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발표...공감 VS 노동자 책임전가
▷지난해 사고사망인율 0.43‱...OECD 38개국 중 34위
▷처벌 중심의 규제를 자기규율 방식 예방체계로 바꿔
출처=이정식 고용부장관 페이스북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정부가 산업재해 사망률을 낮추고자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윤석열 대통령이 정부 출범 직후 중대재해 감축을 위한 로드랩 마련을 국정과제로 선정한 것에 따른 후속조치입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 30일 선진국 정책 사례, 현장의 안전보건관계자, 안전 보건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노사 의견 등을 청취 및 수렴해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둘로 갈린 의견...경영계 '공감'VS노동계 '노동자 책임전가'
정부의 이번 로드맵에 대한 경영계와 노동계 측 의견은 달랐습니다. 우선 경영계 측은 중대재해 감축을 위해 시행하는 처벌 규제 방식을 '자기규율' 방식으로 바꾸는 것에 공감한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한국경영자총협되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이번에 발표한 로드맵은 처벌·감독을 통한 타율적 규제의 한계를 언급하며 안전주체들의 책임에 기반한 ‘자기규율’과 ‘예방 역량’향상을 기본원칙으로 삼고 있어 경영계도 공감하는 바"라고 전했습니다.
다만 "구체적 개선방안이 제시되지 않은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해서는 현장혼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부가 빠른 시간 안에 개정안을 마련하여 입법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반면 노동계는 이번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은 노동자 참여 없는 사상누각의 자율안전이라 비판했습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이날 논평에서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에 대한 감독과 처벌의 완화를 동반한 위험성 평가는 실패한 자율안전 정책의 재탕 삼탕으로 귀결될 것이다"면서 "윤석열 정부는 생명안전 정책을 후퇴시키는 시도를 중단하고, 위험작업 중지권, 노동자 참여 실질 보장, 위험의 외주화 금지 등 중대 재해 감축 근본대책 마련하라"고 주장했습니다.
#배경 및 핵심내용은?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근로자 만 명당 산재 사고사장자 수, 즉 사고사망만인율은 0.43‱(퍼밀리아드·10만명당 4.3명 사망)로, OECD 38개국 중 34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제조업과 건설업 비중이 높고 고령자, 외국인 근로자 등 안전에 취약한 계층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 중대재해를 줄이기 위한 여건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이에 정부는 2026년까지 산업재해 사망사고만인율을 OECD 평균인 0.29‱로 낮추기 위해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로드맵의 핵심 내용은 '처벌·감독'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규제를 '자기규율' 방식의 예방체계로 바꾸는 것입니다. 자기규율 예방체계는 노사가 사업장 특성에 맞는 자체 규범을 마련해 사업장 내 위험 요인을 발굴·제거하는 안전관리 방식을 말합니다. 안전 주체인 노사 모두의 책임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고용부는 '위험성평가'를 핵심 수단으로 꼽았습니다. 위험성평가란 노사가 사업장 내 위험 요인을 스스로 파악해 개선 대책을 수립·이행하는 제도로, 2013년 도입됐습니다.그러나 위험성 평가는 제반 법과 제도 정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현장에 정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자기규율 예방체계를 뒷받침하는 법령·기준을 정비하고 감독·행정을 개편할 계획입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류으뜸기자님,우리 피해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기피해는 단순한 경제적 손실을 넘어 가정 붕괴,극단적 선택,사회불신 확대로 이어지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고, 현행 법체계로는 이 거대한 범죄구조를 제때 막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직사기특별법은 피해자 구조와 재발 방지를 위해 반드시 제정되어야 합니다!
2한국사기 예방 국민회 웅원 합니다 화이팅
3기자님 직접 발품팔아가며 취재해 써주신 기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조직사기 특별법은 반듯시 이루어지길 원합니다 빠른시일내에 통과하길 원 합니다
5피해자들은 결코 약해서 속은것이 아닙니다. 거대한 조직의 치밀한 덫 앞에서.국민의 안전망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틈을 통해 쓰러러진겁니다. 조직사기특별법 반드시 하루빨리 제정해야 합니다!!!
6판사님들의 엄중한 선고를 사기꾼들에게 내려주십시요
7사기는 살인이나 마찬가지이고 다단계살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