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설립등기 신청, 5월 중순부터 업무 착수

▷ 이윤상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이사장 임명... 향후 106명까지 조직 규모 확대

입력 : 2024.04.25 16:22 수정 : 2024.04.25 16:24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설립등기 신청, 5월 중순부터 업무 착수 (출처 = 부산시)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하는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습니다.

 

25,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법시행에 따라,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이하 공단’)의 설립등기를 신청했습니다.

 

이윤상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을 이사장으로, 신영일 감사원 심사관리관실 국장을 감사로, 정임수 부산시 교통정책국장을 부이사장으로 공단의 주요 임원들을 임명했는데요.

 

부산지법서부지원에 낸 설립등기가 통과되면, 공단은 설립위원회로부터 업무를 인수인계 받아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의 시행자 역할을 5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초기 공단은 △기획경영본부 △건설본부 △건축본부 3본부 체제로, 106명을 정원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사업 추진 단계에 따라 조직 규모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가덕도신공항 근접도 (출처 = 부산시)

 

이윤상 초대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이사장 曰 남부권 글로벌 허브공항으로 도약할 가덕도신공항의 건설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안전하고 편리한 일류공항으로 건설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공단을 조속히 안정화시켜 국토교통부가 마련한 202912월 개항 로드맵에 따라 공항건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후속절차를 속도감있게 추진해 나가겠다


가덕도신공항건설사업은 지난 2021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국토교통부의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의 부지 6,669천㎡에 거대한 규모에 공항을 세우는 건데요.


여객기 계류장만 74, 여객터미널의 연면적은 258,740(2065년 기준)에 달합니다. 2065년 기준, 국제선 여객 2,326만 명, 국제선 화물 33.5만 톤이 가덕도 신공항을 이용할 것이라는 전망인데요.


총사업비만 전액 국비로 13 4,913억 원입니다. 부산시가 진행하는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로,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인천공항 이후 최대 공항개발사업입니다.

 

부산시와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의 여러가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덕도에 신공항을 지음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건 물론, 남부권의 지역균형발전을 꾀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는 겁니다. 

 

가덕도 신공항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면, 물류 측면에서 부산신항과 연계되어 복합운송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공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배후지역에 바이오, 반도체, 고부가 부품산업, 항공산업 등 신성장산업을 육성하고, 국내외 기업본사 및 글로벌기업 지역본부를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저는 우리 아이 가정에서 더 많은 시간 같이 보내고 싶어요 12시간이상 돌봄 주6일 돌봄이 아니라 회사의 조기퇴근과 주4일 근무 등의 시스템 개선을 부탁드려요

4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5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6

유보통합을 한다면서 장애전담어린이집을 80개 늘린다는게 앞뒤가 맞는 정책인가요?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을 위한다면 의무교육을 제대로 된 시행을 위해 공립 유치원 특수학급을 증설해야 하는게 올바른 방향이 아닌가요? 현재 특수교육지원센터에는 몇 안되는 유아특수교사들이 근무하고 있는데, 어린이집 장애영유아까지 포함시킨다면 그 업무들은 누가 하나요? 또한 특수교육과 관련된 지원서비스 예산은 유보통합을 진행하면서 다 파악되고 예산에 포함이 되었나요?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너무 허술하고 현장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은 정책입니다. 2026년도까지 어떻게든 유보통합을 시키는 정부의 보여주기식 실적쌓기가 아니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질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제대로 정책을 만드세요!

7

절대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