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소비자 물가 4개월 만에 최대폭 상승...향후 전망은?
▷한국은행, '2023년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반든 요인과 향후 흐름' 발표
▷9월 소비자 물가, 8월 수준과 비슷하거나 높아질 거라 전망
▷"물가 전망,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 여전히 커"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8월 소비자물가가 폭염·폭우 등 영향으로 4개월 만에 최대폭으로 상승한 가운데, 향후 소비자 물가 전망이 8월 수준과 비슷하거나 다소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3년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반든 요인과 향후 흐름'에 따르면 1년 전과 최근 물가 흐름을 비춰 볼때,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월 수준과 비슷하거나 다소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창현 물가고용부 물가동향팀 팀장은 "석유류 가격의 경우 지난해 9월 대비 하락에 따른 기저효과가 남아 있는 데다 최근에는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농산물가격도 기상여건에 따른 불확실성이 큰 가운데 추석 수요 등으로 상방압력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자료는 향후 물가 경로가 평탄하지 않더라도 기조적인 둔화 흐름을 이어질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박 팀장은 "이러한 물가 전망경로 상에는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상황이다. 향후 유가 및 국제식량가격 추이, 기상여건, 국내외 경기 흐름 등과 관련한 상·하방 리스크가 혼재한 가운데 그간 누적된 비용상승압력의 파급영향, 공공요금 및 유류세 조정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남아 있다"면서 "이에 따라 향후 물가 움직임이 평탄하지 않을(bumpy) 수 있지만, 지난 2년에 비해 물가상승압력이 완화되면서 기조적으로는 물가 둔화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물가 변동성이 일시적으로 커질 수 있겠지만 한두 달의 움직임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추세적인 물가 흐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앞서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8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2.33(2020년-=100)으로 1년 전보다 3.4% 상승했습니다. 올해 4월 3.7%를 기록한 뒤로 4개월 만에 가장 큰 폭입니다. 물가상승률은 전달(2.3%)과 비교해 1.1%p 껑충 뛰었습니다. 2000년 9월(1.1%p) 이후 최대폭입니다.
폭염·폭우 등 이상기후 영향으로 농산물은 1년 전보다 5.4% 올라 전체 물가를 0.26%p 끌어올렸습니다. 특히 과실 물가가 1년 전보다 13.1%나 상승했습니다. 지난해 1월(13.6%)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세입니다. 품목별로는 사과(30.5%), 복숭아(23.8%) 등이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채소류는 작년 폭염에 따른 높은 물가 영향으로 1년 전보다 1.1% 하락했습니다. 다만 전달과 비교하면 16.5% 올랐습니다.전기·가스·수도는 21.1% 상승하며 전달과 같은 상승 폭을 유지했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우선 상법개정 정책 토론회를 주관해 주신 민주당과 계속해서 관련 기사를 써 주시는 이정원 기자님께 감사합니다 내 자산이 동결되고 하루 아침에 상폐되어 삶이 흔들려도 상폐사유서 조차 볼 수 없는 지금의 상법은 너무나 구 시대적 유물입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허위공시~! 그것을 복붙하여 사실인양 옮겨 퍼 나르던 유튜버들~! 정보에 취약한 개인투자자들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스러져갔습니다. 시대가 변했음에도 한국거래소는 기업의 거짓핫이슈에 대해 모니터링 및 관련자료를 확인하지 않았고 배임횡령에 가담한 이사들은 주주의 이익은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이사충실의무! 주주에게까지 확대해야 한국 주식시장도 질서가 잡힐거라 확신합니다
2주주들을 자기들 배나 채우는 도구로만 보니 이화3사 처럼 배임 횡령으로 개인투자자 들만 죽어나고 배임횡령한 자는 잘살게하는게 이나라 상법입니다 얼마나 더 주주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삶을 놓아야 제대로 된 상법개정을 하실건가요 이화그룹 주주연대는 상법개정을 원합니다
3상법개정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국가도 기업도 개인도 행복해집니다
4이화3사 경영진과 김영준은 소액주주들에 피같은 돈을 공시 사기쳐 배를 채운 악덕기업입니다. 다시는 이런일이 없게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려면 상법개정이 절실합니다
5주식시장이 이렇게도 상황이 안좋은데, 상법개정이 통과되어 주식시장 선진화를 통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또한 이화그룹주주연대 김현 대표님의 뜻처럼 거래정지와 상장폐지에 대한 고찰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으면 합니다.
6개인투자자를 위해 상법개정 반드시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정원 기자님 수고 많으십니다.
7개인 투자자의 보호를위해서 상법 개정으로.. 이화그릅 주주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