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신] 윤석열 대통령 "북한과 어떠한 군사적 협력도 중단 돼야"

▷윤 대통령 6일 한·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북-러 간 군사 공조 강화 움직임을 두고 비판
▷북한의 불법적인 활동을 중단할 수 있도록 경계 촉구

입력 : 2023.09.07 17:01 수정 : 2024.06.05 11:09
[외신] 윤석열 대통령 "북한과 어떠한 군사적 협력도 중단 돼야" 출처=대통령실
 

[위즈경제] 류으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 비공개 회의에서 "북한과 군사적으로 협력하려는 시도는 국제 평화를 훼손하는 행위라며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7일 로이터통신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발언은 북-러 간 무기협상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만간 러시아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날 계획이라는 보도가 나운 가운데 나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러시아를 명시하지 않았지만, 북-러의 군사 공조 강화 움직임을 불법으로 규정하며 강하게 견제하는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북한과 러시아는 이에 대해 무기 협상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뉴욕타임즈는 "김 위원장이 방문하는 것은 부분적으로 러시아에 우크라이나 전쟁에 사용할 무기를 공급하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며 라는 내용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종섭 한국 국방부 장관 또한 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북러 정상회담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이 장관은 정상회담 안건에 대해서는 "북한 입장에서는 새로운 무기 개발을 위한 기술 도움을 받고, 러시아 입장에서는 북한이 갖고 있는 탄약이나 군사물자 지원을 고려할 수 있겠다"고 예상했습니다.

 

이 장관은 북러 간 무기 지원 또는 개발 기술 지원 등은 유엔 안보리 제재에 대한 "분명한 위반"이라며 "정부에서도 관계 부처 간 협의를 통해 필요하다면 조치를 취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북러 정상회담을 통한 북중러 세 나라의 합동군사훈련도 예상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제안되고 논의되고 있는 걸로 안다"고 답했습니다.

 

이와함께 윤 대통령은 "북한이 노동자들을 해외로 보내 얻은 외화벌이로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에 자금을 대고 있다"면서 "북한이 불법적인 활동을 중단할 수 있도록 경계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2017년 채택된 유엔 안정보장이사회 결의안에 따르면 유엔 회원국들은 북한 노동자들은 돌려보내고 북한 노동자들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북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당시 엄격한 국경 제한을 유지했지만, 최근 몇 주간 열차와 항공편 운항이 재개되는 등 닫혀있던 빗장을 서서히 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전 중국에서 근무한 북한 노동자들은 총 10만 명으로 추정되며, 이들은 연간 5억 달러(약 6679억 원) 이상 벌어들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류으뜸 사진
류으뜸 기자  awesome@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0

Best 댓글

1

중증발달장애인의 안전한 삶을 지켜주는 장애인시설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무런 판단도 하지못하는 중등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파괴하고 이권을 챙기려는 전장연의 실체를 알아야합니다 무조건적인 탈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타살입니다

2

대안 없는 시설 폐쇄가 아니라 선택 균형과 안전 전환이 우선이라는 현장의 목소리에 깊이 공감합니다. 중증장애인의 삶의 지속성, 가족의 선택권, 지역사회 수용 기반을 고려한 정책 설계가 그 출발점이어야 합니다. 오늘의 외침은 반대가 아닌, 존엄한 삶을 위한 대안의 요구입니다. 함께 지지합니다.

3

중증발달장애인의 주거선택권을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의사표현도 안 되고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중증 발달 장애인을 시설을 폐쇄하고 밖으로 내몰겠다는 법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요? 중증발달장애인의 보금자리를 강제로 빼앗아서는 안됩니다.

4

장애인거주시설은 중증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버팀목이 되어주는 곳이며 삶을 지탱해 주는 곳이다. 인권이란 미명하여 장애인을 돈벌이 수단으로 삼으려는 악의 무리는 반드시 처단해야한다.

5

편기

6

폐기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그게 진짜 제주도를 살리는 길!!!

7

탈동성애자들이 말합니다 동성애는 절대적으로 하면 안된다고요.왜냐하면 에이즈 뿐만 아니라 병명도 알수없는 많은 성병으로 고통당하고 그로인해 우울증으로 시달리고 급기야 극단적인 자살도 생각한다고요 제주평화인권헌장안은 절대적으로 폐기되어야 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