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2신도시 집값 폭락을 바라보는 2가지 시선
▷12월 셋째주부터 화성시와 수도권과의 격차 벌어져
▷업계관계자 "'동탄2도시 집값 2차 폭락의 전조현상'"
▷자족형복합도시 준비 꾸준히 이뤄져...잠재성 충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2023년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과 삼성전자 개발소식(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힘입어 반등에 성공했던 '동탄2신도시'의 부동산시장이 다시 한번 좌절을 맛보고 있습니다. 최근 급매물이 쌓이고 있는데다가 거래도 줄고 아파트가격도 하락국면에 접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파트 가격 급등에 대한 피로감과 더불어 '특례보금자리론'마저 종료를 앞두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게다가, 3기신도시의 개발사업이 조금씩 탄력받기 시작하면서 동탄2신도시의 지위도 차츰 약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족기능을 담당하게 될 '동탄테크로벨리'의 기업유치조차 지지부진해지면서 동탄2신도시의 위상에도 금이가고 있습니다.
26일 부동산 전문 조사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은 화성시를 비롯한 수도권 아파트가격이 12월 둘째 주부터 하락국면으로 전환됐습니다.
셋째 주에는 화성시와 수도권과의 평균격차가 더욱 크게 벌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수도권은 0.05%하락하는데 그쳤으나 화성시는 0.11%나 떨어졌습니다. 넷째주에도 화성시가 0.11% 하락하며 수도권(-0.06%)과의 격차를 거의 좁히지 못했습니다.
화성시 아파트의 매수세도 더욱 약해졌습니다. 화성시는 지난 5월, 996건의 거래가 이뤄지며 정점을 찍었으나 올해 11월엔 479가구만이 새주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정점대비 절반가량 줄어는 수치(-51.2%)입니다. 같은 기간, 경기도 평균 거래량 감소폭(33.1%)보다 훨씬 큽니다.
상황이 어렇다 보니 매달 상승곡선을 그리던 실거래가격이 절벽을 그리며 곤두박질치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이 일부 단지에 국한되지만 업계관계자들은 '동탄2도시 집값 2차 폭락의 전조현상'으로 보기도 합니다.
동탄 시범단지의 'D'공인중개사는 "연초엔 부동산시장 회복조짐을 보이며 거래가 활발히 이뤄졌으며 자고일어나면 집값이 오르는 분위기가 역력했다"면서 "하반기 들어 아파트가격 저항이 심해지고 거래가 서서히 줄더니 지금은 거의 멈춰서다시피했다"면서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다만 동탄2신도시의 잠재력은 아직 남아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현재 개발사업이 한창 진행중이며 자족형복합도시가 되기 위한 준비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GTX-A노선'과 '동탄역 복합환승센터'입니다.
지난 8월, 국토교통부는 '국민 주거안정 실현방안'을 발표하면서 GTX 사업의 조기 개통과 착공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GTX 중 최초로 준공이 예정된 A노선의 경우 동탄~수서역 구간은 2023년 하반기, 서울~운정 구간은 2024년 6월 이전으로 착공이 앞당겨질 예정입니다.
GTX-A 노선의 종착역인 동탄역 복합환승센터의 개발사업도 한창입니다. 이미 SRT가 운행 중인 동탄역은 향후 GTX-A, 동탄트램, 동탄인덕원선, 버스가 거쳐가는 복합환승센터로 거듭나게 될 예정입니다.
리얼투데이 관계자는 "단기적인 관점에서 가격조정이 예상되지만 실거주 목적의 입주민이라면 굳이 불안해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하지만 단기적 투자목적으로 이 곳에 주택을 구매했다면 자본금 회수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류으뜸기자님,우리 피해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기피해는 단순한 경제적 손실을 넘어 가정 붕괴,극단적 선택,사회불신 확대로 이어지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고, 현행 법체계로는 이 거대한 범죄구조를 제때 막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직사기특별법은 피해자 구조와 재발 방지를 위해 반드시 제정되어야 합니다!
2한국사기 예방 국민회 웅원 합니다 화이팅
3기자님 직접 발품팔아가며 취재해 써주신 기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조직사기 특별법은 반듯시 이루어지길 원합니다 빠른시일내에 통과하길 원 합니다
5피해자들은 결코 약해서 속은것이 아닙니다. 거대한 조직의 치밀한 덫 앞에서.국민의 안전망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틈을 통해 쓰러러진겁니다. 조직사기특별법 반드시 하루빨리 제정해야 합니다!!!
6판사님들의 엄중한 선고를 사기꾼들에게 내려주십시요
7사기는 살인이나 마찬가지이고 다단계살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