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폴 은행감독 MOU 체결
▷ 기업은행 법인 전환 등 국내 은행 폴란드 진출 탄력 전망
▷ 폴란드 금융감독청장 첫 방한…폴란드 은행협회, 주요 은행 동행
[위즈경제] 이필립 기자 =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폴란드 금융감독청(KNF) 야첵 야스트로제브스키(Jacek Jastrzebski) 청장과 만나 은행감독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로 ▲기업은행 법인 전환 ▲우리은행 지점 설립 ▲수출입은행 사무소 신설 등 국내 은행들의 폴란드 진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금융위는 내다봤다. 이를 통해 폴란드를 교두보 삼아 헝가리·체코·슬로바키아 등 EU 역내 시장으로 K-금융 수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야스트로제브스키 청장의 이번 방문은 폴란드 금융감독청장으로서는 최초다. 그는 지난 3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린 첫 회담 후속 조치를 위해 8개월 만에 한국을 찾았다.
양국은 지난해 7월과 올해 10월 두 차례 정상회담 이후 방산·원전·인프라 및 첨단기술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금융위는 이를 통해 실물·금융경제 부문의 상호 진출도 가속화할 것으로 금융위는 전망했다.
이번 방한에는 폴란드 은행협회와 주요 은행들도 동행했다. 양국은 은행 부문을 시작으로 자본·보험 등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오후에는 한국 은행연합회 주최로 ‘양국 은행산업 현황과 글로벌 전략’을 주제로 한 금융교류 세미나가 개최됐다. 양국 금융당국과 은행연합회, 주요 은행 관계자가 참석해 은행산업 현황과 시장 상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김 위원장은 "올해는 한-폴 수교 35주년으로, 양국 금융 수장이 사상 최초로 서로 방문해 연간 두 차례 회담을 개최하고 MOU를 체결하는 등 양국 금융 협력 역사의 원년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폴란드 진출 한국 중견·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 조달을 위해 한국계 은행의 현지 진출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폴란드는 서유럽과 중·동부유럽을 잇는 전략적 요충지로, 우수한 노동력과 원가 경쟁력을 갖춘 국가다. 1989년 수교 이후 한국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진출해 2023년 기준 370개사가 진출했으며, 누적 투자액은 약 60억 달러(약 8.4조원), 교역 규모는 연 90억 달러(약 12.6조원)에 달한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인권침해한 피의자를 처벌 해야지 원스트라이크 아웃으로 시설패쇄라는 서미화의원은 누굴 위한 청치를 하는 것인지
2학대가 일어나는 전국의 모든 시설도 원스트라이크아웃해야 공평하죠?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양로원 등 다른시설은 그대롲두고 왜 '장애인거주시설'만 없애려고 하세요? 장애인자립주택도 학대가 발생하면 폐쇄하실건가요? 그건 안돼죠? 돈이 걸려있으니까. 돈을 쫓는 그런 행동이 갈곳없는 장애인들 목숨줄을 끊고있 습니다. 너무 잔인해요. 제발 그만하세요.
3중증발달장애인에게는 탈시설은 사형선고입니다 말도 못하고 신변처리도 못하고 자해타해 행동과 죽음도 인지하지못하는 장애인에게 자립하라고 하는 야만적 탈시설 당장 멈추세요
4국회의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국회해산 요양원도 원스트라이크아웃 요야뭔폐쇠 학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학교폐쇠 정부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정부해체 그렇게 거주시설이 탐나냐 서미화의원 아줌마야 죄지은 당사자를 가중처벌 해야지요 이양반아
5탈시설화 어려울거 같으니 이제 원스트라이크 아웃이라는 이름으로 탈시설을 대신하려나본데 너무 티나는거 아닙니까ㅎ 국회의원 본인들부터 음주운전 등 불법 저지르면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실시하고 말하시죠?
6서미화 의원님은 노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인권침해 사고가 생기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의 원칙으로 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시설폐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학생 간 폭력 사건이 생기면 그 햑교를 폐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무슨 생각으로 이런 법안을 발의하시는 지 ,... 그 속 마음이 궁금합니다
7중증발달장애인을 사지로 내모는 전장연은 당장 사라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