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설립등기 신청, 5월 중순부터 업무 착수
▷ 이윤상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이사장 임명... 향후 106명까지 조직 규모 확대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하는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습니다.
25일,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법’ 시행에 따라,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이하 ‘공단’)의 설립등기를 신청했습니다.
이윤상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을 이사장으로, 신영일 감사원 심사관리관실 국장을 감사로, 정임수 부산시 교통정책국장을 부이사장으로 공단의 주요 임원들을 임명했는데요.
부산지법서부지원에 낸 설립등기가 통과되면, 공단은 설립위원회로부터 업무를 인수인계 받아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의 시행자 역할을 5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초기 공단은 △기획경영본부 △건설본부 △건축본부 3본부 체제로, 총 106명을 정원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사업 추진 단계에 따라 조직 규모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가덕도신공항 근접도 (출처 = 부산시)
이윤상
초대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이사장 曰 “남부권 글로벌 허브공항으로 도약할 가덕도신공항의 건설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안전하고 편리한 일류공항으로 건설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공단을 조속히 안정화시켜 국토교통부가 마련한 2029년 12월 개항 로드맵에 따라 공항건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후속절차를 속도감있게 추진해 나가겠다”
가덕도신공항건설사업은 지난 2021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국토교통부의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의 부지 6,669천㎡에 거대한 규모에 공항을 세우는 건데요.
여객기 계류장만 74대, 여객터미널의 연면적은 258,740㎡(2065년 기준)에 달합니다. 2065년 기준, 국제선 여객 2,326만 명, 국제선 화물 33.5만 톤이 가덕도 신공항을 이용할 것이라는 전망인데요.
총사업비만 전액 국비로 13조 4,913억 원입니다. 부산시가 진행하는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로,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인천공항 이후 최대 공항개발사업입니다.
부산시와 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의 여러가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덕도에 신공항을 지음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건 물론, 남부권의 지역균형발전을 꾀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는 겁니다.
가덕도 신공항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면, 물류 측면에서 부산신항과 연계되어 복합운송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공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배후지역에 바이오, 반도체, 고부가 부품산업, 항공산업 등 신성장산업을 육성하고, 국내외 기업본사 및 글로벌기업 지역본부를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우선 상법개정 정책 토론회를 주관해 주신 민주당과 계속해서 관련 기사를 써 주시는 이정원 기자님께 감사합니다 내 자산이 동결되고 하루 아침에 상폐되어 삶이 흔들려도 상폐사유서 조차 볼 수 없는 지금의 상법은 너무나 구 시대적 유물입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허위공시~! 그것을 복붙하여 사실인양 옮겨 퍼 나르던 유튜버들~! 정보에 취약한 개인투자자들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스러져갔습니다. 시대가 변했음에도 한국거래소는 기업의 거짓핫이슈에 대해 모니터링 및 관련자료를 확인하지 않았고 배임횡령에 가담한 이사들은 주주의 이익은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이사충실의무! 주주에게까지 확대해야 한국 주식시장도 질서가 잡힐거라 확신합니다
2주주들을 자기들 배나 채우는 도구로만 보니 이화3사 처럼 배임 횡령으로 개인투자자 들만 죽어나고 배임횡령한 자는 잘살게하는게 이나라 상법입니다 얼마나 더 주주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삶을 놓아야 제대로 된 상법개정을 하실건가요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을 원합니다
3상법개정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국가도 기업도 개인도 행복해집니다
4이화3사 경영진과 김영준은 소액주주들에 피같은 돈을 공시 사기쳐 배를 채운 악덕기업입니다. 다시는 이런일이 없게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려면 상법개정이 절실합니다
5주식시장이 이렇게도 상황이 안좋은데, 상법개정이 통과되어 주식시장 선진화를 통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또한 이화그룹주주연대 김현 대표님의 뜻처럼 거래정지와 상장폐지에 대한 고찰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으면 합니다.
6개인투자자를 위해 상법개정 반드시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정원 기자님 수고 많으십니다.
7개인 투자자의 보호를위해서 상법 개정으로.. 이화그릅 주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