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수출 청신호 켜진다…핵심은 반도체
▷유안타증권, “지난해 마이너스로 마무리됐던 한국 수출 올 하반기 급성장할 것”
▷지난해 무역수지 2년 연속 적자 면치 못했지만, 규모는 줄어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지난해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마무리됐던 한국 수출이 올 하반기에 급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김호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4일 “연간기준으로 지난해 한국의 수출은 -7.4% 감소로 마감했다. 그러나 올해는 2분기까지 빠르게 증가한 이후 하반기에는 10%대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연간기준으로 11%대 수출 증가를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김 연구원은 IT 분야 수요 회복에 따라 반도체가 수출 회복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김 연구원은 “품목별로 선진국 중심의 자동차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에 힘입어 가파른 회복이 확인됐고, 이와 함께 디스플레이와 가전도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이어 “올해 수출은 선진국 중심의 IT 장비투자와 신흥국의 IT 제품 소비로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IT 제품이 주도할 것으로 생각된다”며 “12월 반도체 수출액은 11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월간기준 100억 달러 수준을 지속한다면, 수출액은 1월부터 두자릿수 증가율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또 한국 지표뿐만 아니라 글로벌 지표에서도 긍정적인 기대 요인들이 확인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우선 가장 부진한 모습을 보였던 중국의 경기가
저점에서 회복 중인 상황이고, 아직 회복에 있어 확신을 가지기는 어렵지만 지표의 반전은 긍정적인 소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이어 “미국의 경우 제조업 가동률은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이와 대조적으로 반도체 가동률을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아울러 가동률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단기 금리가 하락하면서 향후 가동률의 추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수요와 순환 사이클의 위치를 높일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우리나라 무역수지는 99억7000만달러의 적자를 기록해 2년 연속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했지만, 하반기 수출 회복세로 적자 규모는 2022년 대비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2월 및 연간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수출은 1년 전보다 7.4% 감소한 6326억9000만
달러, 수입은 12.1% 감소한 6426억7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무역수지는 99억7000만
달러 적자를 기록하며 2년 연속 무역적자를 냈습니다.
다만 12월 수출이 1년
전보다 5.1% 상승한 576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수입은 531억8000만 달러를 기록해 무역수지는 44억8000만 달러로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무역수지는 수출 실적이 개선과 에너지 가격 안정화 등에 따른 수입 감소로 지난해 6월 흑자로 전환됐습니다. 이에 따라 무역수지 적자 규모는 전년 477억8000만 달러 대비 크게 축소됐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전장연 은 사라져야 합니다 장애인 중 에서도 불쌍한 중증발달장애인 의 보금자리를 공격하여 배 를 불리려하는 일에 혈안 이 되었습니다. 같은 시대에 대한민국 사람으로 산다는게 창피하고 괴롭습다. 당신들은 그곳에서 정의(?)롭게 사시기바랍니다. 제발 귀국 하지 마세요!!!
2서울시가 자립정책 이념에 따라 2021년 폐쇄된 김포시 거주시설 ‘향000’에서 자립한 중증장애인 55명을 추적 조사했는데, 6명이 퇴소 후 3년 안에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자립한 장애인 10.9%가 사망에 이른 통계였다고 하면서, 4명은 다른 시설에 입소했고, 7명은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했다. 38명은 서울시 지원 주택에서 ‘자립’하고 있는데 이 중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은 9명뿐이었다고. 다른 9명은 고갯짓이나 ‘네’ ‘아니오’ 정도의 말만 가능했고, 20명은 의사소통이 아예 불가능한 분들이었다. 장애인 자립은 죽음이다.
3un 은 장애인들의 자립은 지제장애인, 정신장애인으로 제한한다고 했다. 전장연은 지체장애인이다. 최보윤, 김예지. 서미화 의원은 장애에는 여러유형이 있고, 자립할 수 잇는 장애인이 있고, 자립할 수 없는 장애인ㅇ이 있다는 것을 먼저 공부하라!!
4중증발달장애인을 죽음으로 내모는 약덕법을 철회하라
5증증장애인시설을 존치하고 확대하라 지금도 집에서 고통받고 있는가족들 구하라 차립할대상은 자립하고 증증은 시설에서 사랑받고 케어해주는 일은 당연 하고 복지국가 로 가는길이다 탈시설 철회하라
6증증발달장애인 시설을 업애려면 전국 병원 용양원 을 업애버려라 자폐 발달 정산지제 증증도 환자도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환자다 탈시설을외치는 자들은 우리 증증아이들을 죽이러 하는가 시설에서 잘사는것도인권이고 평등 사랑이다 탈시설화 철회 하라 시설 존치 신규 시설 늘여야 한다
7전장연 을 해체하고 박경석을구속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