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럼피스킨병' 확산에... 정부, "한우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 '제1급 가축전염병' 럼피스킨병 국내 첫 발병
▷ 발생 규모 비교적 작아 물가 불안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적어
본 사진은 럼피스킨병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국내 축산농가에서 ‘럼피스킨병’이 발병 및 확산됨에 따라, 축산방역당국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럼피스킨병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5개 시/군 소재 10개 소 사육농장에서 럼피스킨병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럼피스킨병 의심 가축 신고에 따라, 정밀검사를 진행한 결과 모두 럼피스킨병 감염사실이 확인된 겁니다. 럼피스킨병이 확인된 곳은 충남 농장 7곳, 경기 농장 3곳이며, 축종 별로 분류하면 한우 농가가 6곳, 젖소 농가가 4곳입니다.
럼피스킨 발병 농가 중 한 곳은 사육두수가 126곳에 달하는 등, 향후 물가에 대한 불안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럼피스킨병이란, 주로 소에서 발생하는 ‘전신성 피부병’입니다. 소의 온 몸에 5cm 크기의 울퉁불퉁한 혹 덩어리가 발생함으로써 유량 감소, 비쩍 마름, 가죽 손상, 유산, 불임 등 심각한 생산성 저하를 유발하는 ‘제1종 가축전염병’입니다.
주요 전파 요인은 모기 등 흡혈 곤충이며,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습니다. 럼피스킨병은 그간 국내에선 발생한
적이 없었습니다만, 지난 19일에 처음으로 발병 사례가 확인되었습니다.
럼피스킨병은 뚜렷한 치료법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감염이 확인된 농장의 소는 모두 살처분해야 하며, 외부인/가축/차량의 농장 출입을 통제해 병이 확산되지 않게끔 막아야 하는데요.
대신 럼피스킨병의 예방은 가능합니다. 중수본은 국내 유입에 대비하여 사전에 54만 마리 분의 백신을 비축한 바 있다며, 신속한 백신 접종과 백신 항체형성(3주)을 거쳐 안정화될 때까지 차단방역 등 소 사육농장의 방역관리를 강화한다고 전했습니다.
정부는 10월 말까지 신속하게 방역대 내 소 사육농장에 긴급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170만 마리 분의 백신을 11월 초까지 추가 도입합니다.
위험도가 높은 경기/충남권 등의 모든 120여만 마리의 소에 대해서도 백신을 맞추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외에도 방역당국은 모든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농가 주변의 환경을 방제하고, 방역대와 역학 농장에 대한 임상 및 정밀검사를 실시하는 등의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럼피스킨병이 경기와 충남권의 농장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모습을 보이자, 소의 물가도 덩달아 오르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동 제한 등으로 일시적으로 한우 가격이 상승할 수 있지만, 사육 마릿수 등을 고려할 때 수급이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23년 9월기준, 국내 한우 사육 마릿수는 356만 마리로 평년 대비 3.6% 증가한 바 있습니다. 전체 사육 마릿수에 비해 발병 농가의 사육 마릿수는 지난 22일 기준 276마리, 수급 불안으로 인해 물가를 우려할 규모는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젖소로 인한 유제품의 물가 불안에 대해서도 “원유의 가격결정 특성상 원유 및 우유 가격은 변동이 없을 것으로 전망되며, 수급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원유 가격 경우, ‘용도별 차등가격제도’를 통해 우유 소비 상황과 농가 생산비 등을 고려해 정해짐으로, 럼피스킨병으로
인해 당장 원유 가격이 출렁일 가능성은 적습니다.
정부의 설명대로, 피스킨병의 확산세가 잦아든다면 한우에 대한 물가 불안도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의 축산유통정보에 따르면, 10월
23일 15시 30분
기준 한우 평균가격은 11,618원으로 오전 7시(18,000원)보다 낮은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댓글 0개
Best 댓글
류으뜸기자님,우리 피해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기피해는 단순한 경제적 손실을 넘어 가정 붕괴,극단적 선택,사회불신 확대로 이어지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고, 현행 법체계로는 이 거대한 범죄구조를 제때 막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직사기특별법은 피해자 구조와 재발 방지를 위해 반드시 제정되어야 합니다!
2한국사기 예방 국민회 웅원 합니다 화이팅
3기자님 직접 발품팔아가며 취재해 써주신 기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조직사기 특별법은 반듯시 이루어지길 원합니다 빠른시일내에 통과하길 원 합니다
5피해자들은 결코 약해서 속은것이 아닙니다. 거대한 조직의 치밀한 덫 앞에서.국민의 안전망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 틈을 통해 쓰러러진겁니다. 조직사기특별법 반드시 하루빨리 제정해야 합니다!!!
6판사님들의 엄중한 선고를 사기꾼들에게 내려주십시요
7사기는 살인이나 마찬가지이고 다단계살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