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의협, “정부의 필수∙지역의료 육성 및 지원 필요성에 공감…후속대책도 따라야”

▷의협, 정부의 ‘필수의료혁신전략’에 공감 입장 밝혀
▷尹, “재정투자와 규제 혁신을 통해 중증질환 치료 역량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

입력 : 2023.10.20 15:58 수정 : 2023.10.20 16:05
의협, “정부의 필수∙지역의료 육성 및 지원 필요성에 공감…후속대책도 따라야” (출처=대통령실)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대한의사협회는 정부가 지난 19일 발표한 필수의료혁신전략 발표에 대해 필수∙지역의료 육성 및 지원 필요성에 공감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지난 19일 의협은 공식 입장문을 내고 필수의료 확충 방안 마련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는 상황에서 정부의 필수지역의료 위기 극복을 위한 적극적 노력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의협은 최근 응급실 병상 부족이송과 관련한 응급의료 전달체계 문제와 소아청소년과 위기 등 우리나라 필수의료가 심각하게 붕괴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의 우려가 높다필수지역의료의 육성과 지원 필요성에 대해서는 우리 의료계도 크게 공감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어 응급, 중증외상, 소아, 분만, 감염병 등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의료분야는 국민의 보호 의무를 가지고 있는 정부가 마땅히 책임져야 한다정부가 필수지역의료 위기 극복을 위해 그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고 공백 없는 필수의료 보장으로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측면에서 고무적이라고 전했습니다.

 

의협은 정부에 필수의료 지원을 위한 후속 대책방안을 강구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의협은 응급중증∙소아∙분만 등의 필수의료 기피 및 붕괴의 근본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필수의료가 정상화 될 때까지 필수의료종사자의 법적부담 완화 및 보상 등 필수의료 지원을 위한 강력하고 획기적인 후속 대책방안들을 집중적으로 모색해 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최근 불거진 의대 정원 확대 논란과 관련해서는 언론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했습니다.

 

의협은 최근 국민 건강과 밀접한 의료현안에 대해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정부의 공식적인 발표가 아님에도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주요 매체에서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채 폭넓게 다루어진 현상과 관련 우리 의료계는 보도준칙과 윤리에 어긋남이 없는 언론의 전문성 또한 수호되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충북대학교 필수의료혁신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필수의료 전달체계 충분한 의료인력 확보 추진 기반 강화 등 3대 핵심과제로 구성된 필수의료혁신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필수의료혁신전략에는 국립대병원을 기존 교육부에서 보건복지부 소관으로 바꾸고 국립대병원을 필수 의료 중추로 육성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윤 대통령은 국립대병원을 필수 의료의 중추로 육성하고, 국립대병원을 보건복지부 소관으로 바꾸며, 재정투자와 규제 혁신을 통해 중증질환 치료 역량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의대 정원 확대 의지를 재차 밝히기도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역필수의료를 살리고 초고령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의료인력 확충과 인재 양성은 필요조건이라며 임상 의사뿐 아니라 관련 의과학 분야를 키우기 위한 의료인도 양성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서미화 의원님은 노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인권침해 사고가 생기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의 원칙으로 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시설폐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학생 간 폭력 사건이 생기면 그 햑교를 폐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무슨 생각으로 이런 법안을 발의하시는 지 ,... 그 속 마음이 궁금합니다

2

인권침해한 피의자를 처벌 해야지 원스트라이크 아웃으로 시설패쇄라는 서미화의원은 누굴 위한 청치를 하는 것인지

3

국회의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국회해산 요양원도 원스트라이크아웃 요야뭔폐쇠 학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학교폐쇠 정부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정부해체 그렇게 거주시설이 탐나냐 서미화의원 아줌마야 죄지은 당사자를 가중처벌 해야지요 이양반아

4

서미화의원의 거주시설에만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적용하자는것은 엄연한 차별이다 학교 군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등등도 있는데 왜 시설만 국한하는가 무언가 부족하다면 더 지원해주기를 바란다

5

민주당 인간들아ㆍ너희들이 선거이긴거같제ㆍ그래 대선때보자ㆍ1400만 개인투자자들 적이다ㆍ너희당은 사모펀드 정당주제에 국민알기를 너희발톱밑에 때로보이제?내가살아있는한 민주당 찍을일없다ㆍ금투세당장폐지해라ㆍ재명아 ㅠ인버스투자하라는 인간이 쳐있지않나ㆍ두고두고 민주당저주한다ㆍ기업이살아야 일자리창출이되지ㆍ너희들은 그냥 국민들적이다

6

탈시설화 어려울거 같으니 이제 원스트라이크 아웃이라는 이름으로 탈시설을 대신하려나본데 너무 티나는거 아닙니까ㅎ 국회의원 본인들부터 음주운전 등 불법 저지르면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실시하고 말하시죠?

7

장애인 거주시설을 관리감독하는 기관이 어디입니까?? 시청 도청 정부 국회 기타 모든곳을 폐쇠하라(관리 감독 못한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