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키니 호박에 베트남산 고추까지... 먹거리 고를 때 유의해야
▷ 주키니 호박 미승인 유전자 사용 제품 3개 추가 적발
▷ 베트남산 수입 고추에선 잔류 농약 초과 검출
[위즈경제] 김영진 기자 = 최근 국내에 먹거리를 둘러싼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는 것 같습니다.
금지된 방부제 성분이 들어있는 중국산 카스텔라 제품이 시중에 널리 유통되는가 하면, ‘주키니 호박’에선 미승인 유전자가, 베트남산 ‘고추’에선 잔류농약이 초과 검출되었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주키니 호박을 원료로 사용한 가공식품 6건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3개 제품에서 미승인 호박 유전자가 검출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지난 조사에서는 주키니 호박을 사용한 76개사의 108개 제품을 수거, 검사한 결과 2개사의 2개 제품에서 유전자를 발견해 조치한 바 있는데요. 이로써 국내에 들어와 있는 주키니 호박 제품 5개 제품에서 미승인 유전자(LMO)가 검출된 셈입니다.
★ 유전자변형생물체(Living Modified Organism, LMO): 인위적으로
유전자를 재조합한 살아있는 생명체, LMO를 수입할 때 반드시 질병관리청의 승인/신고가 이루어져야 한다. 인체위해성 등 심사를 거쳐야 일반 기업이
다룰 수 있다.


미승인 유전자(LMO)가 검출된 주키니 호박 관련 제품 (출처 = 식약처)
이번에 적발된 3개 제품은 식약처가 현재까지 잠정 유통/판매 중단 조치를 해제하지 않은 제품입니다. 유통 경로가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다면, 시중에서 소비자가 해당 제품들을 구매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구매/보관하고
있는 소비자, 유통업자께서는 구입처 또는 제조 업체에 즉시 반품하여 주시기 바란다”며, “향후 일부 수거하지 못한 제품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검사하여
검출이 추가로 확인되면 회수 등 조치해 국민이 안전한 식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산 ‘고추’에선 ‘트리사이클라졸’(trjicyclazole)이라는 잔류농약이 기준치보다 초과 검출되었습니다. 식약처는 이를 판매 중단하고 즉시 회수조치에 들어갔는데요.
해당 제품은 ‘제이엠푸트 주식회사’(충남 공주시)와 ‘대림글로벌푸드’(부산시 강서구)에서 수입한 베트남산 고추와 이를 ‘농업회사법인 다온푸드㈜’(충북 음성군), ‘㈜고추나라’(경북 경산시)에서 소분, 판매한 제품입니다.


생산년도는 2021년~2022년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수입량은 총 12만 kg에 달합니다. 특히, 제이엠푸드 주식회사가 수입하고 다온푸드㈜가 소분한 베트남 수출업소 PHAM TAN CHILLI 사의 고추를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제품에선 kg당 트리사이클졸라졸이 0.11mg 검출된 바 있습니다.
이들 제품에서 검출된 트리사이클라졸은 살균제의 일종으로, 살충제의
역할도 겸하고 있습니다. 농업안전보건센터에 따르면, 발암성이나
변이원성, 생식독성 등의 정보는 없으나 급성독성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요.
식약처는해당 제품을 신속히 회수하도록 조치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댓글 0개
관련 기사
Best 댓글
코아스같은 기업이 한국땅에 존재하는 한 이화연대 주주같은 피해자는 계속 양산될것이다. 만약 이재명정부의 고위직에 계신분이 이화주주연대의 이 피끓는 절규들을 읽으신다면 특별법에의거해서 철저한 조사와 시장교란행위에대해 엄벌을 내려주시길 바랍니다.
2이화그룹주식으로 가슴에 피멍이든 우리주주연대를 우습게 보지 말아라 2년6개월동안 수많은 날들을 이주식 살리고자 밤잠을 설쳐가며 고민했고 실날같은 거래재개를 위해 한국거래소 국회 여의도에서 목이터져라 외쳐댔던 우리의 지난날들을 기억이나 하는가 ᆢ진정 우리들의 눈물의밥을 짐작이나 하겠느냐 같이 주주운동을하다 암으로 죽어가며 언니 거래재개 못보고 갈것같애 하던 동생이 생각난다 많은 주주연대 사람들의 고통과 땀과 인내로 견뎌온 주주연대를 최대치로 대우하고 인정하고 보상해줄 각오하고 코아스는 연대와 협상에 임하라
328만 주주의 피해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정리매매 속 지분 매입은 주주 보호가 아닌 사익 추구일 뿐입니다. 진정한 책임은 회피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야 합니다. 주주를 위한 투명한 협의와 사과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4것도 좋은 잉시지라고 봅니다 코아스는 진정한 기업이라면 이제라도 주주연대와 협협의에 나서야 합니다 그래야 기업도 살고 주주들은 좋고요
5코아스 당신들이 만들어 놓은 결과물들 너의가 고스란이 거두어갈것이다 이화그룹3사는 이 본질의 책임을 통감하고 이화주주연대와의 진정어린 사과와 협의를 최션을 다하여 임해주길 바란다
6코아스는 이화그룹 싸게 먹을려다 오히려 당하게 생겼으니 소액주주와 소통을 한다.처음부터 소통을 하지 죽게 생겼으니 이제와 무슨말을 합니까. 계획도 없으면서 그냥 싼게 무조건 좋은게 아닙니다.
7코아스는 대한민국 기업이라면 서로서로 유익하고 발전된 모습으로 가는것이 당연지사 맞다고 봅니다 기업인이면 주주들을 생각하고 보호하면서 가는 것이 아름답고 다른 기업에게도 좋은 이미지를 보일수 있는 기회를 잡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