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산단 살리겠다"는 정부... 새만금 국가산단은 승승장구
▷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사업지구 후보지 선정... 전남, 부산, 인천 세 곳
▷ 탄소중립, 청년 인구 유입, 정주여건 개선 등 방향성 유사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손을 잡고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사업지구’의 후보지를 선정했습니다.
해당 사업에 선정된 곳은 우리나라에 있는 ‘노후거점산업단지’로, 전남의 광양산단, 부산의 신평/장림산단, 인천 부평/주안의 한국수출산단입니다.
상기 산업단지들은 지난 60년간 국가경제의 축으로서 기능한 바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예전과 같은 활기를 띄고 있지 않습니다.
인프라가 노후되고, 복지/문화시설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데다가, 정주여건조차 미흡하다 보니 많은 인구가 해당 지역을 떠난 상태입니다.
남아있는 인구는 자연스레 고령화되고, 청년층을 찾기가 쉽지 않아 기업들은 인력을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는데요.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2020년 454곳에 머무르던 국내 노후산단은 오는 2025년 626곳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산단의 고용 연평균 증가율 역시,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는 4.7%에 달했으나 2017년부터 2021년까지는 1.0%로 꺾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타파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 2019년 당시 20개 지역의 노후된 산업단지를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사업의 사업지구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광역지자체가
산업단지 경쟁력강화계획을 수립하면 여기에 중앙정부가 국가 재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중앙-지방 협력형’ 사업인데요. 해당
사업에 선정된 노후산단들은 저탄소 혁신, 디지털 전환, 정주여건개선, 기업성장사다리 등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전남의 광양국가산업단지의 경우 ‘다시 도약하는 미래 철강 산업단지’를 비전으로 제시했습니다.
철강산업의 저탄소 기술개발을 시작으로, 기반시설의 재정비, 청년고용률 상향 등을 목표로 설정했는데요.
부산의 신평, 장림 일반산업단지 역시 전남의 사례와 비슷하게 ‘산업, 환경, 사람이 공존하고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첨단 제조 거점’을 비전으로 제시했습니다. 스마트 제조 고급 인력 양성, 에너지 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 등의 목표를 내세웠는데요.
인천의
한국수수출국가산업단지 내 부평, 주안 지역은 ‘기업이 성장하고
사람들이 찾아오는 혁신 지역으로의 대전환’을 기치로, 일자리
창출, 온실감스 감축 등을 지향하는 등 세 후보지의 방향성은 상당히 유사합니다.
이원재 국토교통부 제1차관 曰 “지역
내 산업단지 경쟁력강화가 우리 제조업 전체의 성장과 일자리 창출, 미래 첨단산업의 육성, 탄소저감 및 지역균형 발전을 견인하고, 지방시대 실현을 견고히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해 나가겠다”
한편, 노후산단과는 달리 새만금 국가산업단지는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지난 19일, LG화학과 절강화유코발트는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1조 2천억 원 규모의 ‘이차전지 소재 제조시설’ 건립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했습니다.
신규 법인을 설립해 오는 2028년까지 총 2단계에 걸쳐 ‘이차전지 양극소재’(황산메탈, 전구체) 제조 공장을 세우기 위해 1조 2천억 원을 투자하는데, 투자 면적은 338,133㎥에 달하며, 신규 고용규모도 700명에 달합니다.
이번 투자를 포함, 새만금 국가산업단지는 2023년
들어 총 9개 기업으로부터 3조 1,735억 원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와 관련 새만금개발청은
“이번 투자에 버금가는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조만간 예정되어 있다고 밝혀, 앞으로 새만금의 투자유치 신기록은 계속될 전망”이라고 전했습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지나가는 부산사람 잡고 물어보면 열이면 열 모두 해수부 이전 찬성할겁니다. 해수부 부산이전 가로막는 국짐당은 반드시 부산시민들의 심판을 받을겁니다.
2AI가 너무 빠르게 발전하네요. 나중에는 정말 구분하기 힘들듯 하네요.
3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4해수부가 부산으로가면 단순 해수부만 부산으로 가는게 아니라 해수부의 산하기관들 전부 부산으로 내려가게되서 다른 지역들 입장에서는 배아픈건데 이걸 못받아먹네.. 더군다나 해수부 부산 내려가면 전세계 탑 10에 드는 해양기업인 HMM이 부산으로 이전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이걸 반대하는 멍청이 집단이 있다
5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6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7좋은 기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