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美 기준금리 1% 내려가면, 韓 수출 0.6% 증가한다

▷ 美 연준, 기준금리 0.5% 인하... 올해 하반기 1%p 인하 전망
▷ 한국무역협회, "글로벌 경기 회복세로 국내 수출에 긍정적 영향"

입력 : 2024.09.23 20:28
美 기준금리 1% 내려가면, 韓 수출 0.6% 증가한다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금리를 인하함에 따라 국내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가능성이 늘어났다. 한국무역협회는 미국 기준금리 인하의 우리나라 수출 영향보고서를 통해,실증분석 결과, 미국 기준금리가 1% 인하하면 우리나라 對세계  수출은 0.6%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고 설명했다.

 

연준이 금리를 인하한 이유는 최근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안정되었을 뿐더러, 경기침체의 우려가 대두하고 때문이다. 미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지난 8월에 2.5%를 기록하며 목표치에 근접했다.


반면, 미국의 올해 3분기 및 4분기 실질경제성장률이 각각 1.7%, 1.4%로 전망되는 등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경기 침체에 대한 불안감은 확대되는 추세다. 결과적으로, 연준이 4 6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인하하면서 우리나라와 미국간 기준금리 격차는 기존 2.0%p에서 1.5%p으로 줄어들었다. 한국무역협회는 올해 말까지 추가 금리인하가 단행될 것으로 보여 하반기 총 인하폭은 1%p에 달할 전망이라며, 11월과 12월에 각각 0.25%p씩 인하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보았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글로벌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시장에 유동성이 풀리면서 무역이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한국무역협회는 美 금리 인하 이후 글로벌 경기·교역 회복세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해외수요 유발 효과가 노은 국내 수출 산업을 중심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전자 및 광학장비, 기초 및 가공 금속, 기계, 화학제품 등 해외수요 유발 부가가치 금액이 높은 국내 산업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

Best 댓글

1

장애인도 비장애인도 인간의 존엄성에 기반한 자립은 당연한 것이기에 어떤 거주 시설에 있던 자립지원은 필수적이다. 시설안에서도 시설밖에서도 자립지원은 필수적인 것이므로 장애인거주시설에 충분한 인력지원을 해주고 시설환경도 개선하여 선진화 시켜야 합니다.

2

실익이라는 맹점에 가려져 위, 날조 및 사기, 선동이라는 범죄가 숨겨저서는 안되며, 이를 눈감아 주는 판관의 사심은 그들이 지켜야 하는 사회 정의를 무너뜨릴 뿐임을 알아야 한다.

3

인권침해가 일어나길 감시하며 걸리면 바로 아웃 시켜버리리라~ 작정한 것 아닌가 합니다.그냥 탈시설에만 꽂혀있는겁니다.무슨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하면 모두에게 형평성 있는 법을 펼칠지... 진정으로 고민해주길 바랍니다. 거주시설을 없애려고만 하지말고 거주시설에 인력 지원도 더 해주고 재가 장애인이나 자립주거에만 편중된 지원을 하지말고 공평하게지원해 주시면서 좀 관심을 가져주셔야합니다.

4

정말 너무 안타깝습니다. 중증장애인의 생활을 알면 전장연이 이렇게 무조건적이고 강압적인 탈시설을 주 장할수없는데 같은 장애인인데 본인들의 이권을 위해 중증장애인들을 사지로 내몰면서 자유를 주장한다는 게 화가 납니다. 중증장애인에게 자유는 날개 다친 새 를 낭떠러지로 밀어버리는것과 다름없습니다. 시설에 도움받아야하는 중증장애인은 시설에서 생활하고 도 움받고 자립하고싶은 경증장애인은 자립하면 되는문 제인데 무조건 모아님도를 주장하니 중증장애인 부모 님들이 어버이날에 이렇게 나선거 아니겠습니까

5

장애인 당사자와 보호자의 다양한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회의 주장은 거주시설 이용 장애인의 권리와 삶의 질을 지키기 위한 진정성 있는 외침입니다. 지역사회 자립 지원과 더불어 거주시설의 선진화와 인권 보호도 함께 균형 있게 추진해서 모두가 존중받는 복지정책을 만들어주십시오.

6

장애인자립법안은 자립을 돕는 법안이라 하지만 탈시설이 목적입니다. 자립하고자 하는 장애인 반대 하지 않습니다 시설 또한 중증장애인들에겐 꼭 필요한 곳이기에 생활환경개선과 인력지원 통해 시설의 선진화을 만들어야 합니다.

7

장애인거주시설은 부모가 사후에 홀로 남겨질 아이가 걱정이 되어 선택을 하는 곳입니다.시설이 감옥이라면 그 어느부모가 시설에 입소를 시키겠습까..전장연은 당사자가 아니며 장애인을 대표하는 단체도 아닙니다.당사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시고 한쪽으로 기우는 정책 보다는 균형있는 정책으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