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수출길 뚫는다... 활기 띤 국산 콘텐츠 산업
▷ 지난해 상반기 콘텐츠 산업 수출액 크게 증가
▷ '게임', '출판' 등이 부진했지만, '영화', '음악' 등이 선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우리나라는 'K-pop'이라는,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콘텐츠 문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우리나라를 알린다는 측면에서 문화적으로 많은 이점을 갖고 있으면서도, 경제적으로는 ‘K-콘텐츠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정부가 K-pop의 경제적인 효용성을 살리기 위해 본격적인 방안 마련에 나섭니다.
이른바 “K-pop 수출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도적 개선방안 발굴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사실 K-pop이 포함된 국내 콘텐츠 산업은 최근 몇 년 간 좋은 기세를 타고 있습니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2022년 상반기 콘텐츠 산업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콘텐츠 산업의 매출과 종사자 수, 수출 모두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매출은 2021년 상반기 62조 5,983억 원에서 2022년 상반기 66조 9,941억 원으로 뛰었고, 종사자 수는 64만 1,362명에서 65만 1,637명으로 늘었습니다.
수출도 마찬가지로 2021년 상반기 54억 6,826만
달러에서 2022년 상반기 54억 9,692만 달러로 증가했는데요. 원화로 따지자면, 지난해 상반기 한국산 콘텐츠 산업의 수출액은 무려 7조 1,300억 원 가량에 달하는 셈입니다.
정부가 콘텐츠 산업의 수출에 힘을 싣는 만큼, 주목해야 할 건 역시나 ‘수출 성적’입니다. 콘텐츠산업 내 분야별 수출 규모 및 비중을 살펴보면, 의외로 ‘음악’의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게임’이 점유율 66.5%로, 수출액은 약 36억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캐릭터’가 7.2%, ‘음악’이 6.6%로 3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정부가 ‘음악’에 주목하는 이유는 수출의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산업 분야 중 음악의 수출 증감률은 26.2%에 달합니다.
만화(27.9%), 광고(26.1%)와 함께 증가했는데요. 게임이 -1.4%의 역성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꽤나 두드러지는 성장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인 분야는 ‘영화’로 증감률이 51.8%에
달하며,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인 분야는 ‘출판’으로 -34.2%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산업별로 출판, 게임을 제외한 콘텐츠 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수출이 증가하였는데, 그 중 방송이 전년 동기 대비 90.4% 증가하여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고 합니다.
즉, 영화와 음악 등 영상 미디어가 경제적으로 큰 이익이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글로벌 시장에서 K-pop 아이돌이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엔데믹 전환에 따라 K-pop 공연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음악
콘텐츠기업의 59.3%가 자금조달 및 운용 등 자금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덧붙였는데요.
이러한 어려움을 타파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는 7일 ‘제2차 콘텐츠 수출대책회의’를 열어 K-pop 수출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해외 진출 촉진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이번 회의에는 콘텐츠진흥원 한류지원본부를 비롯해 연예기획사 티오피미디어, 스페이스 보헤미안 등 업계 관계자와 한국음악콘텐츠협회,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는데요.
이들은 해외 쇼케이스 개최, 음악 전문마켓 참가, ‘서울국제뮤직페어’ 참가 등 기존 해외 진출 지원책에 더해 추가적인
수출 지원 방안을 발굴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전병극 문예부 차관은 “2021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24.5억 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K-콘텐츠는 명실상부한
수출 전선의 구원투수가 되었다”며, “음악업계를 시작으로
향후 게임, 방송, 웹툰 등 장르별로 수출 현장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현장에 맞는 지원책을 마련해 K-콘텐츠가 국가 경제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뒷받침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회사의 만행을 신속한기사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깡패대유 고의상폐하려고...
2기사 올려주신 기자님 감사합니다
3아 진짜 한탄 스럽네요.2025년 현 시대에 이런일이 있다니.
4용역들 깔아놓고 험악한분위기 조성하고 말도 안되는 이유로 주주들을 바닥에 앉혀놓고 못들어가게 막다니요... 이게 지금시대가 맞나요? 어처구니없고 화가나네요...
5용역을 쓰고 못들어오게한다? 비상식적인 일의 연속이네요. 이번 주총 안건은 모두 무효하고 관계자는 처벌 받아야합니다 이럴꺼면 주주총회를 왜 합니까? 못둘어오게하고 그냥 가결하면 끝인데?
6와~~이런 개***회사가 코스닥에 상장 했다니..ㅠ 힘으로 밀어 부치며 불법과 사기로 회사 재무도 건전한 회사가 고의로 상폐시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액주주들 몫!!!ㅠㅠ
7믿지못할 일이 눈앞에서 벌어졌네요. .도대체 주주총회에 왜 주주가 입장이 안되는거죠? 말만 주주총회 입니까!! 이 어처구니없는 사실들이 널리 알려져야겠어요.피같은돈 그냥 지들맘대로 없애려 하다니 대유경영진은 전원 사퇴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