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신]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 제동 걸리나... "조사 필요해"

▷ 일본제철, 지난 18일에 140억 달러로 US스틸 인수
▷ US스틸 CEO는 긍정적이나.. 정부 비롯한 반발 심해

입력 : 2023.12.22 15:33 수정 : 2023.12.22 15:43
[외신]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 제동 걸리나... "조사 필요해" US스틸이 소유한 공장에서 노동자가 일하는 모습 (출처 = US스틸)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지난 18, 일본 굴지의 철강기업 일본제철은 미국의 US스틸을 인수했습니다. 인수금은 약 140억 달러, 원화로 무려 19조 원에 달하는 거금인데요. 이에 대해 미국 정부가 경색된 반응을 보였습니다.

 

CNN에 따르면, 지나 라이몬도(Gina Raimondo) 미국 상무부 장관은 “US스틸이 일본의 경쟁 철강기업에게 인수되는 건 미국 정부의 반발에 직면할 수 있다”(“US Steel’s potential acquisition by a Japanese rival steelmaker may face pushback by the US government”)는 말을 전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일본제철의 인수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데에는 산업적인 이유가 큽니다. 라이몬드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국가 안보를 위해 미국의 철강 산업을 활성화시키는 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President Biden is so focused on making sure that we have a vibrant steel industry in the United States for national security purposes”), 일본제철의 인수가 미국의 산업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라이몬도 장관은 일본제철의 인수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반대하지 않으면서도, 외국 회사가 미국의 철강기업을 인수하는 거래 자체에 대해선 조사해볼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정부 입장에서 압박이 들어가는 셈입니다.

 

지나 라이몬도 美 상무부 장관 曰 우리는 미국의 철강 산업과 생산, 노동자를 보호해야 하기 때때문에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는) 면밀한 조사를 받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I think it’s fair to say it would receive a good bit of scrutiny, because we have to protect the US steel industry, US production and US steel workers”)

 

US스틸은 한 때 미국의 철강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이었습니다. 엘버트 개리(Elbert H. Gary), 앤드류 카니지(Andrew Carnegie), 제이피모건, 찰스 슈바프(Charles Schwab)가 손을 잡고 설립한 US스틸은 미국의 건물은 물론 다리를 포함한 여러가지 건축물에 철강을 공급했습니다.

 

US스틸 측이 미국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U. S. Steel has played an integral part in the history of the United States”)고 자신할 정도입니다.

 

US스틸은 제조업이 전세계적인 트렌드일 때는 승승장구했습니다만, 산업의 중심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옮겨가면서 점차 쇠퇴하기 시작했습니다. CNN에 따르면 지난해 US스틸은 210억 달러의 매출을 거뒀는데, 이는 美 유통대기업 월마트의 2주 매출과 거의 비슷합니다.

 

US스틸의 CEO 데이비드 버릿(David Burritt)은 일본제철의 인수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그는 지난 18우리는 이 조합이 모두를 위한 최선이라고 확신한다”(We are confident that … this combination is truly best for all”), 미국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미국 철강 산업의 경쟁력을 보장하는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우리의 입지를 강화해줄 것”(“Today’s announcement also benefits the United States — ensuring a competitive, domestic steel industry, while strengthening our presence globally”)이라고 전망했는데요.

 

정부를 포함해 미국의 철강노조(United Steelworkers) 역시 일본제철의 인수에 대해 부정적입니다. 철강노조는 정부가 직접 나서서 일본제철의 인수를 막아야 한다며, 해당 거래가 탐욕스럽고”(“greedy”), “근시안적”(“shortsighted)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심지어 US스틸의 경쟁사 중 한 곳에서도 일본제철 인수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습니다. 클리브랜드 클리프(Cleveland-Cliffs)CEO 루렌코 곤칼브스(Lourenco Goncalves) 미국 내에서 우리의 생산량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우리는 외국인이 (US스틸을) 소유하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 외국 기업이 미국의 일자리를 결정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전했습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자유민주국가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라는 집단은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고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행복하게 살 권리를 보장해 주는 일을 하라고 국민들의 피묻은 돈을 매달 따박 따박 받아 누리면서 왜! 어느 이기적인 한 단체의 광란에 합류하여 최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눈에 피눈물을 흘리게 하는것입니까? 모두 알고 있죠! 그들과 정치인들은 말한마디 못하고 똥.오줌도 못가리고 병원진료도 거부받는 천방지축 날뛰는 우리 최중증발달장애인들을 말이 좋지 지원주택이요? 그곳에서 어떻게 살아가라는 겁니까? 지금의 거주시설에서 처럼 즐겁게 모든것을 누리며 살게 할수있습니까? 아무런 대책도 없이 그저 뱉은말 이행하여 자신의 명예와 권력과 이권을 쟁취하려는 것 말고는 최중증발달장애인의 고통과 처참한 삶은 단 1도 알고 싶지 않은 당신들! 천벌을 받을것입니다!

2

시설에 있는 장애인은 대부분이 자립불가능한 중증발달장애인입니다 지적능력이 2살정도인 장애인이 어떻게 스스로 판단하고 삶을 영위하라는건지~~ 아무런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없는 활동지원사에게 목숨을 맡기고 고립된 주택에서 방임 학대하도록 하는것인지 늙고 병든 부모들이 오늘도 거리에서 상복을 입고 피눈물을 흘려야만 하는 야만적 현실이 개탄스럽습니다

3

자립지원이라는 이름으로 결국 탈시설로 시설폐쇄를 목적으로 하는 악법입니다 장애의 특성 유형과 싱관없이 모두 자립해야힌다는 장애의 이해를 전혀하지못히는 몰상식한 법안은 누구를 위한 법입니까? 말도 못하는 중증장애인의 생명과 안전은 누가 책임지나요?

4

가장 약자인 중증발달장여인들을 국가 돌보아야할 가장 약자인 이들을 이권단제에 먹이사슬로 주기위해 사지로 내모는 이런 나라가 어디 있나요? 부모들 가슴에 피멍들게 하는 국가 권력들에 분노합니다.흑흑흑

5

장애 정도와 돌봄 필요 상황에 따라 경증 장애자나 원하는 자는 지역사회 생활 시키고 증증 장애로 24시간 집단 돌봄과 전문적 치료를 원하는 자를 분류시기면 될것을 무엇때문인지 속이 보입니다 구분없이 대책없이 강제적 시설 폐쇄 반대하는 중증장애로 의사표현 못하는 부모회 애끊고 피 토하는 부모 마음에 못질하지 마라 증증장애인들을 국가가 책임지지 않으면 상황에 따라 극단적인 처지에 내 몰리는 사람이 다 수 인것을 전장연은 모르른것인가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먹어봐야 아는가 악법 발의한 최종성 이혜영 장혜영 의원님과 전장연 책임질수 있습니까?

6

장애인 시설에서 학대가 일어난다고 시설을 폐쇄한다면 전국에 있는 어린이집 요양원 모든 시설을 폐쇄하라.그곳에서도 끊임없이 사건사고 학대가 일어나는데 왜 중증자애인 시설만 폐쇄하겠다는것인지~돈에 눈먼 자들의 이익에 중증장애인들을 사지로 내모는 탈시설법을 폐지하라.

7

어느날 우리아들의 이름이 적힌 서류가 자립지원 센터에 넘겨졌는데 보호자인 저에게 사전에 어떤 설명이나 동의를 구하지 않았습니다. 탈시설 법안이 통과되면 실적올리기에 급급한 단체들을 대놓고 지원해주는 격이 될것이 뻔할뿐더러 그 과정에서 인권침해로 조롱당하고 생존에 위협을 받는 고통을 장애가족에게 남겨지게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