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난해 화장품 무역수지 8조 5천 억 흑자... '동남아시아' 수출 뚜렷한 성장세

▷ 흑자 규모는 감소, 중국으로의 수출 감소한 탓
▷ '화장품 수출시장 다변화' 필요성 대두

입력 : 2023.07.06 14:30 수정 : 2023.07.06 14:33
지난해 화장품 무역수지 8조 5천 억 흑자... '동남아시아' 수출 뚜렷한 성장세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지난해 우리나라의 화장품 수출입 무역수지는 전년대비 5.02% 줄어든 85,631억 원의 흑자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의 무역수지는 9161억 원을 기록한 바 있는데요. 화장품 무역수지가 최근 상승세를 거듭하다가 지난해에 하락세로 반전된 이유는 對중국 수출이 있습니다. 화장품을 비롯해 중국을 상대로 한 우리나라의 전체적인 수출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대신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화장품 수출은 증가하는 모양새를 드러났는데요.

 

지난해 우리나라의 전체 무역수지는 적자 472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지만, 화장품 산업은 무역흑자를 기록하면서, 수출 주력 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우리나라의 화장품 산업 수출은 프랑스와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순위가 2021년보다 한 단계 하락했습니다.

 

이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코로나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 중국 정부의 화장품감독관리조례를 통한 규제강화, 자국 제품 선호 추세 등으로 인해 중국으로 수출이 26%(-126,995만 달러)했기 때문이라 분석했습니다. 우리나라 화장품에 대한 중국의 수요가 부진했다는 겁니다.

 

중국 대신 유망한 시장으로 떠오른 곳은 동남아시아입니다. 한류의 인기에 힘입어 베트남으로의 화장품 수출은 23.4% 증가한 3.8억 달러, 대만이 21.1% 상승한 2.0억 달러, 태국이 13.2% 오른 1.5억 달러 등 동남아시아를 상대로 한 전체적인 수출이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정부는 화장품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동남아시아 시장, 특히 베트남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6일부터 오는 7일까지, /관 합동 의약품 진출지원단을 구성해 베트남을 방문합니다.

 

연간 10% 이상 규모가 불어나고 있는 베트남의 의약품 시장을 찾아, 국산 의약품의 베트남 진출을 돕겠다는 건데요. 6일에는 하노이에서 한국 식약처와 베트남 의약품청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심포지엄에서 양국 간 규제 현황과 교류 강화방안 등을 모색하며, 7일엔 국내 제약기업의 현지 베트남 공장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합니다.

 

강석연 의약품안전국장 曰 베트남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규제기관과 협력을 공고히 하여 한국 의약품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프랑스와 캐나다 등 선진국과 카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중앙아시아 지역으로의 화장품 수출이 전년 대비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이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을 활용하면 화장품 수출은 다시 도약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최근 중국으로의 수출 의존도를 탈피하고, 수출 시장을 다양하게 마련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과 맞물리는 행보입니다.

 

식약처는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국가별 화장품 인허가 절차, 규제 정보 제공 등을 강화하고, 화장품 규제 체계의 국제조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신체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화장품은 국가 별로 규제가 대부분 상이하기 때문인데요. 식약처는 업무, 관계기관과 함께 협의체를 운영하여 화장품 색소 기준 국제조화 등 규제혁신 과제를 추진하고, 국산 화장품 수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습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Best 댓글

1

동물이 피를 다 흘려서 죽을 때가지 놔두고 죽으면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도록 규정한 것이 할랄입니다. 그런나 그것은 동물 학살이며 인간 학살을 위한 연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잔인함 그 자체입니다. 인간이 아닙니다.

2

절대 반대합니다

3

저는 우리 아이 가정에서 더 많은 시간 같이 보내고 싶어요 12시간이상 돌봄 주6일 돌봄이 아니라 회사의 조기퇴근과 주4일 근무 등의 시스템 개선을 부탁드려요

4

절대반대합니다!!!!!! 할랄식품은 이슬람의 돈벌이용 가짜 종교사기 입니다 이단사이비 이슬람에 속아 넘어간 대구 홍카콜라도 정신차려라!!!!! 무슬림들이 할랄식품만 먹는다는것은 다 거짓입니다 인기있는 유명 해외음식도 먹고 술,담배도 다 합니다

5

이슬람 할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할랄식품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할랄 식품, 할랄 도축을 주장하는데, 실제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거라 보지 않습니다. 할랄 도축 포함하여 할랄식품을 취급할 경우 무슬림들과 이슬람 종교지도자들만 종사하게 돼 일자리 창출은 기대난망이고, 수출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무슬림들 유입의 통로가 될 뿐입니다. 그리고 할랄 도축은 동물은 잔인하게 죽이는 문제로 동물보호법 위반이기에 반대하며, 우리나라에서 이를 예외적으로 허용해선 안 됩니다.

6

절대 반대합니다

7

할랄도축 너무 잔인하여 절대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