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줄여야 산다”…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초단축 소비’ 부상

▶메조미디어 '2024년 소비 트렌드 리포트 02. 초단축 소비' 보고서 발행
▶'AI 쇼핑 어시스턴트', '숏폼', '방지형 게임' 등 초단축 소비에 도움되는 서비스 선호경향 뚜렷

입력 : 2024.07.30 16:06 수정 : 2024.07.30 16:05
“줄여야 산다”…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초단축 소비’ 부상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최근 볼거리, 놀거리, 먹을거리가 다양해지면서 한정된 시간을 얼마나 가치 있게 사용하는 가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기업 메조미디어가 30일 발행한 ‘2024년 소비 트렌드 리포트 02. 초단축 소비보고서에 따르면 우리 국민 10명 중 8명은 시간은 곧 돈이자 중요한 자원이며, 나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24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실패의 경험을 줄이고 시간 절약엔 도움이 되는 제품·서비스, 장편보단 짧은 영상 위주의 숏폼 등을 소비하는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선, 시간 효율성을 극대화해주는 ‘AI 쇼핑 어시스턴트를 이용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AI 쇼핑 어시스턴트는 소비자가 제품을 찾거나 정보를 획득하는 시간을 큰 폭으로 절감시켜줘 소비자의 사용성과 만족도를 크게 높이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온라인 커머스에서 고객의 검색 키워드·구매 이력 등을 AI 분석해 최적의 상품을 제안해주고, 24시간 상담도 가능해지면서 편의성을 극대화했기 때문으로 분석됐습니다.

 

아울러 AI 어시스턴트를 도입이 가속화되면서 해당 기능의 지원 여부가 소비자의 쇼핑몰 선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실제로 메조미디어가 410명을 대상으로 ‘AI 어시스턴트 지원 여부가 쇼핑몰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라고 답한 비율은 43%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AI 쇼핑 어시스턴트 이용 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은 제품 문의 및 상담(59%)’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는 ‘SSG닷컴’, ‘에이블리’, ‘롯데ON’ 등이 꼽혔습니다.

 

아울러 시간을 가치있게 활용하려는 강해지면서 시간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는 방치형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치형 게임은 플레이 중에도 다른 일을 할 수 있고, 자투리 시간을 틈틈이 활용하기 좋아 시간 투자 대비 높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리지니와 같은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IP 또한 방치형 게임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관련 장르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디어 분야에서도 숏폼의 유행과 함께 OTT·유튜브·웹툰 등 엔터테인먼트의 유형이 다양해지면서 콘텐츠 소비 방식도 이전과 달라졌습니다.

 

한정된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것을 볼 수 있도록 유튜브나 OTT 영상을 배속 재생하고, 영화나 드라마 등의 경우, 작품을 요약된 버전으로 시청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진행된 영상 콘텐츠 빨리 감기시청 습관 관련 조사에 따르면 영상 콘텐츠빨리 감기시청 경험이 있다 70%, ‘다양하고 많은 영상을 보고싶지만 시간은 아끼고 싶다’ 53%, ‘영화·드라마를 짧게 요약해주는 유튜브를 자주 본다’ 50%로 집계됐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우선 상법개정 정책 토론회를 주관해 주신 민주당과 계속해서 관련 기사를 써 주시는 이정원 기자님께 감사합니다 내 자산이 동결되고 하루 아침에 상폐되어 삶이 흔들려도 상폐사유서 조차 볼 수 없는 지금의 상법은 너무나 구 시대적 유물입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허위공시~! 그것을 복붙하여 사실인양 옮겨 퍼 나르던 유튜버들~! 정보에 취약한 개인투자자들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스러져갔습니다. 시대가 변했음에도 한국거래소는 기업의 거짓핫이슈에 대해 모니터링 및 관련자료를 확인하지 않았고 배임횡령에 가담한 이사들은 주주의 이익은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이사충실의무! 주주에게까지 확대해야 한국 주식시장도 질서가 잡힐거라 확신합니다

2

주주들을 자기들 배나 채우는 도구로만 보니 이화3사 처럼 배임 횡령으로 개인투자자 들만 죽어나고 배임횡령한 자는 잘살게하는게 이나라 상법입니다 얼마나 더 주주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삶을 놓아야 제대로 된 상법개정을 하실건가요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을 원합니다

3

상법개정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국가도 기업도 개인도 행복해집니다

4

이화3사 경영진과 김영준은 소액주주들에 피같은 돈을 공시 사기쳐 배를 채운 악덕기업입니다. 다시는 이런일이 없게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려면 상법개정이 절실합니다

5

주식시장이 이렇게도 상황이 안좋은데, 상법개정이 통과되어 주식시장 선진화를 통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또한 이화그룹주주연대 김현 대표님의 뜻처럼 거래정지와 상장폐지에 대한 고찰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으면 합니다.

6

개인투자자를 위해 상법개정 반드시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정원 기자님 수고 많으십니다.

7

개인 투자자의 보호를위해서 상법 개정으로.. 이화그릅 주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