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세계 선도하는 K-AI 시대 열기 위한 논의의 장 열려

▷국회서 ‘K-AI의 미래, 국회가 뛴다’ 포럼 개최
▷산학연관 전문가 및 관계자 모여 국내 AI 육성을 위한 논의 진행

입력 : 2024.11.12 18:13 수정 : 2024.11.12 18:41
세계 선도하는 K-AI 시대 열기 위한 논의의 장 열려 1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K-AI의 미래, 국회가 뛴다' 포럼(사진=위즈경제)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1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대한민국이 글로벌 인공지능(AI) 주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어젠다를 제안하는 ‘K-AI의 미래, 국회가 뛴다포럼이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 코리아AI포럼, AI·모빌리티 신기술 전략 조찬포럼 공동주최로 진행됐으며, 주호영 국회부의장,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여야 의원들을 비롯해 정부 기관 및 학계·산업계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국내 AI 육성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개회사를 맡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AI 혁명은 농업 혁명, 산업 혁명이 인류 문명을 바꿨듯이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인 추세다라며 이번 행사는 국회가 중심이 돼 대한민국의 AI 이끌어 나가길 바라는 차원에서 준비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어 우리 AI 대전환에 국민 그리고 여야정이 함께 풀어나가는 계기가 되는 포럼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국회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AI 시대가 오고 있고 AI가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다. 문제는 우리나라가 AI에서 앞서 가려면 무엇을 해야되느냐라면서 우리나라가 AI 선진국이 되기 위해 예산 혹은 정부 정책 등이 제대로 반영되고 애로사항이 해결되는 세미나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드라마나 노래 등 온갖 것들이 K하면 세계에서 가장 잘하는 것이 되는데 AI K-AI가 되면서 세계에 내놓을 만한 첨단 기술 분야가 되길 바란다라며 세계의 흐름은 AI로 가고 있기 때문에 오늘 포럼을 통해 국회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방향 설정을 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전병헌 새미래민주당 대표는 한국은 정보화 혁명부터 시작해 디지털화, IT화에서 항상 주도적으로 행동하고 자신 있게 이끌어 왔는데 AI 국면에 와서는 뒤처지는 느낌이 있으며, 자신감이 좀 떨어지는 듯한 느낌이 있다라며 국회의 노력을 통해 K-AI K 컬처와 같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을 선도하는 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기조연설을 맡은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AI 대전환 시대의 국가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하며, 향후 정부의 목표는 대한민국의 ‘AI G3’ 도약이라고 밝혔다.

 

성태윤 실장은 “AI 대전환의 시대는 국가 입장에서도 우리 경제에 큰 기회가 될 수 있는 시점이며, 우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분야와 매우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라며 그 강점을 살린다면 충분히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최고의 여건에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는 디지털 공동 번영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 AI 혁신 생태계를 토대로 사회 전반에 AI 대전환을 촉진하고 디지털 신질서를 적립하고자 한다라며 이를 위해 과학기술수석실에 AI 디지털 비서실을 두고 각종 R&D, 인프라, 사회, 글로벌 선도 등 네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 실장은 현 정부의 목표는 ‘AI G3’라며 현재 대한민국이 지니고 있는 반도체 기술 수준과 데이터, 인력 역량 등을 감안한다면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인권침해한 피의자를 처벌 해야지 원스트라이크 아웃으로 시설패쇄라는 서미화의원은 누굴 위한 청치를 하는 것인지

2

학대가 일어나는 전국의 모든 시설도 원스트라이크아웃해야 공평하죠?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양로원 등 다른시설은 그대롲두고 왜 '장애인거주시설'만 없애려고 하세요? 장애인자립주택도 학대가 발생하면 폐쇄하실건가요? 그건 안돼죠? 돈이 걸려있으니까. 돈을 쫓는 그런 행동이 갈곳없는 장애인들 목숨줄을 끊고있 습니다. 너무 잔인해요. 제발 그만하세요.

3

서미화 의원님은 노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인권침해 사고가 생기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의 원칙으로 그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시설폐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따돌림이나 학생 간 폭력 사건이 생기면 그 햑교를 폐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무슨 생각으로 이런 법안을 발의하시는 지 ,... 그 속 마음이 궁금합니다

4

국회의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국회해산 요양원도 원스트라이크아웃 요야뭔폐쇠 학교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학교폐쇠 정부도 원스트라이크 아웃 정부해체 그렇게 거주시설이 탐나냐 서미화의원 아줌마야 죄지은 당사자를 가중처벌 해야지요 이양반아

5

서미화의원의 거주시설에만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적용하자는것은 엄연한 차별이다 학교 군대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등등도 있는데 왜 시설만 국한하는가 무언가 부족하다면 더 지원해주기를 바란다

6

중증발달장애인에게는 탈시설은 사형선고입니다 말도 못하고 신변처리도 못하고 자해타해 행동과 죽음도 인지하지못하는 장애인에게 자립하라고 하는 야만적 탈시설 당장 멈추세요

7

탈시설화 어려울거 같으니 이제 원스트라이크 아웃이라는 이름으로 탈시설을 대신하려나본데 너무 티나는거 아닙니까ㅎ 국회의원 본인들부터 음주운전 등 불법 저지르면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실시하고 말하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