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움 겪고 있는 '농수산식품' 수출... 반등할 수 있을까
▷ 지난해 최대 실적 기록한 '농수산식품' 수출
▷ 규모는 크지만... 하반기부터 수출 하락세 겪어
▷ 임산물 홍보 등 수출 전략 방안 마련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지난 3월 7일, 산림청은 2023년 도쿄 국제식품박람회에 참석했습니다.
우리나라 임산물의 세계 시장 개척을 위한 홍보 차원으로 방문한 건데요. 이번 박람회에서 우리나라 임산물 수출 기업은 네이처팜, 설악산그린푸드, 청도원감 3개 기업이 참가했습니다.
이들 기업의 김말랭이 제품 등이 맛과 품질의 우수성을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었고 한화 약 48억 원의 수출 가계약과 66억 원의 상담 실적이 성사되었다고 하는데요.
산림청에 따르면, 맛밤, 산양삼 젤리 스틱, 원목재배 표고 스낵, 산채미빔밥, 대추차 등 다양한 수출 유망 품목을 전시하여 우리 임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해외 소비자의 저변을 확대했다고 합니다.
아울러 임산물 시식 후기, 한국산 임산물에 대한
이미지 등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 의견을 수렴했으며, 이를 통해 “해외
시장 개척 및 수출 활로 모색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긴요하게 활용하겠다”고 전했는데요.
박은식 산림청 국제산림협력관 曰 “앞으로도 일본은 물론 신흥시장에
대한 (한국산 임산물의) 수출량을 높이기 위해 수출 선도조직
육성, 수출 상품화 사업, 우수상품 및 유망품목 발굴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정부가 임산물을 포함해 우리나라의 농수산식품에 대한 수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셈인데요. 사실, 지난해 한국산 농수산식품 수출은 호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2022년 농수산식품 수출액인 전년 대비 5.3% 증가한 120억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로, 2년 연속 수출액이 100억 원을 넘겼는데요.
품목 별로 살펴봤을 때, 쌀가공식품과 라면, 유자차와 배 등의 성적이 좋습니다. 쌀가공식품의 경우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한국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라면과 음료 등도 한류 효과의 수혜를 입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배’와 ‘김’의 인기가 눈에
띕니다. 우리나라는 한국산 배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주력해 왔고, 그
효과로 북미와 아세안 시장의 수요가 껑충 뛰었습니다. ‘김’은
지난 2019년부터 한국산 수산식품 수출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효자 상품입니다. 지난해에는 ‘김’ 수출액만으로 1억 달러를 달성한 국내 기업이 나타나기도 했는데요.
다만, 농수산식품 수출의 규모가 아닌 흐름으로 보면 상황은 그리 여의치 않아 보입니다. ‘2023년 2월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5대 유망 소비재 수출 추이 중 ‘농수산식품’의 올해 2월 수출액이 드디어 반등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수산식품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5개월간 수출액이 하락세를 겪고 있었습니다.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한 시기는 지난해 11월로, 수출액이 8억 6천만 달러, 전년 동기 대비 12.6%나 감소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올해 1월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8억 449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선식품 중 채소류와 닭고기의 수출이 늘었으나 과실루, 버섯류, 김치 등에서 감소했고, 가공식품에서는 라면을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이 부진했습니다.
그나마
올해 2월 수출액이 소폭 반등하긴 했으나,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졌던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에서 벗어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회사의 만행을 신속한기사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깡패대유 고의상폐하려고...
2기사 올려주신 기자님 감사합니다
3아 진짜 한탄 스럽네요.2025년 현 시대에 이런일이 있다니.
4용역들 깔아놓고 험악한분위기 조성하고 말도 안되는 이유로 주주들을 바닥에 앉혀놓고 못들어가게 막다니요... 이게 지금시대가 맞나요? 어처구니없고 화가나네요...
5용역을 쓰고 못들어오게한다? 비상식적인 일의 연속이네요. 이번 주총 안건은 모두 무효하고 관계자는 처벌 받아야합니다 이럴꺼면 주주총회를 왜 합니까? 못둘어오게하고 그냥 가결하면 끝인데?
6와~~이런 개***회사가 코스닥에 상장 했다니..ㅠ 힘으로 밀어 부치며 불법과 사기로 회사 재무도 건전한 회사가 고의로 상폐시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액주주들 몫!!!ㅠㅠ
7믿지못할 일이 눈앞에서 벌어졌네요. .도대체 주주총회에 왜 주주가 입장이 안되는거죠? 말만 주주총회 입니까!! 이 어처구니없는 사실들이 널리 알려져야겠어요.피같은돈 그냥 지들맘대로 없애려 하다니 대유경영진은 전원 사퇴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