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제 둔화 가능성 배제하기 어렵다... 금융·실물 경로에 상당한 파급력
▷ 국제금융센터, '미국 경기 하강의 글로벌 경제 영향'
▷ 달러화 약세에 금리 인상, 주가에 부정적 영향은 물론 신흥국 자본 유출 우려까지
(사진 = 연합뉴스)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美 경제지표에서 둔화 시그널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경기하강이 글로벌 주가 하락은 물론 글로벌 교역을 둔화시키는 등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국제금융센터의 '미국 경기 하강의 글로벌 경제 영향'에 따르면, 미국의 경기침체는 금융경로와 실물경로에 상당한 파급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우선, 미국의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면, 달러화를 약세시키고 이것이 엔화와 유로화의 강세 요인으로 작용한다. 미국기업의 수익성도 둔화되면서 주가가 하락하고, 이는 결과적으로 글로벌 주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신흥국의 채권 및 외환시장에서 자본이 유출되는 등 외환보유액이 부족한 국가에서는 위기가 부각될 수도 있다.
실물경기와 관련해서는, 금융시장과 고용여건 악화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이 미국의 수입 축소로 이어진다. 공산품과 원자재 수출국이 흔들리면서 전체 교역이 위축되는 것이다.
다국적기업들이 투자를 줄이고, 원유와 천연가스 등 원자재 수요가 둔화되면서 글로벌 교역과 GDP는 위기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국제금융센터는 "아직은 미국 경기의 연착륙 예상이 우세하나 고용과 소비의 급격한 둔화를 수반하는 경착륙 여지를 배제하기 곤란하다"며,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은 물론 자산가격 조정 리스크가 상향될 것으로 내다보았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류으뜸기자님,우리 피해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기피해는 단순한 경제적 손실을 넘어 가정 붕괴,극단적 선택,사회불신 확대로 이어지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고, 현행 법체계로는 이 거대한 범죄구조를 제때 막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직사기특별법은 피해자 구조와 재발 방지를 위해 반드시 제정되어야 합니다!
2한국사기 예방 국민회 웅원 합니다 화이팅
3기자님 직접 발품팔아가며 취재해 써주신 기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조직사기 특별법은 반듯시 이루어지길 원합니다 빠른시일내에 통과하길 원 합니다
5피해자들은 결코 약해서 속은것이 아닙니다. 거대한 조직의 치밀한 덫 앞에서.국민의 안전망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틈을 통해 쓰러러진겁니다. 조직사기특별법 반드시 하루빨리 제정해야 합니다!!!
6판사님들의 엄중한 선고를 사기꾼들에게 내려주십시요
7사기는 살인이나 마찬가지이고 다단계살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