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부, 도미니카 공화국과 MOU 체결... 중남미의 새로운 큰 손?
▷ ‘한-도미니카공화국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 체결... 중남미 국가들 중 처음
▷ 중남미에서 경제적으로 돋보이는 국가, 도미니카 공화국
▷ 2021년부터 우리나라와의 경제 무역 규모도 확대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7일 오전, 산업통상자원부는 도미니카 공화국 외교부와 ‘한-도미니카공화국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rade and Investment Promotion Framework, TIPF)를 체결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나라와 도미니카 공화국 간 통상, 산업, 에너지 분야는 물론 공급망, 디지털, 그린,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겠다는 업무협약(MOU)를 맺은 것인데요.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를 위해 매년 무역투자협력위원회를 개최하여 우리나라와 도미니카 공화국 사이의 무역장벽을 완화하고, 기업/기관 간 교류와 협력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도미니카 공화국과의 경제적 협력은 나름 무게감을 갖습니다. 중미 카리브해에 위치한 도미니카 공화국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등 총 5건의 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지리적인 이점을 발판 삼아 북미, 유럽 등으로 관세없이 수출이 가능한 것인데요. 이에 따라, 도미니카 공화국은 경제적으로 우리나라가 북미, 유럽 시장에 진출하는 데에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도미니카 공화국 자체의 경제적 역량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도미니카 공화국은 중남미 지역의 대표적인 고성장 국가 중 하나입니다.
세계은행이
중남미 지역에서 도미니카 공화국의 경제를 상당히 긍정적으로 전망한 바 있습니다. 도미니카 공화국의 2023년의 경제성장률을 중남미 지역에서 가장 높은 5.0%으로 예측한
것인데요.
아울러, 도미니카 공화국은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지난 2021년부터 ‘국가 인프라 재건’을 목표로 활발한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아비나데르 대통령은 취임 1년을 맞은 2021년 7월을 기점으로 도미니카 공화국의 성장동력으로 ‘국가 인프라 재건’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취임 1년간 총 7백억 페소(약 125억 달러)를 투자해 434개의 국가 인프라 프로젝트를 개발한 바 있으며, 이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전했는데요.
이와 함께 도미니카 공화국은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습니다. 7대 분야 24개를 목표로 총 100개
프로젝트, 116개 실행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아비나데르 도미니카 공화국 대통령 曰 “도(공) 국민은 민/관으로부터
더욱 개선된 디지털 서비스를 받을 것이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 확대,
국민의 사회참여 확대, 경제 사회의 연결성 강화 등을 위해 범국민적 디지털 역량 강화를
추진하겠다”
도미니카 공화국의 이러한 경제 환경은 우리나라 기업에게 있어서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미 도미니카 공화국을 상대로 한 한국의 수출액은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對도미니카 공화국 수출액은 약 1억 8천만 불로 줄어들었으나, 2021년엔 3억 1천만 불로 엄청난 반전(전년 대비 71.5% 성장)을 이루어냈습니다.
2022년 역시 수출액이 3억 4천만 불로 상향세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우리나라가 도미니카 공화국에 가장 많이 판매한 품목은 2021년 9월 기준 ‘승용차’입니다.
도미니카 공화국은 당시 우리나라의 승용차를 약 7천 500만 달러 어치를 구매했습니다. 2020년 대비 증감률이 무려 151.2%에 달하는데요.
화물자동차 역시 증감률이 163.7%에 달하는 등, 최근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 국내 자동차 산업에게 있어서 도미니카 공화국은 상당히 긍정적인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타정밀화학제품, 기타석유화학제품, 건설중장비, 합성수지 등 우리나라 기업의 제품을 도미니카 공화국이 적극 수입하는 가운데, 정부는 이번 TIPF를 기반으로 도미니카 공화국과의 경제 협력관계를 더욱 진전시키겠다는 입장입니다.
경제동반자협정(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EPA) 체결로 발전시키는 건 물론, 도미니카 공화국 뿐만 아니라 중남미 주요국가와의 TIPF 체결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류으뜸기자님,우리 피해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기피해는 단순한 경제적 손실을 넘어 가정 붕괴,극단적 선택,사회불신 확대로 이어지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고, 현행 법체계로는 이 거대한 범죄구조를 제때 막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직사기특별법은 피해자 구조와 재발 방지를 위해 반드시 제정되어야 합니다!
2한국사기 예방 국민회 웅원 합니다 화이팅
3기자님 직접 발품팔아가며 취재해 써주신 기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조직사기 특별법은 반듯시 이루어지길 원합니다 빠른시일내에 통과하길 원 합니다
5피해자들은 결코 약해서 속은것이 아닙니다. 거대한 조직의 치밀한 덫 앞에서.국민의 안전망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틈을 통해 쓰러러진겁니다. 조직사기특별법 반드시 하루빨리 제정해야 합니다!!!
6판사님들의 엄중한 선고를 사기꾼들에게 내려주십시요
7사기는 살인이나 마찬가지이고 다단계살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