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코로나19가 불러온 일회용품의 홍수

▷ 코로나19, 일회용품 사용량 크게 늘어
▷ 국내 일회용품 생산은 감소, 수입은 증가

입력 : 2022.07.15 15:00 수정 : 2022.09.02 15:39
 

# 코로나19와 환경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우리의 삶을 지배한 코로나19는 환경에도 큰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먼저 미디어에서 ‘코로나19의 역설’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의외로 코로나19는 세계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부분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으로 관광객이 줄어든 지역 인도에 바다거북이가 출현하거나, 중국의 봉쇄령으로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면서 대기질이 개선되기도 했죠.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하지만 코로나19는 환경에도 분명히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강화되고, 사람들의 외출이 줄면서 일회용품 사용이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각종 플라스틱 쓰레기가 바다와 토양을 오염시키고, 일회용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대기를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식품안전의약처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위생용품 생산/수입 규모는 무려 2조 4천억 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전년도 2조 3,943억 원 보다 소폭(0.1%) 오른 금액이지만, 2년 연속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죠. 

 

항목 별로 살펴보면, 일회용 숟가락/포크/나이프의 공급량이 증가했습니다. 

 

배달음식의 수요가 크게 늘어난 탓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동안 우리나라 사람들이 배달음식을 시켜먹는 빈도가 어마어마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9년엔 약 9조에 머물던 배달음식 소비규모가 2021년엔 2배 이상 불어난 25조 6,783억 원을 기록했죠.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일회용 숟가락/포크/나이프 모두 공급량이 증가했습니다. 

늘어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서죠. 

 

숟가락은 2019년 약 5천 톤에서 2021년 약 7천 톤으로, 포크는 천 오백 톤에서 이천 육백톤으로 불어났습니다. 

 

#감염 예방 Vs 환경 보호 

 

흥미로운 건, 코로나19로 위생관념이 강화되면서 '일회용 핸드타월’의 사용량도 함께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2021년의 핸드타월 공급량은 전년 대비 7.3% 증가한 7만 1,621톤을 기록했습니다. 

이 일회용 타월은 국내 생산실적에서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수준으로, 2020년보다 11% 증가했죠. 

 

결국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해 위생을 챙기는 과정에서 뜻하지 않게 환경을 훼손한 셈입니다. 

 

#일회용 컵은 쓰지말자

 

반면, 카페 등의 매장에서 다회용컵 사용이 장려되면서 일회용 컵의 공급량은 감소했습니다. 

 

2019년 30만 8천 톤에서 불과 2년 사이에 15만 7천 톤으로, 무려 절반이 줄어든 셈입니다. ‘일회용컵 사용을 제한하고 다회용컵을 쓰자’는 정부 주도 정책이 효과를 발휘한 것이죠. 

 

실제로 스타벅스도 올해 내에 일회용컵을 퇴출시키겠다고 공약한 바 있습니다.

 

#국내 위생용품의 약세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국내에서 일회용품에 대한 수요는 늘어난 데 반해, 국내 생산량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국내 위생용품 생산실적은 금액 기준 2조 15억 원입니다. 

 

여전히 큰 금액이지마나 전년도 2조 399억에 비해 1.9% 감소했습니다. 

 

아이러니한 지점은, 국내 위생용품제조업의 업체수와 종업원수는 늘어났는데 생산실적이 줄어들었다는 점입니다. 

 

반면, 수입액은 늘었습니다. 2021년도 위생용품 수입액은 3,960억 원으로 전년도(3,544억 원)에 비해 11.7%나 증가했죠. 

 

환경에 유해한 일회용품을 그것도 수입에 의존하는 부분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건 좋은 신호가 아닙니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내 위생용 일회용품 산업이 순항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해 보입니다.

 

 
김영진 사진
김영진 기자  jean@wisdot.co.kr
 

댓글 0

관련 기사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Best 댓글

1

은행과 증권사 금감원에 놀아난 기분입니다. 구구절절 다 맞는 말씀입니다.

2

이 계약이 사기라는 점은 모든 피해자들이 거의 비슷한 은행의 수법으로 당했다는 겁니다. 은행것들이 본인들 고가점수와 성과금에 눈이 멀어서 몇십년 단골 고객들 등에 칼을 꽂아서 피같은 돈 쭉쭉 빨아 먹은겁니다. 이런 은행이 대한민국에 활개를 치고 있다는 현실이 기가 막힐 노릇입니다. <대국민금융사기> 이 사태의 원흉들 금감원과 은행들은 모든 피해자들에게 100%원금배상하세요.

3

금감원은 은행이 불완전판매 했다는점 인정했으면 제대로 된 배상안 다시 내놓으세요. 0% 배상안 던져주고 뒤로 물러나 있으면 다입니까??? 이 사태의 원흉들 금감원과 은행들은 모든 피해자들에게 100%원금배상하세요.

4

모든 피해자들의 가입서류가 이기사의 내용과 동일합니다 일괄기지재및서명동의서에 대한 설명조차 들어본적도 없고 상품설명 또한 들어본적도 없습니다 안전하다며 항상 해오신거니 걱정말라며 가입시켰습니다 배상안 철회하고 100%일괄원금배상 해야합니다

5

공감합니다.

6

환경에 피해를 주는것이 어찌 비둘기 뿐인가요 인간만큼 환경을 망가트리는 동물은 없을 겁니다 비둘기도 인간도 함께 사는 방법을 찾아 보지도 않고 굶겨 죽여야 합니다 외국처럼 우리나라도 피임약을 번식을 막는 방법으로 해결 하기를 바랍니다

7

정부...지자체가 ...나서지 않으니...국민의 한사람으로써 먹이를 주는걸 왜 반대를 합니까? 사진속 여성분이 전 대단하고 고맙게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