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지수 3개월 연속 오름세... 석유 감산 우려도 있어
▷ 3월 소비자물가지수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4.2% 상승
▷ '교통' 제외하곤 대부분 품목의 소비자물가지수 상승세
▷ 산유국들의 기습 석유 감산... 인플레이션 우려 있어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지난해부터 우리나라 경제를 잠식했던 인플레이션이 3월에도 이어지는 모양새입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4.2% 각각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월의 상승폭(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4.8%)보단 줄었지만,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 연속으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정부가 2분기 전기, 가스요금 인상을 보류하면서 3월 전기/가스/수도세는 변동이 없습니다. 등락률이 전월대비 0.3% 하락했으나, 전년동월대비 7.1% 상승하면서 품목들 중 기여도(1.21%p)가 가장 높습니다.
대신 음식/숙박(0.8%), 식료품/비주류음료(0.4%), 교육(0.6%), 기타 상품/서비스(0.4%), 의류/신발(0.3%), 주류/담배(0.1%)의 소비자물가지수가 전월대비 올랐습니다.
이 품목 모두 전년과 비교하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음식/숙박과 기타 상품/서비스가 전년동월대비 7.4% 상승하면서 가장 큰 상승폭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교통 부문은 이야기가 좀 다릅니다. 3월 교통 소비자물가지수는 0.4%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보면 하락폭(5.2%)이 더 큽니다.
교통 부문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운송장비, 개인운송장비, 운송서비스의 3개 분야를 합친 지표입니다.
인플레이션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교통 부문의 소비자물가지수의 하락세는 ‘수요 부진’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올해 초 서울시가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미리 예고했기 때문에 교통 부문의 소비자물가지수도 곧 오름세를 탈 것으로 보입니다.
세부 품목 별로 살펴보면, 양파의 가격 상승세가 눈에 띕니다. 3월 양파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10.3%, 전년동월대비 60.1%나 올랐습니다.
그 외에도 귤, 파 등이 전월, 전년동월 모두 소비자물가지수가 증가했습니다.
공업제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원유(우유) 가격의 인상으로 인해 유제품의 소비자물가지수가 크게 올랐습니다.
아이스크림이
전월대비 5.0% 올랐으며, 빵은 전년동월대비 10.8%, 스낵과자 역시 11.2% 증가했는데요.
이러한 가운데, 석유생산협의체 OPCE+의 산유국들이 갑작스레 “석유 생산을 줄이겠다”고 발표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악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CNN에 따르면, 지난 2일 사우디아라비아는 OPEC의 다른 회원국, 동맹국들과 함께 원유 생산량의 “자발적인 감축”(“a voluntary reduction”)을 시작할 것이라 전했습니다.
하루에 50만 배럴을 덜 생산하겠다는 건데요. 이와 함께 이라크는 하루에 21만 1000배럴, 아랍에미리트는 14만 4000배럴, 쿠웨이트는 12만 8000배럴을 줄이는 등 다수의 국가가 석유 감산 행렬에 동참합니다.
종합적으로 산유국들은 하루 200만 배럴 감산에 합의했으며, 이는 코로나19 이후 가장 큰 규모입니다. 전 세계가 필요로 하는 원유의 약 2%가 이번 감산 조치로 인해 없어진 셈입니다.
BBC 曰 “유가가 오르면
인플레이션은 더 오랫동안 강력하게 남아있을 것이며,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압력을 가할 수 있다”(“With oil prices now rising, inflation could remain higher for
longer, adding pressure to a hot-button issue for consumers around the world”)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회사의 만행을 신속한기사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깡패대유 고의상폐하려고...
2기사 올려주신 기자님 감사합니다
3아 진짜 한탄 스럽네요.2025년 현 시대에 이런일이 있다니.
4용역들 깔아놓고 험악한분위기 조성하고 말도 안되는 이유로 주주들을 바닥에 앉혀놓고 못들어가게 막다니요... 이게 지금시대가 맞나요? 어처구니없고 화가나네요...
5용역을 쓰고 못들어오게한다? 비상식적인 일의 연속이네요. 이번 주총 안건은 모두 무효하고 관계자는 처벌 받아야합니다 이럴꺼면 주주총회를 왜 합니까? 못둘어오게하고 그냥 가결하면 끝인데?
6와~~이런 개***회사가 코스닥에 상장 했다니..ㅠ 힘으로 밀어 부치며 불법과 사기로 회사 재무도 건전한 회사가 고의로 상폐시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액주주들 몫!!!ㅠㅠ
7믿지못할 일이 눈앞에서 벌어졌네요. .도대체 주주총회에 왜 주주가 입장이 안되는거죠? 말만 주주총회 입니까!! 이 어처구니없는 사실들이 널리 알려져야겠어요.피같은돈 그냥 지들맘대로 없애려 하다니 대유경영진은 전원 사퇴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