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분기 국내총생산 전기대비 0.1% 증가
▷ 농림어업, 광공업 성장하긴했으나 건설업 여전히 부진
▷ 실질 국민총소득(GNI)는 전기대비 1.4% 증가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한국은행 발표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우리나라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전기대비 0.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수출에 비해서 저조한 수준이다.
경제활동 별 국내총생산에 따르면, 농림어업은 전기대비 2.4% 증가했다. 농축산업 및 관련서비스업은 재배업을 중심으로 전기대비 3.3% 늘어난 반면, 어업은 수산어획과 수산양식이 모두 감소해 13.3% 줄어들었다.
광공업의 성장률은 전기대비 0.2% 증가에 그쳤다. 제조업이 전기대비 0.2% 증가하긴 했으나, 광업이 1.3% 감소했다.
전기, 가스 및 수도사업의 3분기 국내총생산 증가율은 경제활동 중 가장 큰 규모(5.9%)를 기록했다. 전기업과 가스, 증기 및 공기조절 공급업의 생산이 늘어난 탓이다.
건설업은 여전히 부진하다. 전기대비 1.4% 감소했는데, 특히 '주거용'의 경우 무려 5.9%나 줄어들었다.
서비스업의 3분기 국내총생산은 전기대비 0.2% 증가했다. 도소매 및 숙박음식업이 부진했고, 운수업은 육상운송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건설업의 침체로 부동산업이 부동산 개발 및 공급을 중심으로 전기대비 0.8% 줄어들었다.
국내총샌산에 대한 민간소비지출은 전기대비 0.5% 늘었다. 재화와 서비스 소비가 모두 증가한 탓이다. 정부소비지출은 전기대비 0.6% 증가했는데, 건강보험급여비 등을 중심으로 늘었다.
눈에 띄는 건 '투자' 분야다. 설비투자는 전기대비 6.5% 증가한 반면, 건설투자는 3.6% 감소했다. 건물건설이 주거용과 비주거용이 모두 줄어 4.6% 하락했고, 토목건설은 철도 등을 중심으로 0.8% 감소했다. 부동산 시장이 여전히 경색된 듯한 모습이다.
실질 국민총소득(GNI)는 전기대비 1.4% 상승했다. 교역조건 개선으로 실질무역손실(-14.2조 원)이 축소되고, 실질 국외순수취요소소득은 9.2조 원으로 늘어난 덕분이다.
★국외순수취요소득: 한 나라의 국민이 해외에서 노동, 자본 등을 제공한 대가로 받은 '국외 수취 요소 소득'에서, 외국인이 국내에서 노동, 자본 등을 제공한 대가로 지급한 국외 지급 요소 소득을 뺀 값. 쉽게 말해, 우리나라 국민이 해외에서 벌어들인 돈에서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얻은 소득을 제외한 값이다
총저축률은 34.4%로 전기대비 0.8%p 줄어들었다. 이에 대해 한국은행은 "국민총처분가능소득은 감소한 반면 최종소비지출은 증가한 데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국내총투자율은 29.9%로, 전기대비 0.8%p 하락했으며, 국외투자율은 4.6%로 0.1%p 늘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누가 소액주주와의 연대와 경제정의 실현, 주주보호를 참칭하며 주주들 뒷통수를 친 건지 , 코아스는 대답해야 한다. 누가봐도 말도 안되는 궤변을 늘어놓으며 결국 회사 인수에도 실패, 그러고도 무슨 낯짝으로 이화피해주주보호와 연대를 외치는 건지, 정리매매 때 싼값에 주식사서 한탕해먹으려던 뻔한 수작, 뻔한 민낯 ..
2코아스같은 기업이 한국땅에 존재하는 한 이화연대 주주같은 피해자는 계속 양산될것이다. 만약 이재명정부의 고위직에 계신분이 이화주주연대의 이 피끓는 절규들을 읽으신다면 특별법에의거해서 철저한 조사와 시장교란행위에대해 엄벌을 내려주시길 바랍니다.
3이화그룹주식으로 가슴에 피멍이든 우리주주연대를 우습게 보지 말아라 2년6개월동안 수많은 날들을 이주식 살리고자 밤잠을 설쳐가며 고민했고 실날같은 거래재개를 위해 한국거래소 국회 여의도에서 목이터져라 외쳐댔던 우리의 지난날들을 기억이나 하는가 ᆢ진정 우리들의 눈물의밥을 짐작이나 하겠느냐 같이 주주운동을하다 암으로 죽어가며 언니 거래재개 못보고 갈것같애 하던 동생이 생각난다 많은 주주연대 사람들의 고통과 땀과 인내로 견뎌온 주주연대를 최대치로 대우하고 인정하고 보상해줄 각오하고 코아스는 연대와 협상에 임하라
428만 주주의 피해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정리매매 속 지분 매입은 주주 보호가 아닌 사익 추구일 뿐입니다. 진정한 책임은 회피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야 합니다. 주주를 위한 투명한 협의와 사과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5것도 좋은 잉시지라고 봅니다 코아스는 진정한 기업이라면 이제라도 주주연대와 협협의에 나서야 합니다 그래야 기업도 살고 주주들은 좋고요
6코아스 당신들이 만들어 놓은 결과물들 너의가 고스란이 거두어갈것이다 이화그룹3사는 이 본질의 책임을 통감하고 이화주주연대와의 진정어린 사과와 협의를 최션을 다하여 임해주길 바란다
7코아스는 이화그룹 싸게 먹을려다 오히려 당하게 생겼으니 소액주주와 소통을 한다.처음부터 소통을 하지 죽게 생겼으니 이제와 무슨말을 합니까. 계획도 없으면서 그냥 싼게 무조건 좋은게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