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시점, 전문가 입장은?

▷인하라는 방향성 동의...시점은 5월과 3분기로 나뉘어

입력 : 2024.02.23 16:57
한국은행 기준금리 시점, 전문가 입장은?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증권업계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하라는 방향성에는 동의 했지만 시점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2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개시 시점을 5월 또는 3분기 이후부터 인하될 것이란 관측을 했습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창용 한은 총재는 22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가 끝나고 열린 기자회견에서 "금통위원 중 1인이 3개월 이내에 기준금리를 3.5%보다 낮은 수준으로 인하할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삼성증권은 기준금리 인하 개시 시점을 5월로 예상했습니다. 김지만 삼성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가 5월부터 시작된다는 가정하에 한국 기준금리가 연내 5월, 8월, 11월 (총 3차례) 인하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최근 미국의 금리 인하 시기에 대한 시장의 전망이 늦춰지면서 한국 기준금리 인하 시점에 대한 전망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그러나 당사는 최근 확인한 미국의 물가지표에 대한 (연초 물가 변동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해) 1~2개월의 지표 확인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판단"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반면 대신증권과 키움증권은 금리인하 개시 시점을 3분기 이후로 전망했습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날 "한국 기준금리는 올해 상반기까지는 동결된 가운데 인하 개시는 3·4분기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라는 기존 뷰를 그대로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2분기 소수의견이 등장할 수 있고, 3분기부터 연내 세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해 연말 금리가 2.75%까지 낮아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자유민주국가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라는 집단은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고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행복하게 살 권리를 보장해 주는 일을 하라고 국민들의 피묻은 돈을 매달 따박 따박 받아 누리면서 왜! 어느 이기적인 한 단체의 광란에 합류하여 최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눈에 피눈물을 흘리게 하는것입니까? 모두 알고 있죠! 그들과 정치인들은 말한마디 못하고 똥.오줌도 못가리고 병원진료도 거부받는 천방지축 날뛰는 우리 최중증발달장애인들을 말이 좋지 지원주택이요? 그곳에서 어떻게 살아가라는 겁니까? 지금의 거주시설에서 처럼 즐겁게 모든것을 누리며 살게 할수있습니까? 아무런 대책도 없이 그저 뱉은말 이행하여 자신의 명예와 권력과 이권을 쟁취하려는 것 말고는 최중증발달장애인의 고통과 처참한 삶은 단 1도 알고 싶지 않은 당신들! 천벌을 받을것입니다!

2

시설에 있는 장애인은 대부분이 자립불가능한 중증발달장애인입니다 지적능력이 2살정도인 장애인이 어떻게 스스로 판단하고 삶을 영위하라는건지~~ 아무런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없는 활동지원사에게 목숨을 맡기고 고립된 주택에서 방임 학대하도록 하는것인지 늙고 병든 부모들이 오늘도 거리에서 상복을 입고 피눈물을 흘려야만 하는 야만적 현실이 개탄스럽습니다

3

자립지원이라는 이름으로 결국 탈시설로 시설폐쇄를 목적으로 하는 악법입니다 장애의 특성 유형과 싱관없이 모두 자립해야힌다는 장애의 이해를 전혀하지못히는 몰상식한 법안은 누구를 위한 법입니까? 말도 못하는 중증장애인의 생명과 안전은 누가 책임지나요?

4

가장 약자인 중증발달장여인들을 국가 돌보아야할 가장 약자인 이들을 이권단제에 먹이사슬로 주기위해 사지로 내모는 이런 나라가 어디 있나요? 부모들 가슴에 피멍들게 하는 국가 권력들에 분노합니다.흑흑흑

5

장애 정도와 돌봄 필요 상황에 따라 경증 장애자나 원하는 자는 지역사회 생활 시키고 증증 장애로 24시간 집단 돌봄과 전문적 치료를 원하는 자를 분류시기면 될것을 무엇때문인지 속이 보입니다 구분없이 대책없이 강제적 시설 폐쇄 반대하는 중증장애로 의사표현 못하는 부모회 애끊고 피 토하는 부모 마음에 못질하지 마라 증증장애인들을 국가가 책임지지 않으면 상황에 따라 극단적인 처지에 내 몰리는 사람이 다 수 인것을 전장연은 모르른것인가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먹어봐야 아는가 악법 발의한 최종성 이혜영 장혜영 의원님과 전장연 책임질수 있습니까?

6

장애인 시설에서 학대가 일어난다고 시설을 폐쇄한다면 전국에 있는 어린이집 요양원 모든 시설을 폐쇄하라.그곳에서도 끊임없이 사건사고 학대가 일어나는데 왜 중증자애인 시설만 폐쇄하겠다는것인지~돈에 눈먼 자들의 이익에 중증장애인들을 사지로 내모는 탈시설법을 폐지하라.

7

어느날 우리아들의 이름이 적힌 서류가 자립지원 센터에 넘겨졌는데 보호자인 저에게 사전에 어떤 설명이나 동의를 구하지 않았습니다. 탈시설 법안이 통과되면 실적올리기에 급급한 단체들을 대놓고 지원해주는 격이 될것이 뻔할뿐더러 그 과정에서 인권침해로 조롱당하고 생존에 위협을 받는 고통을 장애가족에게 남겨지게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