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SLW] 영화가 아닌 현실로 다가온 로봇 시대를 들여다보다
▷10일 사람중심 첨단기술 전시 '스마트라이프위크'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
▷'일상 속 로봇' 전시관에서 배달·웨어러블 로봇 등 전시
![[2024 SLW] 영화가 아닌 현실로 다가온 로봇 시대를 들여다보다](/upload/7e4bf2d7475c45ad9d6d9ae8b29719d6.jpg)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10일 사람중심 첨단기술 전시 ‘스마트라이프위크(SLW)’가 서울 코엑스에서 첫 선을 보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가전, 로봇, 모빌리티, 등 각종 첨단기술들이 선보여졌을 뿐만 아니라 해당 제품들의 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앞으로 더욱 스마트하게 바뀔 미래 삶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특히, 미래 첨단기술의 감초인 로봇 기술이 한자리에 모인 ‘일상 속 로봇’ 전시관은 남녀노소할 것없이 수많은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었다.
◇배달, 호텔 서빙 모두 가능한 자율주행 로봇 ‘개미’
로보티즈, 자율주행 로봇 '개미'(출처=위즈경제)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는 실내외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자율주행 로봇 ‘개미’와 ‘집개미’를 선보였다.
우선, 실외 자율주행 로봇 개미는 외부 환경에서 음식 배달과 쓰레기
수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음식 배달의 경우, 개미 전용 배달 앱인 ‘로보이츠’를 통해 음식 배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이미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서 마곡나루역 근처에 10대가 도입돼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미’는 음식 배달뿐만
아니라 쓰레기 수거 작업도 수행하는데, 일정 공간을 지속적으로 순환하면서 쓰레기를 수거하기도 할 뿐만
아니라 공원 등에 배치된 벤치에 부착된 QR코드를 사용해 사용자가 원할 때 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는
기능까지 탑재됐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쓰레기 통을 찾기 위해 번거롭게 주변을 배회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스마트폰이 있으면 누구나 손쉽게 ‘개미’를 호출해 쓰레기를 편하게 버릴 수 있다.
로보티즈, 실내 배송 서비스 로봇 '집개미' 시연 과정(출처=위즈경제)
실내 자율주행 로봇인 ‘집개미’의
경우, 한국 내 50개 호텔에서 도입돼 물품 배송, 고객 안내 등의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집개미의 가장 큰 특징은 로봇 팔을 통해 초인종을 누를 수 있도록 설계돼 마치 사람이 물건을 배송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로보티즈 관계자는 “현재 집개미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일본 등 해외에도 진출해 고객에게 편리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호텔뿐만 아니라 병원 등에서 문서 수발이나 약품 전달 등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웨어러블
로봇으로 재활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다
웨어러블 로봇 기기를 시연 중인 김태수 서울특별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위원장(출처=위즈경제)
이날 ‘일상 속 로봇’ 전시관에는 자율주행 로봇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로봇도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엔젤로보틱스 보행 재활 의료기기 'Angel Legs M20'(출처=위즈경제)
웨어러블 로봇 전문 기업인 ‘엔젤로보틱스’는 보행 재활 의료기기인 ‘Angel Legs M20’을 선보였다.
M20은 지면 지면 보행이 가능한 외골격 보행 보조 로봇으로, 근육 및 운동 기능의 재활 및 치료를 위해 제작된 보행 재활 훈련용 로봇이다.
M20의 특징은 제품 내부에 다수의 센서를 탑재하고 있어 환자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힘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엔젤로보틱스 관계자는 “재활치료에서 걷기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다”라며 “기존 재활치료의 경우, 환자가 걷기 치료를 받기 위해선 공간의 제약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었지만,
M20는 환자가 직접 땅을 걸을 수 있도록 제작돼 공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환경에서 재활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대유 하는짓 보면 기가 찹니다
2대한민국 주식시장을 쓰레기 투기장으로 만든 정치인들은 알면서도 내비두는거지? 대표의 고의적인 잘못을 주주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게 내비두는 것이 진정 국가가 존개한다라고 볼 수 있나? 개인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상법개정을 하루빨리 시행해라.
3이번일을 계기로 국내 주식시장에 경종을 울리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더이상 주가조작세력을 묵인해선 안될것입니다.
4주가조작세력 및 범죄지들이 국내 주식시장을 어지럽히는 문제점을 없어져야 합니다.
5소액주주 권리, 꼭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의 기사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긴 시간 회사의 횡포에도 굳건한 대유 소액주주 연대 항상 응원합니다. 꼭 이루어지길 빌면서…
6귀한정보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7대유 소액주주연대 화이팅하세요. 기자님~ 정확한 정보 기사화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 기사 계속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