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속지 마세요', 보이스피싱 사이버 체험관 운영
▷공공기관 사칭 등 수법 대담...피해액 3배 늘어
▷4개 체험관 이용 가능...다음달 4일까지 운영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안녕하세요. OO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입니다. 며칠 전 990,000원 결제 승인 되었다는 문자 받으신 적 있으시죠? 피해자 명의의 대포통장이 개설되어 금융자산 등 조사가 필요합니다. 협조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2년도 정부에서 코로나 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저금리 정부특별지원 대출상품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간단한 대출조건만 갖추시면 신청 가능하며 고객님께서 현재 사업 조건에 부합하셔서 연락드립니다. 대출을 원하시면 메신저를 통해 회신 부탁드립니다"
실제 보이스피싱 범죄에 자주 쓰이는 메시지 내용입니다. 주로 공공기관을 사칭하거나 저금리 대출을 해준다는 내용으로 피해자들을 속입니다. 수법 또한 갈수록 발전해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5년 새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2017년 2579억원에서 지난해 7744억 원으로 3배 넘게 뛰었습니다.
이에 금감원이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고자 보이스피싱 실제 상황을 체험하면서 대처 요령을 배울 수 있는 '보이스피싱 사이버 체험관'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각 체험관 구성 내용은?
사이버 체험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이저피싱 모의체험하기, 그놈 목소리 체험, 보이스피싱 대처유형 테스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메신저피싱 모의체험 프로그램은 피싱범이 메시지를 보내온 상황을 재현해 이용자가 선택한 답변 내용에 따라 대응 성공 또는 실패를 안내합니다. 메신저피싱의 대표 유형인 자녀사칭, 정부대출 빙자 등 4개의 시나리오로 구성됐습니다.
보이스피싱 대처유형 테스트는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피싱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선택한 대처 방안을 토대로 성향을 분류하고 유형별 피싱 대처 방법을 안내합니다.
5개의 통화 중 실제 보이스피싱범 목소리를 찾는 '그놈 목소리 체험'과 삼프로TV 등 유명 유투버와 협업해 제작한 유튜브방송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 체험관은 11월 8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운영됩니다. 이용자는 추첨을 통해 경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 국민이 휴대폰 접속 및 메시지 전달 등을 통해 손쉽게 보이스피싱 체험형 홍보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경각심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회사의 만행을 신속한기사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깡패대유 고의상폐하려고...
2기사 올려주신 기자님 감사합니다
3아 진짜 한탄 스럽네요.2025년 현 시대에 이런일이 있다니.
4용역들 깔아놓고 험악한분위기 조성하고 말도 안되는 이유로 주주들을 바닥에 앉혀놓고 못들어가게 막다니요... 이게 지금시대가 맞나요? 어처구니없고 화가나네요...
5용역을 쓰고 못들어오게한다? 비상식적인 일의 연속이네요. 이번 주총 안건은 모두 무효하고 관계자는 처벌 받아야합니다 이럴꺼면 주주총회를 왜 합니까? 못둘어오게하고 그냥 가결하면 끝인데?
6와~~이런 개***회사가 코스닥에 상장 했다니..ㅠ 힘으로 밀어 부치며 불법과 사기로 회사 재무도 건전한 회사가 고의로 상폐시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액주주들 몫!!!ㅠㅠ
7믿지못할 일이 눈앞에서 벌어졌네요. .도대체 주주총회에 왜 주주가 입장이 안되는거죠? 말만 주주총회 입니까!! 이 어처구니없는 사실들이 널리 알려져야겠어요.피같은돈 그냥 지들맘대로 없애려 하다니 대유경영진은 전원 사퇴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