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5월 주택담보대출 증가량, 올해 들어 가장 큰 규모

▷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증가량 5.7조 원, 全금융권 가계대출은 5.4조 원 늘어
▷ 금융당국, "명목 GDP 성장률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어"

입력 : 2024.06.12 16:33 수정 : 2024.06.12 16:37
5월 주택담보대출 증가량, 올해 들어 가장 큰 규모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지난 5월 기준, 全금융권의 가계대출은 총 5.4조 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월(4.1조 원)의 가계대출 증가폭을 상회하는 규모로 다소 주춤했던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증가하는 양상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은 5.6조 원 증가하여 전월보다 증가폭이 크게 확대되었는데, 이는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이 늘어난 데에서 기인합니다. 5월 중,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은 5.7조 원 증가했습니다. 올해 들어 가장 큰 규모입니다.

 

여기에 가계대출까지 합하면, 5월중 은행권의 가계대출은 5.0조 원 늘어났습니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주택매매·전세거래량 회복, 은행재원 디딤돌·버팀목 대출 증가의 영향으로 주택담보대출 증가폭이 확대된 데에 주로 기인하였다”고 설명했습니다.

 

5월중 디딤돌·버팀목 대출의 증가액은 3.8조 원을 기록한 바 있는데요. 5월중 은행권의 기타대출의 증가폭이 전월보다 줄어들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주택담보대출의 무게감이 상당합니다. 

 

금융당국은 주택담보대출이 활성화되는 점에 대해서, ‘주택거래 회복세’, ‘금리 인하의 기대감’ 등을 원인으로 언급했습니다. 12일 열린 ‘가계부채 점검회의’에서 금융위원회는 “주택거래가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하반기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 지속 및 대환경쟁 압력 등에 따라 3% 후반대 대출금리가 유지된 것”을 이유로서 분석했습니다. 차주로서 금리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기에 주택담보대출이 증가했다는 이야기인데요. 

 

은행권과 달리, 제2금융권의 가계대출은 0.7조 원 감소했는데 여전사와 저축은행, 보험이 증가하였으나 상호금융이 1.6조 원 줄어들며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2023년 말과 비교했을 때 2024년 연중 가계대출의 증가폭은 총 3.6조 원을 기록한 상황,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안정적’이라 평가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2024년 가계대출은 전반적으로 명목 GDP 성장률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가계부채의 전체적인 규모는 다른 선진국들보다 높은 건 맞지만, 관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늘어나고 있지는 않다는 설명입니다.

 

다만, 가계부채가 명백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금융당국은 방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덧붙였습니다. 권 사무처장은 “하반기 통화정책 기조전환에 대한 기대감이 지속되는 가운데, 정책모기지 요건 완화, 부동산 거래 회복, 부동산 세제개편 논의 등이 맞물리는 등 하반기에는 금융권과 더욱 세심한 관리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 덧붙였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曰 “가계부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가계부채 전반에 ‘갚을 수 있는 만큼 빌리고 처음부터 나눠갚는 대출관행’을 확립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의 정책적·제도적 노력과 더불어, 금융권 스스로도 가계부채의 중요성에 대해 당국과 인식을 공유하면서 차주의 상환능력을 감안한 대출이 일선 현장에서 취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린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저는 우리 아이 가정에서 더 많은 시간 같이 보내고 싶어요 12시간이상 돌봄 주6일 돌봄이 아니라 회사의 조기퇴근과 주4일 근무 등의 시스템 개선을 부탁드려요

4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5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