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기업들의 비관적인 전망... 제조업 BSI 전월대비 3p 하락
▷ 소비자심리지수 호전되었으나, 기업경기실사지수는 떨어져
▷ 12월 중 제조업 업황 BSI 71로 전월대비 3p ↓, 전망 BSI 역시 1p ↓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12월 소비자심리지수가 전월대비 3.4p 상승한 89.9, 기대 인플레이션율은 4.2%에서 3.8%대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들의 경제심리는 비교적 호전된 셈이지만, 기업의 입장은 다릅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600대 기업(매출액 기준)을 대상으로 종합 기업경기실사지수(Business Survey Index)를 조사한 결과, 12월 BSI 전망치는 전월대비 1.3p 떨어진 85.4로 나타났습니다. 12월 BSI 실적치는 85.7로, 전월대비 0.9p 떨어지면서 전망치와 마찬가지로 하락세를 면치 못했는데요.
★ 기업경기실사지수(Business Survey Index): 기업가의
현재 기업경영상황에 대한 판단과 향후 전망을 표현한 지수, 수치가 100보다
높으면 전월대비 긍정적, 100보다 낮으면 부정적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BSI도 좋지 않습니다.
한국은행이 지난 12월 13일부터 일주일 간 전국 3,255개 법인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특히 제조업의 업황 BSI가 71로 전월대비 3p, 전망 BSI 역시 1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 규모 별로는 대기업이 -5p로
하락폭이 제일 컸고, 중소기업도 2p 떨어졌습니다. BSI의 종류 별로 살펴봤을 때는 채산성이나 자금사정, 생산설비수준을
제하면 지표가 대부분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12월 제조업 BSI 현황
매출 BSI – 실적: 85(5p↓) / 전망: 82(7p↓)
신규수주 BSI – 실적: 80(3p↓) / 전망: 79(3p↓)
원자재구입가격 BSI – 실적: 116(9p↓) / 전망: 115(8p↓)
제조업에 속한 기업들의 BSI가 좋지 않은 데엔 불확실한 경제상황,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심에는 ‘반도체 산업의 부진’이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경제 침체로 말미암아 반도체 수출은 크게 감소했고, 재고가 쌓여 공장의 가동률이 떨어지고 있는데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반도체 업황의 악화가 생산, 투자, 고용에 연쇄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 우려했습니다.
비제조업의 경우, 12월 업황 BSI는 76으로 전월과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내년 1월 전망지수는 72로 전월대비 5p 떨어졌습니다.
비제조업에 속한 기업들은 불확실한 경제상황을 가장 큰 경영애로사항으로 꼽았으며, 그 다음으로 ‘인력난/인건비 상승’과 ‘내수부진’ 등을 언급했습니다.
★ 12월 비제조업 BSI 현황
매출 BSI – 실적: 89(1p↓) / 전망: (83(6p↓)
자금사정 BSI – 실적: 81(1p↓) / 전망:79(0p)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조사에 따르면, 비제조업 세부 산업 중에서는 전기/가스/수도 부분이 12월말 공공요금 기대감으로 전망이 가장 낙관적인 데 반해, 건설은 부동산 시장의 침체로 가장 비관적인 전망이 나타났습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은 가파른 금리 인상으로 인해 소비심리가 얼어붙었고, 가격이 연일 떨어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내년 초부터 다주택자 취득세 중과제도를 완화하는 등 각종 규제를 풀겠다고 전했습니다.
소비자와 달리 기업은 내년도 경제 상황을 비교적 암울하게 예측한 상황,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기업들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추광호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본부장은 “기업들은 고물가/고금리로 인한 생산비용 압박과 국내외 경기위축에 따른 매출감소, 재고증가의 어려움에 시달리고 있다”며, “기업들의 자금사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하고, 국회에 계류된 정부 법인세 감세안을 조속히 통과시킬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개인 투자자들의 보호는 생각 도 안하는 상법개정
2상법개정 꼭 이루어 져야 합니다ㅠㅠ
3잘모르겠어요
4회사의 만행을 신속한기사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깡패대유 고의상폐하려고...
5정말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는 기사입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을 당하는 소액주주가 없는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6이정원 기자님, 거래정지된 대유 소액주주의 아픔에 대해 자세히 써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소액주주의 1인으로서 거래정지의 상실감과 고통을 공감하며, 멀쩡한 회사의 주식을 거래정지되게 만든 김우동과 그와 연관된 모든 경영진들이 책임을 통감하고 물러나서 대유의 주식이 다시 거래재개되길 빌겠습니다. 대유 소액주주분들 힘내십시요~
7기사 올려주신 기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