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비전 리더] 김영수 엘림디엠피 대표, "철보다 강하지만 깃털처럼 가벼운 복합재료, 미래차 시장의 중요한 역할 할 것"

▶복합재료 개발 전문 기업 엘림디엠피 김영수 대표 인터뷰

입력 : 2024.02.22 15:30 수정 : 2024.02.22 16:46
[비전 리더] 김영수 엘림디엠피 대표, "철보다 강하지만 깃털처럼 가벼운 복합재료, 미래차 시장의 중요한 역할 할 것" 김영수 엘림디엠피 대표 모습(출처=위즈경제)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현재 복합재료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유망 사업으로 엘림디엠피는 높은 수준의 복합재료 제작 및 개발 기술을 토대로 기존에 추진해왔던 컨셉카ㆍ쇼카 제작뿐만 아니라 드론, 태양광 등 다양한 사업 분야로의 진출을 꾀하고 있다"

 

김영수 엘림디엠피 대표는 위즈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설명했습니다.

 

엘림디엠피는 복합재료 개발 전문 기업으로 복합재료를 이용해 컨셉카나 쇼카 전시품 등을 제작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복합재료는 두 가지 이상의 소재를 합쳐 물리적ㆍ화학적으로 각각의 소재가 원래의 상을 유지하면서도 기존 소재보다 우수한 성능을 갖도록 한 재료를 말합니다. 

 

엘림디엠피는 복합재료 제작 및 연구, 시험 등에 대한 전문 장비 및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높은 수준의 복합재료를 현대ㆍ기아자동차, LG전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에 제공해 국내 자동차ㆍ항공 등 다양한 사업 방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김 대표와의 일문일답

 

 
엘림디엠피 사업 설명을 하고 있는 김영수 대표의 모습(출처=위즈경제) 


Q.복합재료 시장 규모와 전망은?


우선 복합재료의 대표격인 탄소섬유 시장의 경우, 소비량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 세계 탄소섬유 시장 규모는 2022년 약 8조4000억원이었지만, 2032년에는 약 28조원까지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다양한 기업들에서 탄소섬유 등 복합재료에 주목하면서 향후 복합재료에 대한 수요는 더욱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엠림디엠피는 복합재료에 대한 생산 기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복합재료를 필요로 하는 업체ㆍ기관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Q.향후 등장하게 될 미래차는 어떤 디자인적인 요소가 강조될 것으로 보는지?


최근 미래차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자동차는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닌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는 곧 집과 차량의 구분이 없어지는 것으로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와 함께 본격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 대비 주행거리가 짧아 배터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여러 업체에서 힘을 쏟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때 복합재료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주행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배터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만큼 차체를 가볍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복합재료는 강철과 비슷한 강도를 지녔지만, 무게는 획기적으로 줄여 전기차의 주행거리 효율성을 높이기에 용이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향후 미래차를 구성할 다양한 부품에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Q.미래차 전환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의 미래차가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컨셉카 디자인 관련 엘림디엠피의 특장점은?


기존의 컨셉카, 이른바 '더미'를 만들 때는 굳이 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전장화와 함께 내부에 다양한 시스템이 탑재되면서 공간 확보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게 됐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복합재료는 강철의 강도를 지녔지만, 무게는 최소화할 수 있어 컨셉카 제작 시 공간 확보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차량 내 다양한 시스템을 탑재할 수 있다는 것이 엘림디엠피가 지닌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향후 엘림디엠피의 사업 계획은?


엘림디엠피는 복합재료에 대한 지속적인 기술 연마를 통해 자동차 분야뿐만 아니라 드론, 태양광 등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높은 수준의 복합재료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컨셉카 및 쇼카 제작 등을 위한 노력도 지속할 계획입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자유민주국가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라는 집단은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고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행복하게 살 권리를 보장해 주는 일을 하라고 국민들의 피묻은 돈을 매달 따박 따박 받아 누리면서 왜! 어느 이기적인 한 단체의 광란에 합류하여 최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눈에 피눈물을 흘리게 하는것입니까? 모두 알고 있죠! 그들과 정치인들은 말한마디 못하고 똥.오줌도 못가리고 병원진료도 거부받는 천방지축 날뛰는 우리 최중증발달장애인들을 말이 좋지 지원주택이요? 그곳에서 어떻게 살아가라는 겁니까? 지금의 거주시설에서 처럼 즐겁게 모든것을 누리며 살게 할수있습니까? 아무런 대책도 없이 그저 뱉은말 이행하여 자신의 명예와 권력과 이권을 쟁취하려는 것 말고는 최중증발달장애인의 고통과 처참한 삶은 단 1도 알고 싶지 않은 당신들! 천벌을 받을것입니다!

2

대한민국은 거주이전에 자유가 보장되는 나라인데 왜 당사자에 의견은 무시하고 제삼자가 탈시설하라 난리인가요? 이것도 인권을 무시하는 처사가 아닌가요?

3

시설에 있는 장애인은 대부분이 자립불가능한 중증발달장애인입니다 지적능력이 2살정도인 장애인이 어떻게 스스로 판단하고 삶을 영위하라는건지~~ 아무런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없는 활동지원사에게 목숨을 맡기고 고립된 주택에서 방임 학대하도록 하는것인지 늙고 병든 부모들이 오늘도 거리에서 상복을 입고 피눈물을 흘려야만 하는 야만적 현실이 개탄스럽습니다

4

자립지원이라는 이름으로 결국 탈시설로 시설폐쇄를 목적으로 하는 악법입니다 장애의 특성 유형과 싱관없이 모두 자립해야힌다는 장애의 이해를 전혀하지못히는 몰상식한 법안은 누구를 위한 법입니까? 말도 못하는 중증장애인의 생명과 안전은 누가 책임지나요?

5

절대 반대합니다. 인간을 망치는 악법 절대 반대합니다.

6

학생뿐 아니라 모든 인간의 인권은 보장되어야하고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며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이뤄나가야 하는것이지 특정집단을 위한답시고 법을 계정하는것은 계속해서 분란만 만들뿐입니다 민주당은 계속 이상한 법들좀 만들지 않았음 합니다

7

중증발달장애인에게 시설은 선택이 아니라 생명줄입니다. 시설은 감옥이 아닙니다. 어린아기 수준의 장애인들에게 탈시설이 의미가 있겠습니까? 각자 장애에 맞는 주거권을 나라에서는 보장햬야 합니다. 탈시설로 몰아가는 것은 폭력이며 중증발달장애인의 삶을 벼랑으로 몰고 가는 것입니다. 탈시설 조례안은 폐지 되어야 합니다. 전장연은 이일에 당사자가 아님니다. 각자 장애에 맞는 주거권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