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증권가, 12월 코스피 2400~2600 예상

▷산타랠리 찾아올 가능성 적어
▷공매도 금지·FOMC 결계 심리 등 상하방 요인 혼재

입력 : 2023.11.29 14:13
증권가, 12월 코스피 2400~2600 예상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증권가는 올해 12월 코스피 변동 폭으로 2400~2600을 제시하며 산타 랠리가 찾아올 가능성은 작다고 봤습니다. 산타랠리란 증시가 크리스마스 전후로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키움증권은 월간 전망 보고서에서 코스피가 다음 달 2420∼2600 사이에서 등락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공매도 금지 및 연말 대주주 양도세 회피 물량 등 수급 부담과 FOMC 경계 심리, 실적 가시성 확보 등 상하방 요인이 혼재해 산타 랠리보다는 저점을 높이는 경로를 형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12월에는 FOMC가 중요하다. 연준 통화정책을 바라보는 초점이 긴축 여부에서 금리 인하 시기로 이동하기 때문"이라며 "최근 금융시장 참가자들은 미국 물가 둔화를 확인한 이후 연준의 추가 금리 인상보다 내년 금리 인하 시기에 좀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연구원들도 12월 코스피 변퐁 폭에 대해 같은 입장입니다. 김용구 삼성증권 연구원은  "연준의 흔들림 없는 데이터 의존적 정책 기조를 고려할 경우 실제 연착륙 거시경제 환경과 4∼5회 금리 인하 기대가 양립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며 "최근 시장이 떡 줄 연준 입장은 생각하지 않고 김칫국을 너무도 빨리, 그리고 많이 마셨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12월 산타 랠리 현실화 가능성은 지극히 제한적"이라며 "연말 코스피는 2500선 안착 정도에서 2023년 여정을 끝마칠 개연성이 높다"고 짚었습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다음달 코스피 변동 폭으로 2400~2550을 제시하면서 "시장금리 추가 하락 여력이 제한된 가운데 실적 추정치에 따라 주식시장 성과가 엇갈릴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노 연구원은 "12월 중 밴드 상단에 근접한다면 내년 제조업 경기 개선 신뢰 제고에 따라 IT(반도체+디스플레이+하드웨어) 및 민감주 대응 전략을 꼽는다"면서 "지수가 하단에 근접해 머무른다면 제조업 경기 회복 의구심을 지우지 못한 탓일 터이며 실적이 내재적으로 회복될 수 있는 반도체, 유틸리티 및 소외주 위주 대응을 고려할 만하다"고 언급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

Best 댓글

1

코아스는....기업 사냥꾼 이다.. 영업이익도 마이너스인뎅.. 왜왜?? 이화그룹 주식 매수행동이 피해주주들과 이화주주연대의 두번 죽이는 일이다... 피해주주들과 이화주주연대에 진심으로 사과하고 주주 보호 방안을 먼저 제시하라!!!!!!!

2

코아스는 언젠가 그대로 돌려받을 것이다. 힘없는 주주들 그것도 정리매매때 인수해놓고 지분모자라니 소액주주연대타령을 해대는구나. 꺼져라.. 이화그룹3사는 마지막 기회다. 진정성 있는 사과와 아직까지 남아있는 이화그룹주주연대 2년 5개월을 버텨온 진성주주들과 협의하고 실질적인 보상안을 마련해라

3

자본완전잠식으로 신규 차입금으로 상폐 정매기간에 이화그룹을 먹어보겠단 심상인데, 본인들 회사먼저 정상화 시켜놓지ㅠㅠ 개수작들그만하고 진실된 사과와 반성이 먼저 아닌가?

4

코아스든 이회든 피해입은 주주들을 위해서 지금이라도 주주연대와 좋은 방향성으로 협의에 임하라

5

코아스나 이화그룹 3사나 주주들 가지고 노는건 도낀개낀이네 피해주주 구제할 생각이였다면 상장폐지 되기전에 했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정리매매 기간에 헐값에 주식사들여 경영권 장악 하려다 차질 생기니 이제와서 피해주주들을 생각하는척 하네 지금이라도 정의 실현 할라치면 이화주주연대에 진심어린 협조를 구해 보는건 어떨지? 세상만사 너무 쉽게 보는 코아스네

6

코아스도 이그룹과 동일부류 및 한술 더 떠서 얄팍한 잔머리를 굴려 결국 우리 개미주주들에게 비수를 꽂은 최악의 인간말종의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확주주연대에 정식으로 사과하고 이제서라도 인간의 모습을 보이길 바란다

7

세상이 다 돈으로 되는게 아니지요. 명분이 있어야지요. 그걸 놓친 코아스는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