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전기차 화재사고 급증... 화재 원인 '미상'이 제일 많아

▷ 올해 상반기 전기차 화재 사고 42건 발생
▷ 배터리의 '열폭주'로 인해 화재 진압 쉽지 않아

입력 : 2023.08.25 10:30 수정 : 2023.08.25 10:42
전기차 화재사고 급증... 화재 원인 '미상'이 제일 많아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소방청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발생한 전기차 화재만 42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전기차 화재는 202011건에서 202124, 2022년에는 44건으로 늘었는데, 올해 상반기에만 42건에 달하면서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소방청은 “2020년 이후부터 올해 6월까지 전기차 화재 발생 건수는 총 121건으로 매년 2배 가량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는데요. 지난 3년간 전기차 화재로 인한 재산피해는 약 29억 원에 이릅니다. 아울러, 2020년 당시에는 인명피해가 0건이었으나, 이 역시 시간이 지나면서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1년엔 인명피해 1, 2022년엔 4명에 이르렀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6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 수요와 운행이 늘고 있기 때문인데요.

 

관세청이 발표한 ‘202381~ 810일 수출입현황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승용차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27.2%나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대폭 늘어나면서, 수출 역시 급상승하고 있는데요. 그 결과, 최근 승용차 산업은 기존의 반도체 산업을 제치고 우리나라 수출의 중심지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가장 큰 장점은,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엔진 대신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어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고, 사용자 입장에서도 유류값 부담을 한결 덜 수 있는데요. 문제는, 전기차에서 화재를 발생했을 때 진압이 어렵고 오랜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전기차의 배터리는 열이 발생하면 또 다른 열을 발생시키는 연쇄적인 열폭주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배터리의 표면이 금속 케이스로 포장되어 있어 일반적인 소화제가 그 안으로 침투하기가 어렵습니다.

  

(출처 = 소방청)

  

지난 3년간 전기차 화재 발생 요인은 미상37건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전기(29), 부주의(22), 교통사고(16)이 뒤를 이었는데요. 원인을 파악 수 없다는 미상화재 사고가 가장 많기 때문에,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듯합니다.

 

소방청은 지난해 말 기준 전기차 누적 등록 대수가 347000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화재 발생 비율은 0.01%로 내연기관 차량의 0.02%(등록대수 23698,000대 대비 화재발생 3680)에 비하면 절반 가량에 불과하다면서도,변화하는 재난환경에 대비해 전기차 화재진압 맞춤형 장비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오는 30일부터 91일까지 진행되는 ‘2023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서 전기차장비존을 마련해 관련 장비 등을 전시하고 시연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현재 소방청이 갖추고 있는 전기자동차화재대응장비는 크게 다섯 가지로, ‘상방향 방사장치’, ‘질식소화덮개’, ‘이동식 소화수조’, ‘이동식 컨테이너’, ‘보호장비입니다. ‘상방향 방사장치의 경우, 이른바 전기자동차 전용 소화장치로, 하부에 위치한 고전합 배터리팩을 신속하게 냉각시킬 수 있는 장비입니다.

  

상방향 방사장치 (출처 = 소방청)

 질식소화덮개는 전기차 외부에 덮개를 덮어 산소를 차단하고, ‘이동식 수화수조이동식 컨테이너는 아예 전기차를 물에 담가 불을 잡는 장비입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인권침해한 피의자를 처벌 해야지 원스트라이크 아웃으로 시설패쇄라는 서미화의원은 누굴 위한 청치를 하는 것인지

2

학대가 일어나는 전국의 모든 시설도 원스트라이크아웃해야 공평하죠?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양로원 등 다른시설은 그대롲두고 왜 '장애인거주시설'만 없애려고 하세요? 장애인자립주택도 학대가 발생하면 폐쇄하실건가요? 그건 안돼죠? 돈이 걸려있으니까. 돈을 쫓는 그런 행동이 갈곳없는 장애인들 목숨줄을 끊고있 습니다. 너무 잔인해요. 제발 그만하세요.

3

서미화 의원님은 노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인권침해 사고가 생기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의 원칙으로 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시설폐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학생 간 폭력 사건이 생기면 그 햑교를 폐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무슨 생각으로 이런 법안을 발의하시는 지 ,... 그 속 마음이 궁금합니다

4

국회의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국회해산 요양원도 원스트라이크아웃 요야뭔폐쇠 학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학교폐쇠 정부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정부해체 그렇게 거주시설이 탐나냐 서미화의원 아줌마야 죄지은 당사자를 가중처벌 해야지요 이양반아

5

서미화의원의 거주시설에만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적용하자는것은 엄연한 차별이다 학교 군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등등도 있는데 왜 시설만 국한하는가 무언가 부족하다면 더 지원해주기를 바란다

6

중증발달장애인에게는 탈시설은 사형선고입니다 말도 못하고 신변처리도 못하고 자해타해 행동과 죽음도 인지하지못하는 장애인에게 자립하라고 하는 야만적 탈시설 당장 멈추세요

7

탈시설화 어려울거 같으니 이제 원스트라이크 아웃이라는 이름으로 탈시설을 대신하려나본데 너무 티나는거 아닙니까ㅎ 국회의원 본인들부터 음주운전 등 불법 저지르면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실시하고 말하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