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잇따른 바가지 논란에…서울시가 내놓은 해법은?

입력 : 2023.12.04 16:44 수정 : 2023.12.04 16:41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지난주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전집에 이어 최근 용산구의 한 횟집이 바가지 요금’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앞서 지난 16일 유명 여행 유튜버가 베트남 지인 2명과 함께 한국 전통 음식을 맛보기 위해 종로광장을 찾았다가 부실한 양의 모둠전을 한 접시에 15천원에 사 먹는 모습이 공개되면서 비판이 일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지난 1일 신용산의 한 횟집을 찾았다는 A씨는 다음 날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자신이 횟집에서 겪은 사연을 공개했습니다.

 

A씨는 회 10만원 이게 맞나요따지는 손님한테 욕설까지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광어회와 방어회가 섞인 접시 사진을 찍어 올리면서 이게 10만 원이 맞느냐반찬은 김이랑 백김치쌈장이 전부였다라고 의견을 물었습니다.

 

A씨는 이어 처음에 주문하고 이거 10만원짜리 맞아요?’라고 물었지만 맞다고 대답하길래 그냥 먹고 있었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옆 테이블 손님도 같은 메뉴를 시켰고글쓴이와 마찬가지로 적은 양의 회가 나오자 지금 나온 것이 10만원 맞냐이거 가격이 너무한 것 아니냐며 따졌습니다.

 

이에 사장은 저기 테이블도 그냥 먹는다며 젊은 새X가 싸가지 없이나가 그냥환불해 줄 테니 나가라고하며 욕설을 했습니다.

 

A씨는 회 양을 보고 충격을 받았지만 사장이 저렇게 응대하는 것을 본 일이 처음이라서 더 충격을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최근 바가지요금’ 논란이 확산되면서 서울시가 내년 상반기부터 광장시장에 정량표기제를 도입해 내용물을 줄이거나 부실한 구성으로 판매하는 사례를 예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량 표시제는 중량 표시와 사진 등을 소비자에게 사전 제공해 이해를 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특히 빈대떡 등 광장시장을 대표하는 먹거리에 대해서는 식당 앞에 모형을 배치하는 방안도 계획 중입니다.

 

아울러 상인회는 사전가격협의체를 통해 사전에 충분히 논의한 뒤 음식 가격 인상 시기금액 등을 결정할 방침입니다기존에는 원재료 가격 인상 등 가격 조정이 필요한 경우 노점상 간 합의로 가격을 결정해왔습니다.

 

광장시장은 서울시 보조금을 활용해 미스터리 쇼퍼를 고용한 뒤각 점포 별로 정량 표시제 등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할 계획입니다.

 

쇼퍼들은 바가지요금강매불친절 사례들을 상인회에 전달하며상인회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영업정지 등 강력한 점포 제재조치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우선 상법개정 정책 토론회를 주관해 주신 민주당과 계속해서 관련 기사를 써 주시는 이정원 기자님께 감사합니다 내 자산이 동결되고 하루 아침에 상폐되어 삶이 흔들려도 상폐사유서 조차 볼 수 없는 지금의 상법은 너무나 구 시대적 유물입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허위공시~! 그것을 복붙하여 사실인양 옮겨 퍼 나르던 유튜버들~! 정보에 취약한 개인투자자들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스러져갔습니다. 시대가 변했음에도 한국거래소는 기업의 거짓핫이슈에 대해 모니터링 및 관련자료를 확인하지 않았고 배임횡령에 가담한 이사들은 주주의 이익은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이사충실의무! 주주에게까지 확대해야 한국 주식시장도 질서가 잡힐거라 확신합니다

2

주주들을 자기들 배나 채우는 도구로만 보니 이화3사 처럼 배임 횡령으로 개인투자자 들만 죽어나고 배임횡령한 자는 잘살게하는게 이나라 상법입니다 얼마나 더 주주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삶을 놓아야 제대로 된 상법개정을 하실건가요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을 원합니다

3

상법개정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국가도 기업도 개인도 행복해집니다

4

이화3사 경영진과 김영준은 소액주주들에 피같은 돈을 공시 사기쳐 배를 채운 악덕기업입니다. 다시는 이런일이 없게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려면 상법개정이 절실합니다

5

주식시장이 이렇게도 상황이 안좋은데, 상법개정이 통과되어 주식시장 선진화를 통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또한 이화그룹주주연대 김현 대표님의 뜻처럼 거래정지와 상장폐지에 대한 고찰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으면 합니다.

6

개인투자자를 위해 상법개정 반드시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정원 기자님 수고 많으십니다.

7

개인 투자자의 보호를위해서 상법 개정으로.. 이화그릅 주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