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서울 아파트 매매와 전셋값 두고 엇갈린 전망

▷부동산R114, 서울 매매·전셋값 약 1년 만에 '보합'
▷"정부 역전세 선제 대응…시장 회복세 이어질 듯"
▷"금리·집값 여전히 높아...거래 활성화 지속 어려워"

입력 : 2023.07.07 15:30 수정 : 2023.07.07 15:42
서울 아파트 매매와 전셋값 두고 엇갈린 전망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향후 서울 아파트 매매와 전셋값을 두고 엇갈린 전망이 나왔습니다. 한쪽에서는 최근 정부가 역전세와 관련된 대출 규제 완화 대책이 발표된 만큼 시장 회복세가 더 이어질 거란 전망을 내놓았고 다른 한쪽에서는 금리와 집값이 과거 대비 여전히 높은 수준인 만큼 부동산 시장은 향후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7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연초 발표된 1·3대책을 기점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늘고 있는 가운데, 7월 이후의 하반기에 가장 큰 리스크인 역전세와 관련된 대출 규제 완화 대책이 발표된 만큼 정책 효과에 힘입은 시장 회복세가 더 이어질 것으로 전망이 나왔습니다.

 

부동산 업계가 시장 회복세에 힘을 싣는 데에는 정부의 부동산 완화정책 발표 이후 1년만에 멈춘 서울 아파트 매매·전셋값 하락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 변동률은 지난해 8월5일 이후 48주 만에 보합(0.00%)으로 전환됐습니다. 전셋값도 지난해 7월15일 이후 51주 만에 보합(0.00%)을 기록했습니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약세를 기록한 곳은 도봉·성북·양천·영등포·노원·마포·은평·중랑 등 8곳에 그쳤습니다. 동작구는 0.02% 올라 지난해 7월8일 이후 1년 만에 상승 반전했습니다. 신도시와 경기·인천은 매매와 전셋값 모두 -0.01% 약보합 수준에서 움직였습니다.

 

연초 발표된 1·3대책을 기점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늘고 있는 가운데, 7월 이후의 하반기에 가장 큰 리스크인 역전세와 관련된 대출 규제 완화 대책이 발표된 만큼 정책 효과에 힘입은 시장 회복세가 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는 지난 4일 역전세 및 전세 사기 선제 대응 방안을 발표하고 이달 말부터 1년 한시로 전세 보증금 반환 대출에만 DSR(총 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을 배제하고 DTI(총 부채 상환 비율) 60%를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실제 현장에서 대책 내용이 시행되면 일정 수준 이상의 연 소득이 확보된 임대인들은 유동성 제약 요인이 상당 수준 해소돼 전세 보증금 상환 여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시장이 가장 우려하던 리스크 요소가 상당 부분 해소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임대차 시장의 안정 가능성이 향후 매매 시장의 연착륙과 분위기 개선 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고 내다봤습다.

 

반면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올해 하반기 부동산 시장이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금리와 집값이 과거 대비 여전히 높은 수준이며, 경기 둔화 영향으로 시장이 부진해 거래 활성화가 지속되기 어렵다는 겁니다. 또 1주택자 갈아타기 수요도 시장을 부양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김성환 건산연 부연구위원은 하반기 부동산 시장에 대해 “최근 서울 일부 지역에서 집값이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났다는 점에 지나치게 집중해선 안 된다”며 “집값 하락에 영향을 줬던 거시경제 환경이 작년보다 크게 개선됐다고 보기 어려운 만큼 가격 자체에 집중하기보다 시장을 둘러싼 모든 여건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건산연은 지난 26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3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올해 하반기 주택 가격이 0.7% 하락해, 연간 총 4.8%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저는 우리 아이 가정에서 더 많은 시간 같이 보내고 싶어요 12시간이상 돌봄 주6일 돌봄이 아니라 회사의 조기퇴근과 주4일 근무 등의 시스템 개선을 부탁드려요

4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5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