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신] 폭염으로부터 반려견을 구하려면?

▶카라파이아, 여름철 반려견 열사병 증상 및 대처법 소개

입력 : 2024.07.11 16:18 수정 : 2024.07.11 16:25
[외신] 폭염으로부터 반려견을 구하려면?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올여름 기록적인 폭염이 예상되면서 열사병으로 인한 폭염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열사병은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반려동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제대로 된 대처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온라인 미디어 카라파이아(カラパイア)는 반려견이 폭염으로 인해 열사병에 걸리게 됐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대처법 등을 안내했습니다.

 

인간과 달리 개는 땀을 분비하는 땀샘이 거의 없어 체온 조절이 어려워 열사병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개가 열사병에 걸릴 경우, ▲침이 멎지 않거나 ▲호흡이 거칠어지고 ▲눈과 잇몸, 혀 등이 붉어지는 증상 ▲심박수 증가 ▲고열 ▲식용부진 ▲멍하게 있거나 ▲누운 채 일어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열사병을 인지하고 반려견의 체온을 급격하게 낮출 경우, 오히려 목숨을 잃는 최악에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미국 동물보호단체인 러셀 레스큐 TN(Russell Rescue TN)에 따르면 개의 체온이 올라가고 있을 때 급격하게 온도를 낮추게 되면 몸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들은 "찬물을 몸에 끼얹거나 젖은 수건 등으로 급격하게 몸을 식히면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다"라면서 "고온(42도 이상) 상태에선 혈액이 쉽게 응고되는데, 찬물을 뿌리게 되면 혈관 수축까지 일어나 혈액이 심장으로 전달되지 못하고 산소 부족으로 인해 장기 손상과 기능 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카라파이아는 미국의 수의사 엘리자 오캘러헌 박사의 말을 인용해 "반려견이 열사병에 걸렸을 경우, 그늘로 이동하고 탈수를 피하기 위해 소량의 물을 마셔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복부나 목, 사타구니에 젖은 수건을 대고 체온을 서서히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반려견의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해 자주 수분을 보충해줘야 하며, 이를 위해 산책 중 물을 지참할 것으로 당부했습니다.

 

특히 개들은 체온 조절을 위해 혀를 길게 늘어뜨리고 숨을 내쉬는 이른바 '팬팅'을 통해 체온을 낮추는데, 여름철 고온의 환경에서는 팬팅만으로 체온을 낮추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온의 환경에선 과도한 운동을 지양하고, 차 안에 반려견을 방치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전장연 은 사라져야 합니다 장애인 중 에서도 불쌍한 중증발달장애인 의 보금자리를 공격하여 배 를 불리려하는 일에 혈안 이 되었습니다. 같은 시대에 대한민국 사람으로 산다는게 창피하고 괴롭습다. 당신들은 그곳에서 정의(?)롭게 사시기바랍니다. 제발 귀국 하지 마세요!!!

2

서울시가 자립정책 이념에 따라 2021년 폐쇄된 김포시 거주시설 ‘향000’에서 자립한 중증장애인 55명을 추적 조사했는데, 6명이 퇴소 후 3년 안에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자립한 장애인 10.9%가 사망에 이른 통계였다고 하면서, 4명은 다른 시설에 입소했고, 7명은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했다. 38명은 서울시 지원 주택에서 ‘자립’하고 있는데 이 중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은 9명뿐이었다고. 다른 9명은 고갯짓이나 ‘네’ ‘아니오’ 정도의 말만 가능했고, 20명은 의사소통이 아예 불가능한 분들이었다. 장애인 자립은 죽음이다.

3

un 은 장애인들의 자립은 지제장애인, 정신장애인으로 제한한다고 했다. 전장연은 지체장애인이다. 최보윤, 김예지. 서미화 의원은 장애에는 여러유형이 있고, 자립할 수 잇는 장애인이 있고, 자립할 수 없는 장애인ㅇ이 있다는 것을 먼저 공부하라!!

4

중증발달장애인을 죽음으로 내모는 약덕법을 철회하라

5

증증장애인시설을 존치하고 확대하라 지금도 집에서 고통받고 있는가족들 구하라 차립할대상은 자립하고 증증은 시설에서 사랑받고 케어해주는 일은 당연 하고 복지국가 로 가는길이다 탈시설 철회하라

6

증증발달장애인 시설을 업애려면 전국 병원 용양원 을 업애버려라 자폐 발달 정산지제 증증도 환자도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환자다 탈시설을외치는 자들은 우리 증증아이들을 죽이러 하는가 시설에서 잘사는것도인권이고 평등 사랑이다 탈시설화 철회 하라 시설 존치 신규 시설 늘여야 한다

7

전장연 을 해체하고 박경석을구속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