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찾은 한덕수 국무총리... "긴밀한 협력 관계 희망"
▷ 한 총리, '방산 대박' 폴란드와 우호 다져
▷ 폴란드, "방위 산업 뿐만 아니라, 원전 등 다방면 분야에서 협력 희망"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체코에 이어 폴란드를 방문해, 폴란드와 총리회담을 가졌습니다.
지난 13일, 한 총리른 마테우슈 모라비에츠키(Mateuz Morawiecki) 폴란드 총리와 회담 및 언론 브리핑을 진행한 뒤, 14일에는 ‘한-폴란드 포럼’에서 두다 폴란드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양국은 경제를 포함한 포괄적인 부분에서 긴밀한 협력을 이어 나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한 총리는 모라비에츠키 총리에게 지난해 양국 간 교역액이 역대 최대인 약 90억 불을 기록했다며, 금년도 전략적 동반자 수립 10주년을 맞아 한국과 폴란드 간 긴밀한 협력이 이어지기를 희망했습니다.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한 총리에게 ‘”한국은 폴란드의 가장 가까운 파트너”로서, 1989년에 수교를 맺은 이후 양국의 교류와 협력이 전례 없는 속도로 발전해 왔다고 평가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과 폴란드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계속 이어지길 희망했는데요. 이에
대해 한 총리는 “믿음은 산도 움직인다”는 폴란드 속담을
인용하며 양국 정부와 경제인들이 함께 다진 믿음이 거대한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한국과 폴란드가 이처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중심에는 ‘방위 산업’이 있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방산수출 수주액은 무려 170억 불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폴란드 군비청이 우리나라 기업 한화에어로스페이스㈜으로부터 230mm급 다연장로켓 ‘천무’를 비롯해 FA-50GF 전투기, K2 전차, K9 자주포 등 다량의 무기를 구입했기 때문입니다.
이웃나라인 우크라이나의 전쟁을 목격한 폴란드는 국방력을 키워야 한다는 목적의식을 내부적으로 키운 듯합니다. 군비를 증강하는 과정에서 폴란드는 한국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했고, 그렇기에 한국산 무기를 적극적으로 수입해 간 셈입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분석한 품목별 유망시장에 따르면, 무기류(MTI CODE: 970100) 기준 폴란드의 수입지역 순위에서 한국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보면, 폴란드는 전 세계 무기류 수출 상위지역 중 1위입니다. 한국은 폴란드에게 불과 2만 달러 가치의 무기를 수출하는 데에 그쳤으나
2022년엔 1억 4천만
달러로 껑충 뛴 바 있습니다. 이는 한국의 최대 교역국인 미국(약
1억 달러)을 앞선 규모입니다. KOTRA는 폴란드의 무기류 수입시장이 성장세에 있고, 유망시장으로서
전세계에서 1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한국과 폴란드는 방산 뿐만 아니라 원전, 인프라, 우크라이나 재건, 배터리 등의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한 총리는 양국의 협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이슈에 공동대응하는 미래지향적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밝혔고,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각종 분야에서의 협력은 물론, 인적교류
확대를 통해 국민간 우호와 상호 이해도 심화되기를 희망했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서미화의원의 거주시설에만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적용하자는것은 엄연한 차별이다 학교 군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등등도 있는데 왜 시설만 국한하는가 무언가 부족하다면 더 지원해주기를 바란다
2서미화 의원님은 노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인권침해 사고가 생기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의 원칙으로 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시설폐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학생 간 폭력 사건이 생기면 그 햑교를 폐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무슨 생각으로 이런 법안을 발의하시는 지 ,... 그 속 마음이 궁금합니다
3서미화의원의 원스트라이크 아웃 으로시설패솨하려면 유치원,학교,요양원등 모든시설이 똑같이 적용한다면 한다고 봅니다. 인권침해한 사람만 처벌 하면 될것을 어찌 서미화의원은 누구을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4장애인 거주시설을 관리감독하는 기관이 어디입니까?? 시청 도청 정부 국회 기타 모든곳을 폐쇠하라(관리 감독 못한죄)~
5국회의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국회해산 요양원도 원스트라이크아웃 요야뭔폐쇠 학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학교폐쇠 정부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정부해체 그렇게 거주시설이 탐나냐 서미화의원 아줌마야 죄지은 당사자를 가중처벌 해야지요 이양반아
6인권침해가 있으면 가해자를 처벌하고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지 가득이나 시설이 부족해 갈곳이 없는 장애인을 거리로 내모는것이 인권입니까? 부모만의 힘으로는 도저히 감당이 않되는 이 현실에서 가득이나 시설이 부족해 부모가 자녀와 동반자살만이 답이라고 생각하는 안타까운 현실을 외면하고 누구를 위해 이렇게 급하게 시설을 폐쇄하려는 건가요? 전장연을 위한 건가요? 시설을 빨리 폐쇄해서 지원주택으로 보내고 그에 따른 이익을 취하려는건가요? 시설에 있는 장애인은 거의가 혼자 자립을 못하는 중증 발달성 장애인인데 그들을 거리로 내보는것이 인권입니까?? 약자중 가장 약자를 짓밟으면서 정작 시설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피맺힌 절규를 외면하면서 인권이라는 허울을 쓰면 모든것이 가려질줄 아십니까? 탈시설을 외치며 그나마 있 는 시설을 급하게 폐쇄하려는 전장연과 그에 놀아나는 정치인들 때문에 장애인 부모들은 내 사후에 우리 자식이 어찌될지 너무도 불안해서 피눈물을 흘립니다.
7일한 만큼 대가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