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업 불발에…吳,”중단 없이 대안 노선 검토”

▷서울시,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좌초
▷오세훈, “새로운 노선 마련해 조속히 사업을 재추진해 나갈 것”

입력 : 2023.08.23 16:55 수정 : 2024.06.11 10:39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업 불발에…吳,”중단 없이 대안 노선 검토”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서울시가 추진해왔던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용산~삼송)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3일 서울시는 서울시는 그간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해 왔으며, 결과 발표를 앞두고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했으나, 예비타당성조사를 사실 상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사업은 기존 신분당선(광교~용산)을 용산에서 고양시 삼송까지 연장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서울시는 2021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해당 사업이 포함된 후 같은 해 10월 기획재정부(기재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습니다. 이후 기재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 PIMAC)에선 20221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를 수행해 왔습니다.

 

예비타당성조사가 실시된 후 서울시는 사업 타당성 확보를 위한 사업계획 변경, 검토의견 및 다양한 자료 제출, 관계부처(기재부 등) 방문 협의 등을 진행했으며, 경기도고양시와 협의 및 소통을 통해 사업 추진의 필요성과 효과 등을 적극적으로 제시해 왔습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사업 타당성이 확보되지 못한 주요 원인으로는 ‘GTX-A 3호선과의 노선 중복’, ‘신분당선 용산~신사 구간의 사업추진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 ‘GTX-A 개통을 앞둔 시점에서 2조원이 넘는 비용의 투자 우선순위 문제등이 꼽혔습니다.

 

서울시는 이번 결과로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기존노선의 추진이 불가함에 따라, 전문기관 용역을 통해 지역 주민과 사업성을 모두 만족하는 대안 노선을 검토해 새로운 노선으로 사업을 재추진할 계획입니다.

 

오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중단 없이 추진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서울시의 숙원사업이자 서북부 주민들의 염원이었던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사업이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해 깊이 유감스럽다라며 심경을 밝혔습니다.

 

그는 이는 좌초도 아니고, 좌절도 아니다라며 은평 뉴타운을 비롯해 서북권 서울시민의 교통 편의 증진을 위해 서울시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사업을 중단 없이 추진할 것입니다라고 했습니다.

 

이어 서울시는 사업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대안 노선도 검토하겠다 서울시는 수도권 교통 정책 노하우를 모두 집약하고, 기재부국토부는 물론 지역과도 긴밀히 협력하여 시민들의 요구와 사업성을 모두 만족시키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2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3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4

절대반대합니다. 잔인하고 가혹한 도축행위와 무슬림문화유입 자체를 거부합니다.

5

절대 반대합니다. 적극적으로 막아야합니다. 대한민국울 살려야합니다.

6

반대합니다

7

반대합니다 동물을 스트레스 받게 해서 죽이고 먹으면 인간에게도 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