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내일부터 서울 지하철 4호선, 열차 한 칸 객실 의자 없어진다

입력 : 2024.01.09 15:30 수정 : 2024.01.09 15:27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오는 10일부터 출근시간대 서울 지하철 4호선 열차 한 칸이 의자 없이 운행됩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4호선 열차 1개 칸의 객실 의자를 제거하는 시범사업을 오는 10일 출근길부터 적용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공사는 객실 내 혼잡도,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혼잡도가 높고 객실 의자 아래 중요 구성품이 적은 3호차(4번째 칸 또는 7번째 칸)를 객실 의자 제거 대상 칸으로 정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 4호선 열차 한 칸의 최고 혼잡도는 193.4%로 지하철 1~8호선 중 가장 높았습니다. 혼잡도란 실제 승차 인원을 승차 정원으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공사는 이번에 처음 시도하는 객실 의자 제거 시범사업을 통해 4호선 열차 1칸의 최고 혼잡도가 최대 40%까지 개선되고 칸당 12.6의 탑승 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공사는 객실 의자가 없어 발생할 수 있는 넘어짐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지지대와 손잡이 등을 추가 설치하고, 승객들이 이용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시범운행에 대한 자동 안내방송 및 기관사 육성 방송, 출입문 안내 스티커 부착 등 사전 대비를 마쳤습니다.

 

공사는 시범운행 모니터링과 혼잡도 개선 효과성 검증을 마친 뒤 객실 의자 없는 열차의 확대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한편 서울시는 이르면 올 7월부터 서울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지난 8일 서울시는 올 상반기(127~630) 시범사업을 거쳐 7월부터 본사업에 들어가는 기후동행카드시행에 맞춰 지하철 요금을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시는 지난해 107일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올리면서 추가로 150원을 올린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습니다.

 

당초 시는 지난해 8300원 인상된 서울 시내버스 요금과 마찬가지로 지하철도 300원을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했습니다.

 

하지만 종합적인 검토 끝에 서민 물가상승 부담 등을 이유로 150원을 먼저 올린 후 나머지 150원을 다시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시는 경기도인천시 등 통합 환승 할인제에 참여하는 관계 기관과 협의를 시작하고 공청회, 시의회 의견 청취, 물가대책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정확한 인상 시기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2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3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4

절대반대합니다. 잔인하고 가혹한 도축행위와 무슬림문화유입 자체를 거부합니다.

5

절대 반대합니다. 적극적으로 막아야합니다. 대한민국울 살려야합니다.

6

반대합니다

7

반대합니다 동물을 스트레스 받게 해서 죽이고 먹으면 인간에게도 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