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서울시, 오는 2026년까지 대중교통에 4조 원 이상 투입

▷ 지하철, 시내버스 경영 합리화... 효율화 규모 1조 원 넘어
▷ 지하철 노후시설 개선, 친환경 시내버스 도입 계획

입력 : 2023.07.17 16:15 수정 : 2023.07.17 16:12
서울시, 오는 2026년까지 대중교통에 4조 원 이상 투입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조정안이 통과함에 따라, 올해 하반기부터 대중교통 기본요금은 버스가 300, 지하철은 150원 오를 예정입니다.

 

기본요금 인상의 이유에는 물가도 있겠지만, 보다 근본적인 데에는 대중교통 적자가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대중교통 적자와 관련, SNS를 통해 서울 지하철은 개통한 지 50년이 다 돼 투자할 곳도 많은데, 평균 운임이 원가의 절반에도 못 미쳐 이대로는 운영할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는데요.

 

대중교통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서울시는 이번 요금 인상과 함께 대중교통 경영합리화 및 서비스 개선강화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전했습니다. 2026년까지 대중교통 부문의 47천 억 원을 투입해, 요금을 인상한 만큼 이용객들의 편의를 챙기겠다는 겁니다.

 

먼저, 서울시는 재정적인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전반적인 경영 합리화에 나섭니다.

 

오는 2026년까지 지하철에서 8,801억 원, 시내버스에서 3,756억 원을 확보해 시설 및 서비스 개선 투자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지하철의 경우, 근무제도 개선을 통해 연간 336억 원 규모의 인력 효율화를 실시하고, 임대와 광고, 기타 수익을 통해 연간 67억 원을 마련합니다. 또 비핵심 자산을 매각하여 1,200억 원을 확보하고, 운영비 절감 등을 통해 연간 598억 원 규모의 비용을 절감하겠다고 덧붙였는데요.

 

시내버스는 광고는 물론 버스 정류소 병기 명칭 유상판매, 차량 매각 등을 통해 673억 원의 수입을 증대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합니다. 아울러, 연료비 절감, 물품 공동구매 등 연간 266억 원 규모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관리를 추진합니다.

 

이렇게 절감한 비용을 통해 서울시는 쾌적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마련한다는 입장입니다. 우선, 지하철에 오는 2026년까지 41,588억 원을 투입해 시설 개선을 추진합니다. 특히, 지하철 노후 시설 교체가 시급한 만큼 신규 전동차 1,176칸을 3년 이내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되는 전동차는 미세먼지, 소음 저감장치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하철 역사의 노후화된 이용 시설도 개선합니다. 승강기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고, 역사에는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춰 현장 업무에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교통약자의 이용 편의를 증진시킨다는 취지에서 청각장애인의 안내방송 청취에 도움이 주는 히어링 루프시스템, 표준형 점자블록 안내 등의 시설 개선에 나섭니다.  


서울시는 오는 2026년까지 시내버스 부문에는 5,614억 원을 투자합니다. 친환경버스 3,888대를 확대 도입하고, 정류소 편의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승차대와 버스정보단말기(BIT)를 추가로 설치한다는 방침입니다.

 

, 오는 8월부터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6세 이상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월 5만원 한도 내에서 서울버스와 연계된 수도권버스의 환승요금을 지원합니다.

 

윤종상 서울시 도시교통실장 曰 세계 최고인 서울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도록 안전 시설 강화, 첨단 기술 도입, 창의적인 정책 발굴에 적극 나설 것,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현장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단계별 정책을 속도감 있게 시행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저는 우리 아이 가정에서 더 많은 시간 같이 보내고 싶어요 12시간이상 돌봄 주6일 돌봄이 아니라 회사의 조기퇴근과 주4일 근무 등의 시스템 개선을 부탁드려요

4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5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