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SK하이닉스, 5조 들여 미국에 공장 건설... "AI 반도체 시장 선도"

▷ 美 인디애나 주에 신규 어드밴스드 패키지 공장 건설... 2028년부터 양산 시작
▷ 증권가 "SK하이닉스, HBM 시장에서 영향력 상당해"... 긍정적 전망

입력 : 2024.04.04 09:59 수정 : 2024.04.04 10:03
SK하이닉스, 5조 들여 미국에 공장 건설... "AI 반도체 시장 선도" SK하이닉스의 고대역폭메모리 HBM3E (출처 = SK하이닉스)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SK하이닉스의 새로운 반도체 공장이 미국 인디애나주에 건설됩니다.

 

SK하이닉스는 4일 자율공시를 통해 신규 어드밴스드 패키징 공상 건설과 관련하여 미국 인디애나 주()와 협의를 완료하였다, 향후 차세대 HBM 생산을 위한 어드밴스드 패키징 공장 건설을 통해 글로벌 AI 반도체 공급망 활성화를 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美 인디애나 주에 새롭게 들어서는 SK하이닉스의 공장은 2028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양산을 시작하며, 건설·설비 등 투자 비용으로 총 38.7억 달러(원화 5 2천억 원)가 투입될 예정인데요.

 

SK 하이닉스 曰 다양한 후보지를 검토한 끝에 인디애나 주를 최종 투자지로 선정했다. 주 정부가 투자 유치에 적극 나선 것은 물론, 지역 내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제조 인프라도 풍부하다. 반도체 등 공학 연구로 유명한 퍼듀대가 있다는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4일 오전 9시 기준 SK하이닉스의 주가는 약 18만 원, 올해 들어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그 중심에는 HBM, 고대역폭메모리가 있습니다.

 

지난 3일에 열린 거시경제 전문가 간담회에서 해외투자자들은 향후 인공지능(AI)가 확산됨에 따라 한국이 특히 강점이 있는 고대역폭메모리 수요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반도체 가격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우리나라의 수출·투자도 늘어나는 반도체 장기호황 시나리오도 가능하다며 낙관적인 전망을 덧붙였는데요.

 

이러한 HBM을 선도하고 있는 국내 기업이 SK하이닉스입니다. 증권가에선 SK하이닉스가 HBM3/HBM3E 시장에서 강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신석환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SK하이닉스에 대한 ‘HBM으로 이어가는 성장 스토리에서,생성형 AI가 학습에서 추론으로 넘어가며 GPU 연산능력 및 성능이 더욱 부각을 받고 있다, “HBM 탑재량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HBM3·HBM3E을 독점적으로 현재 공급하고 있는 곳이 바로 SK하이닉스인데요. 경쟁사인 삼성전자에서 HBM3E 양산을 계획하고 있으나, 신 연구원은 경쟁 심화보다는 증가하는 HBM 수요와 글로벌 1 HBM 업체임에 주목한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신석환 대신증권 애널리스트 曰 “SK하이닉스의 HBM 시장 독주는 한동안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SK하이닉스가 HBM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보유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경쟁사 대비 높은 HBM 기술 경쟁력/수율 때문이다

 

신 연구원은 SK하이닉스의 2024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37% 증가한 12.1조 원, 영업이익은 1.5조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HBM의 인기에 힘입어 D램 레거시(일반적으로 28nm 이상의 범용 반도체를 지칭한다) 모델의 수요가 긍정적으로 늘어날 것이란 설명입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

Best 댓글

1

장애인도 비장애인도 인간의 존엄성에 기반한 자립은 당연한 것이기에 어떤 거주 시설에 있던 자립지원은 필수적이다. 시설안에서도 시설밖에서도 자립지원은 필수적인 것이므로 장애인거주시설에 충분한 인력지원을 해주고 시설환경도 개선하여 선진화 시켜야 합니다.

2

실익이라는 맹점에 가려져 위, 날조 및 사기, 선동이라는 범죄가 숨겨저서는 안되며, 이를 눈감아 주는 판관의 사심은 그들이 지켜야 하는 사회 정의를 무너뜨릴 뿐임을 알아야 한다.

3

인권침해가 일어나길 감시하며 걸리면 바로 아웃 시켜버리리라~ 작정한 것 아닌가 합니다.그냥 탈시설에만 꽂혀있는겁니다.무슨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하면 모두에게 형평성 있는 법을 펼칠지... 진정으로 고민해주길 바랍니다. 거주시설을 없애려고만 하지말고 거주시설에 인력 지원도 더 해주고 재가 장애인이나 자립주거에만 편중된 지원을 하지말고 공평하게지원해 주시면서 좀 관심을 가져주셔야합니다.

4

정말 너무 안타깝습니다. 중증장애인의 생활을 알면 전장연이 이렇게 무조건적이고 강압적인 탈시설을 주 장할수없는데 같은 장애인인데 본인들의 이권을 위해 중증장애인들을 사지로 내몰면서 자유를 주장한다는 게 화가 납니다. 중증장애인에게 자유는 날개 다친 새 를 낭떠러지로 밀어버리는것과 다름없습니다. 시설에 도움받아야하는 중증장애인은 시설에서 생활하고 도 움받고 자립하고싶은 경증장애인은 자립하면 되는문 제인데 무조건 모아님도를 주장하니 중증장애인 부모 님들이 어버이날에 이렇게 나선거 아니겠습니까

5

장애인 당사자와 보호자의 다양한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회의 주장은 거주시설 이용 장애인의 권리와 삶의 질을 지키기 위한 진정성 있는 외침입니다. 지역사회 자립 지원과 더불어 거주시설의 선진화와 인권 보호도 함께 균형 있게 추진해서 모두가 존중받는 복지정책을 만들어주십시오.

6

장애인자립법안은 자립을 돕는 법안이라 하지만 탈시설이 목적입니다. 자립하고자 하는 장애인 반대 하지 않습니다 시설 또한 중증장애인들에겐 꼭 필요한 곳이기에 생활환경개선과 인력지원 통해 시설의 선진화을 만들어야 합니다.

7

장애인거주시설은 부모가 사후에 홀로 남겨질 아이가 걱정이 되어 선택을 하는 곳입니다.시설이 감옥이라면 그 어느부모가 시설에 입소를 시키겠습까..전장연은 당사자가 아니며 장애인을 대표하는 단체도 아닙니다.당사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시고 한쪽으로 기우는 정책 보다는 균형있는 정책으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