크게 높여 다양한 상부 공간을 실현하면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고, 상부 공간의 모듈화까지 병행될 경우 승객용 PBV는 승객 공간의 노후화, 진부화를 완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PBV 도입 대상이었던 승차공유업체 또는 대규모 화물업자뿐만 아니라 중소규모 화물 사업자 등도 적용 범위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책임연구원은 올해를 기점으로 주요 업체에서 by-wire 및 스케이트 플랫폼의 상용화를 진행할 예정으로, 이에 따라 PBV 시장도 빠르게 개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새롭게 적용되는 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보수적인 태도와 함께 PBV 개념 도입에 따라 일부 사업모델 상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도전과제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

Best 댓글

1

중증발달장애인의 안전한 삶을 지켜주는 장애인시설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무런 판단도 하지못하는 중등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파괴하고 이권을 챙기려는 전장연의 실체를 알아야합니다 무조건적인 탈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타살입니다

2

대안 없는 시설 폐쇄가 아니라 선택 균형과 안전 전환이 우선이라는 현장의 목소리에 깊이 공감합니다. 중증장애인의 삶의 지속성, 가족의 선택권, 지역사회 수용 기반을 고려한 정책 설계가 그 출발점이어야 합니다. 오늘의 외침은 반대가 아닌, 존엄한 삶을 위한 대안의 요구입니다. 함께 지지합니다.

3

중증발달장애인의 주거선택권을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의사표현도 안 되고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중증 발달 장애인을 시설을 폐쇄하고 밖으로 내몰겠다는 법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요? 중증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강제로 빼앗아서는 안됩니다.

4

장애인거주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버팀목이 되어주는 곳이며 삶을 지탱해 주는 곳이다. 인권이란 미명하여 장애인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는 악의 무리는 반드시 처단해야한다.

5

편기

6

폐기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그게 진짜 제주도를 살리는 길!!!

7

탈동성애자들이 말합니다 동성애는 절대적으로 하면 안된다고요.왜냐하면 에이즈 뿐만 아니라 병명도 알수없는 많은 성병으로 고통당하고 그로인해 우울증으로 시달리고 급기야 극단적인 자살도 생각한다고요 제주평화인권헌장안은 절대적으로 폐기되어야 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