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끊이지 않는 아이폰15 결합 논란…이번엔 ‘번인’

▷애플 신제품 아이폰15 발열, 내구성 논란 후 번인 현상까지 발생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신제품을 서둘러 구매하지 말고 검증 후 구매해야”

입력 : 2023.10.11 17:16 수정 : 2024.06.10 17:36
끊이지 않는 아이폰15 결합 논란…이번엔 ‘번인’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애플이 최근 출시한 신제품 아이폰15가 발열, 내구성 논란에 이어 액정 얼룩(번인) 문제까지 발생해 또다시 결합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지난 9일 미국 IT전문매체 맥루머스에 따르면 사용한 지 2주도 안 된 아이폰15 프로, 프로맥스에서 액정 얼룩현상이 나타났다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번인 현상은 장시간 같은 화면을 켜둘 경우 색상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거나 화면에 잔상(얼룩)이 영구적으로 남는 기술적 결함을 말합니다.

 

번인 현상을 경험한 누리꾼은 내 아이폰15 프로맥스에는 과열 현상이 없어 드문 사례라고 생각했다면서 그런데 어젯밤 심각하고 눈에 띄는 번인 현상을 겪었다. 아이폰X, 11프로, 13프로, 14프로 OLED 화면에서 없었던 사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해당 누리꾼은 이후 제품 수리를 위해 애플 지니어스바를 방문했지만, 아이폰15 시리즈에 사용할 수 있는 부품이 아직 없다는 답변을 들어야 했습니다.

 

보통 번인은 어느 정도 오랜 기간 사용하고 난 뒤 나타나는 증상이란 점에서 이번 아이폰15 번인 현상 사례는 다소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앞서 애플의 아이폰15 시리즈는 출시 초기부터 발열 문제가 제기되면서 곤욕을 치러야 했습니다. 아이폰15 프로프로맥스가 게임이나 전화 통화, 페이스타임, 인스타그램 등을 할 때 기기가 금세 뜨거워진다는 폭로가 잇따랐고 애플은 지난달 30일 이 문제를 인정했습니다.

 

이후 애플은 발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폰 운영체제 iOS 17.0.3을 배포했지만, 업데이트 후 와이파이 연결 문제를 호소하는 사용자들이 생기면서 애플의 품질관리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해당 논란에 대해 신철원 소비자주권시민회의 팀장은 발열, 번인, 내구성 문제 등 작은 문제들이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어서 소비자들이 지금 시점에서 휴대폰을 바꿔야 하나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라며 생각보다 소비자들도 (신제품으로) 바꾸자고 하는 욕구가 강하지 않은 거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신 팀장은 제품의 버전이 올라가면서 성능이 개선되야 하는데 (이번 아이폰15 시리즈의 경우) 카메라 배터리를 제외하면 소비자가 체감할 정도의 개선은 없는 것 같다“(일부 소비자들은) 아이폰15 시리즈를 건너뛰고 아이폰16 출시를 기다리겠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고 했습니다.

 

아이폰15 시리즈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에게는 가격이 있는 제품인 만큼 서둘러서 구매하지 말고 시간이 지난 후 검증이 되면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라며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번 모델은 문제가 많은 만큼 다음 모델을 구매하는 현명한 소비자 필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저는 우리 아이 가정에서 더 많은 시간 같이 보내고 싶어요 12시간이상 돌봄 주6일 돌봄이 아니라 회사의 조기퇴근과 주4일 근무 등의 시스템 개선을 부탁드려요

4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5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6

유보통합을 한다면서 장애전담어린이집을 80개 늘린다는게 앞뒤가 맞는 정책인가요?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을 위한다면 의무교육을 제대로 된 시행을 위해 공립 유치원 특수학급을 증설해야 하는게 올바른 방향이 아닌가요? 현재 특수교육지원센터에는 몇 안되는 유아특수교사들이 근무하고 있는데, 어린이집 장애영유아까지 포함시킨다면 그 업무들은 누가 하나요? 또한 특수교육과 관련된 지원서비스 예산은 유보통합을 진행하면서 다 파악되고 예산에 포함이 되었나요?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너무 허술하고 현장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은 정책입니다. 2026년도까지 어떻게든 유보통합을 시키는 정부의 보여주기식 실적쌓기가 아니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질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제대로 정책을 만드세요!

7

절대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