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수출입 물가 동반 상승... 환율에 영향 받아
▷ 상승폭 수입 물가가 수출 물가보다 커
▷ 시스템 반도체 수출 물가 눈에 띄게 하락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지난 2월 수출입 물가가 1월 대비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원화 기준 2023년 2월 우리나라의 수출 물가는 전월대비 0.7% 상승했고, 수입물가는 2.1% 올랐습니다.
양 지표 모두 지난해 2월과 비교해보면, 각각 2.7%, 0.5% 떨어졌는데요. 즉, 지난달 대비 수출입 물가가 동시에 오르면서 수입물가가 수출물가를 상회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오른 환율, 물가를 기반으로 1월달 보다 비싸게 팔아도, 그보다 더 비싸게 물건을 수입하는 셈입니다. 수출 물가를 제친 수입 물가의 상승폭은 지난 2월의 무역수지 적자(-53억 달러)에도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월 대비 수출 물가의 상승을 견인한 건 화학제품, 운송장비, 제1차 금속제품 등 공산품입니다. 원화기준 화학제품이 2.6%, 전기장비가 2.1%, 섬유 및 가죽제품이 1.9% 등의 오름세를 보였는데요. 반면, 석탄 및 석유제품의 수출 물가는 4.6%의 감소폭을 보였습니다.
제트유와 경유, 정제혼합용원료유 등의 수출 물가가 떨어졌기 때문인데요. 농림수산품 역시 전월 대비 2.9% 하락했습니다.
눈 여겨볼 부분은 ‘컴퓨터, 전자 및 광학기기’의 수출 물가가 전월 대비 전체적으로 오름세를 보였으나, ‘시스템반도체’는 그렇지 않다는 점입니다. 시스템 반도체의 수출 물가는 전월 대비 3.5% 떨어졌습니다. 최근 국내 반도체 수출이 깊은 침체에 빠져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긍정적으로 해석하기가 어려운 지표입니다.
2023년 2월 수입물가의 경우, 전월대비 2.1%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원재료와 중간재, 자본재 및 소비재 모두 오름세로 나타났습니다. 수출 물가가 떨어졌던 농림수산품의 수입 물가는 반대로 증가했으며, 석탄 및 석유제품, 화학제품, 기계 및 장비 등 대부분의 품목 수입 물가가 올랐는데요.
품목 별로 살펴봤을 때 수입 물가가 감소한 건 천연가스, DRAM, 친환경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수출 물가와 수입 물가의 상승을 견인한 근본적인 요소는 ‘원달러 환율’입니다. 지난 1월 평균 환율은 1,247.25원이었으나 2월엔 1,270.74원으로 전월 대비 1.9% 올랐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로 따지면 6.0% 상승한 셈인데요.
지난해 12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인상 속도 조절론에 영향을 받아 하락하고 있던 환율이 2월 들어서서 상승세로 반전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 한국은행은 ‘2023년 3월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금년 1월 들어서는 중국 경기회복 기대 및 외국인의 국내주식 매입 등으로 하락세를 지속하여 2월 2일 1229.3원까지 하락하였다. 이후 예상을 상회한 미국 고용 및 물가 지표 발표 등으로 미 연준 긴축지속 우려가 재부각됨에 따라 2월 하순 들어 1,300원을 다소 웃도는 수준으로 높아졌다”고 분석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지난해 꾸준한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물가지수, 실업률
등 경제지표가 예상과 다르게 나타나자 금리 인상 기조를 다시금 재확인한 바 있습니다. 연준이 금리 인상을
또 다시 감행할 것이란 우려에 달러의 가치가 상승하고 이것이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미친 셈입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중증발달장애인의 안전한 삶을 지켜주는 장애인시설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무런 판단도 하지못하는 중등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파괴하고 이권을 챙기려는 전장연의 실체를 알아야합니다 무조건적인 탈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타살입니다
2대안 없는 시설 폐쇄가 아니라 선택 균형과 안전 전환이 우선이라는 현장의 목소리에 깊이 공감합니다. 중증장애인의 삶의 지속성, 가족의 선택권, 지역사회 수용 기반을 고려한 정책 설계가 그 출발점이어야 합니다. 오늘의 외침은 반대가 아닌, 존엄한 삶을 위한 대안의 요구입니다. 함께 지지합니다.
3중증발달장애인의 주거선택권을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의사표현도 안 되고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중증 발달 장애인을 시설을 폐쇄하고 밖으로 내몰겠다는 법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요? 중증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강제로 빼앗아서는 안됩니다.
4장애인거주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버팀목이 되어주는 곳이며 삶을 지탱해 주는 곳이다. 인권이란 미명하여 장애인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는 악의 무리는 반드시 처단해야한다.
5편기
6폐기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그게 진짜 제주도를 살리는 길!!!
7탈동성애자들이 말합니다 동성애는 절대적으로 하면 안된다고요.왜냐하면 에이즈 뿐만 아니라 병명도 알수없는 많은 성병으로 고통당하고 그로인해 우울증으로 시달리고 급기야 극단적인 자살도 생각한다고요 제주평화인권헌장안은 절대적으로 폐기되어야 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