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정부, 서민생활 안정위해 물가관리 나선다

▷서민 생활 물가 부담 완화하려는 조치
▷주요 김장 재료 1만 톤을 시장에 공급
▷할당관세 연장…도시가스비 인상 막는다

입력 : 2022.10.28 16:30 수정 : 2022.10.28 16:17
정부, 서민생활 안정위해 물가관리 나선다 (출처=기획재정부)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 정부가 물가관리로 서민생활 안정 도모에 나섭니다. 최근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 악재에 고통받는 서민의 생활 물가 부담을 완화하려는 조치로 풀이됩니다.

 

정부는 28일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마늘고추 등 주요 김장 재료 1만톤을 시장에 공급한다는 내용을 담은 김장재료 수급안정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김장재료인 마늘, 고추, 양파의 공급량이 작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비축물량 공급을 결정했다는 게 정부 측 설명입니다.

 

이에 따라 마늘은 소비자에게 30% 할인 판매를 조금으로 비축물량 4000톤을 깐마늘로 가공해 대형마트 등에 공급합니다. 건고추는 1400톤을 양파는 3600톤을 매주 240~500톤 수준으로 시장에 공급합니다.

 

아울러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주요 김장재료에 대한 할인지원을 강화해 소비자 체감 물가부터 낮출 방침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주요 김장재료는배추··고춧가루·마늘·대파·쪽파·양파·생강··미나리··굵은소금·새우젓·멸치액젓 14개 품목입니다.

 

김장재료 가격 할인 행사도 지원합니다. 농식품부는 농축산물 할인지원사업과 연계해 대형∙중소형마트, 전통시장, 지역농산물(로컬푸트) 직매장, 친환경매장과 온라인몰의 전국 820곳에서 농산물 할인 판매를 진행합니다. 김장채소류는 20% 할인해 판매하고 전통시장에서는 30%까지 할인 혜택을 준다. 할인 한도는 최대 3만원입니다.

 

#내년 3월까지 무관세도시가스 추가 인상 억제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정부는 겨울철 난방용 가스에 붙는 관세를 한시적으로 0%까지 내려 도시가스 요금 추가 인상도 막습니다. 할당관세 연장 조치를 통해 추가 요금 인상을 억제하겠다는 뜻입니다.

 

할당관세는 일정 기간 일정 물량의 수입 물품에 대해 관세율을 일시적으로 낮추는 제도로, 관세가 낮아지면 그만큼 수입 가격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시가스 발전 원료인 LNG의 경우 난방 수요가 많은 동절기에 할당관세를 적용합니다. 정부는 이번에 적용 기간을 3개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가구당 월 1400원 수준의 도시가스 요금 인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정부측 설명입니다.

 

이와 함께 저소득층이나 영세 자영업자가 난방·취사 원료로 활용하는 LPG LPG 제조용 원유도 현재 2%인 할당세율을 0%로 내리기로 했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엄마아빠 말은 안들어도 시설의 교사말은 듣고 식사하기ᆢ산책ᆢ수영 옷쇼핑 모두 참여합니다 ㆍ 우리 부모들이 상복을 입는 이유 의미는 시설없어지면 다 죽는단 뜻이지 과장이 아닙니다 20년을 특수교육시켜서 돌봄은 가능한상태지만 자립까지 가능하다면 발달장애인이 아니죠 시설 대기자 부모님들의 참혹한 원망의 한숨소리 ᆢ자살한 그분들의 슬픈 한이 안보이시나요 ㅜ

2

거주시설의 종사자 분들을 뵐때면 정말 고개가 절로 숙여집니다. 활동지원사 와는 비교도 안되는 최중증장애인을 대하는 태도와 마인드 그리고 사명감! 우리 최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은 이웃과 또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살아보려고 무던히도 애써왔지만 이웃이..사회가..거부했고 따가운 시선으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면 모든것을 우리 최중증발달장애인에게 덮어 씌우고 탓을하고 ..혀를 차며 벌레보듯 했고.. 결국 이웃이 사회가 나라가 더불어 살수 없게 해 놓고선.. 인간답게 더불어 살아야 한다며 자립을 하라고요? 지나가는 개가 웃습니다! 너무 잘나고 귀하신 국회의원님들.시의원님들 한번 우리와 똑 같이 살아보시죠! 시설을 더 확충해도 모자랄 판에 패쇄요? 같은말 반복하려니 정말이지 힘이 듭니다ㅠㅠ 거주시설은 가장 안전하고 진정한 삶을 누리며 사람답게 살수 있는 두번째 보금자리 입니다!!!

3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2024년에 구시대적인 교육청 인사들의 인식이 아쉬울 뿐입니다. 저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자의적 해석으로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을 퇴보시키고 있습니다

4

중증 발달장애인 탈시설 및 지역사회 자립은 탁상행정입니다. 실상을 모르니까 탈시설이라는 말을 쉽게 하는 겁니다. 최소한의 신변 처리도 어려운 중증 장애인들에게 거주시설은 가장 안전하고 합리적인 삶의 자리입니다.

5

일반 성인에 비해 평균수명이 현저히 낮고, 사고발생율이 50% 더 높은 발달장애인의 경우 재난에는 특히 더 취약하여 자립지원주택에서는 생존의 위협을 받을 수 있다”며, “특히, 건강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질병에 노출된 이들을 의료 인력이 충분한 중증장애인 요양시설에서 편안히 거주하게 해야 한다”

6

자립불가능한 장애인을 탈시설로 시설폐쇄를 하려는 의도가 무엇일까요??? 그들이 부르짖는 인권은 이권의 다른 이름입니다 누가 2살의 말도 못하고 죽음도분별하지못해 도로로 뛰어드는 중증장애인을 자립하라고 합니까??? 전장연과 부모연대는 당사자가 아닙니다 무조건 탈시설은 중증장애인에게는 죽음입니다

7

전장연은 지체장애인으로 이루어진 단체. 지체장애인들은 인지가 비장애인과 같습니다. 자립의 대상은 지체장애인이며, 전국의 너느 거주시설에도 지체장애인은 없습니다. 즉 지체장애인단체인 전장연은 당사자가 아닙니다. 무조건 탈시설은 중증장애인에게는 죽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