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불타오르는 아스팔트 최고 45.5도 기록…녹지, 노면보다 3.1도 낮아

▷기상청, 특별관측 실시…아스팔트와 녹지 기온 차 평균 3.1도
▷기상청, 폭염 피해 대비 및 온열질환 주의 당부

입력 : 2024.08.14 16:19 수정 : 2024.08.14 16:25
불타오르는 아스팔트 최고 45.5도 기록…녹지, 노면보다 3.1도 낮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기상청은 다양한 환경에서 기온을 관측하고 국민 눈높이의 기상정보 생산하고자, 지난 9일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공원에서 특별관측을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아스팔트와 녹지의 기온 차이는 평균적으로 3.1였고, 특히 햇볕에 노출된 지면의 온도는 지상 1.5m 높이의 온도보다 10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기상청은 보라매공원의 그늘이 없는 도로(아스팔트)와 나무 그늘이 있는 녹지에서 특별관측을 실시했습니다.

 

관측 결과, 14~16시 도로에서 관측된 기온이 녹지에서의 기온보다 3.1℃ 높았고, 최고기온은 3.9℃만큼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도로 바로 위, 노면에서 관측된 기온은 45.5℃,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온(1.5m)에 비해 11.2℃ 만큼 높았습니다.

 

이에 기상청은 폭염이 예상되면 야외 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필요한 경우, 가벼운 옷차림에 물병을 휴대하는 등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또한, 그늘 녹지 등에서 휴식을 자주 취해야 하며, 건설 현장 등 실외 작업장에서는 폭염안전수칙(, 그늘,휴식)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농작업 시 기온이 높은 오후 시간에는 햇볕에 그대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울러 일사에 노출된 지면 부근의 온도는 평균적인 성인의 키에서 느끼는 기온보다 10℃ 이상 높으므로 낮은 높이에서의 밭일 등 작업에 주의해야 하며, 키가 작고 체온조절 기능이 충분하지 않은 어린이는 폭염에 활동을 자제하도록 보호자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기상청은 기상정보를 발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폭염 취약 계층에게 폭염 정보가 직접 전달돼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방침입니다.

 

장동언 기상청장은 같은 지역이라 하더라도 지면 상태나 주변 환경에 따라 기온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야외 활동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며 특히,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체감하는 더위 정도가 다르므로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고, 온열질환 증상이 의심될 때는 곧바로 응급의료기관에 신고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길 당부드립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전장연 은 사라져야 합니다 장애인 중 에서도 불쌍한 중증발달장애인 의 보금자리를 공격하여 배 를 불리려하는 일에 혈안 이 되었습니다. 같은 시대에 대한민국 사람으로 산다는게 창피하고 괴롭습다. 당신들은 그곳에서 정의(?)롭게 사시기바랍니다. 제발 귀국 하지 마세요!!!

2

서울시가 자립정책 이념에 따라 2021년 폐쇄된 김포시 거주시설 ‘향000’에서 자립한 중증장애인 55명을 추적 조사했는데, 6명이 퇴소 후 3년 안에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자립한 장애인 10.9%가 사망에 이른 통계였다고 하면서, 4명은 다른 시설에 입소했고, 7명은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했다. 38명은 서울시 지원 주택에서 ‘자립’하고 있는데 이 중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은 9명뿐이었다고. 다른 9명은 고갯짓이나 ‘네’ ‘아니오’ 정도의 말만 가능했고, 20명은 의사소통이 아예 불가능한 분들이었다. 장애인 자립은 죽음이다.

3

un 은 장애인들의 자립은 지제장애인, 정신장애인으로 제한한다고 했다. 전장연은 지체장애인이다. 최보윤, 김예지. 서미화 의원은 장애에는 여러유형이 있고, 자립할 수 잇는 장애인이 있고, 자립할 수 없는 장애인ㅇ이 있다는 것을 먼저 공부하라!!

4

중증발달장애인을 죽음으로 내모는 약덕법을 철회하라

5

증증장애인시설을 존치하고 확대하라 지금도 집에서 고통받고 있는가족들 구하라 차립할대상은 자립하고 증증은 시설에서 사랑받고 케어해주는 일은 당연 하고 복지국가 로 가는길이다 탈시설 철회하라

6

증증발달장애인 시설을 업애려면 전국 병원 용양원 을 업애버려라 자폐 발달 정산지제 증증도 환자도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환자다 탈시설을외치는 자들은 우리 증증아이들을 죽이러 하는가 시설에서 잘사는것도인권이고 평등 사랑이다 탈시설화 철회 하라 시설 존치 신규 시설 늘여야 한다

7

전장연 을 해체하고 박경석을구속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