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신] 폭염으로부터 반려견을 구하려면?

▶카라파이아, 여름철 반려견 열사병 증상 및 대처법 소개

입력 : 2024.07.11 16:18 수정 : 2024.07.11 16:25
[외신] 폭염으로부터 반려견을 구하려면?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올여름 기록적인 폭염이 예상되면서 열사병으로 인한 폭염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열사병은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반려동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제대로 된 대처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온라인 미디어 카라파이아(カラパイア)는 반려견이 폭염으로 인해 열사병에 걸리게 됐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대처법 등을 안내했습니다.

 

인간과 달리 개는 땀을 분비하는 땀샘이 거의 없어 체온 조절이 어려워 열사병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개가 열사병에 걸릴 경우, ▲침이 멎지 않거나 ▲호흡이 거칠어지고 ▲눈과 잇몸, 혀 등이 붉어지는 증상 ▲심박수 증가 ▲고열 ▲식용부진 ▲멍하게 있거나 ▲누운 채 일어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열사병을 인지하고 반려견의 체온을 급격하게 낮출 경우, 오히려 목숨을 잃는 최악에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미국 동물보호단체인 러셀 레스큐 TN(Russell Rescue TN)에 따르면 개의 체온이 올라가고 있을 때 급격하게 온도를 낮추게 되면 몸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들은 "찬물을 몸에 끼얹거나 젖은 수건 등으로 급격하게 몸을 식히면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다"라면서 "고온(42도 이상) 상태에선 혈액이 쉽게 응고되는데, 찬물을 뿌리게 되면 혈관 수축까지 일어나 혈액이 심장으로 전달되지 못하고 산소 부족으로 인해 장기 손상과 기능 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카라파이아는 미국의 수의사 엘리자 오캘러헌 박사의 말을 인용해 "반려견이 열사병에 걸렸을 경우, 그늘로 이동하고 탈수를 피하기 위해 소량의 물을 마셔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복부나 목, 사타구니에 젖은 수건을 대고 체온을 서서히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반려견의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해 자주 수분을 보충해줘야 하며, 이를 위해 산책 중 물을 지참할 것으로 당부했습니다.

 

특히 개들은 체온 조절을 위해 혀를 길게 늘어뜨리고 숨을 내쉬는 이른바 '팬팅'을 통해 체온을 낮추는데, 여름철 고온의 환경에서는 팬팅만으로 체온을 낮추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온의 환경에선 과도한 운동을 지양하고, 차 안에 반려견을 방치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저는 우리 아이 가정에서 더 많은 시간 같이 보내고 싶어요 12시간이상 돌봄 주6일 돌봄이 아니라 회사의 조기퇴근과 주4일 근무 등의 시스템 개선을 부탁드려요

4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5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