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Link 인쇄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Poll&Talk은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첨예한 이슈들에 대해 대국민적 여론을 수렴합니다. 투표 결과와 댓글은 기사에 반영됩니다. 공정한 투표를 위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폴앤톡] 한국거래소 운영 만족도 및 실태조사

533명 참여
투표종료 2025.02.13 14:00 ~ 2025.03.13 23:30
[폴앤톡] 한국거래소 운영 만족도 및 실태조사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위즈경제] 이정원 기자 =1956년 대한증권거래소를 시작으로 한국 주식 시장을 이끌어온 한국거래소가 내년 70주년을 앞두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대한증권거래소 설립 당시 12개 종목을 상장하면서 한국 증시 시장의 개막을 알렸으며, 현재는 코스피(유가증권시장) 961, 코스닥시장 약 1781, 코넥스시장 약 122개 등 약 2864(25 2월 기준)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엄연한 대한민국의 대표 증권거래소로 자리매김 했다.

 

다만, 투자자와 주주들 사이에서는 한국거래소 운영 방식에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횡령 및 배임 등으로 인한 상장사의 거래정지·상장폐지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우려를 표하고 있다.

 

투자자와 주주들은 매해 경영진의 부조리로 인한 거래정지·상장폐지로 투자자 및 주주들의 피해가 계속되고 있으며, 이는 곧 한국 주식시장의 고질적 병폐로 꼽히는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부채질하고 나아가 국내 증시의 혼란과 균열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한국거래소의 책임 있는 자세를 주문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국내 증시 시장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대체거래소 출범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다음달 4일 영업 시작될 것으로 알려진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는 기존 오전 9시부터 오후 330분까지 거래가 가능했던 한국거래소와 달리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주식 거래가 가능해 거래 가능 시간이 약 5시간 30분 가량 늘어난다.

 

아울러 새로운 유형의 호가도 도입되는데최우선 매수·매도 호가의 중간가격으로 자동 조정되는 중간가호가와 특정 가격에 도달하면 지정가 호가를 내는 스톱지정가호가를 추가한다.

 

현재 국내 증시는 시장가 호가와 4가지 지정가 호가(일반최우선최유리조건부)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현행 한국거래소의 매매체결 수수료보다 20~40% 수준으로 인하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수수료 경쟁에 따른 거래비용 절감 등 투자자의 편익 향상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안과 변화의 시점에서, 위즈경제와 소액주주 플랫폼 액트는 투자자와 주주들을 대상으로 한국거래소의 운영에 대한 만족도 및 실태조사를 진행하고자 한다.


※ 한국거래소의 운영 만족도 및 실태조사


-설문 대상: 전국 국내 투자자 및 주주

-설문 기간: 2 13일 ~ 3월 13일까지

-설문 목적: 한국거래소 운영에 대한 투자자 목소리 청취. 국내 증시 활성화 및 개선 방향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 마련 

 
이정원 사진
이정원 기자  nukcha45@wisdot.co.kr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에 후원해 주세요.

위즈경제 기사 후원하기

 

댓글 540

댓글 더보기

Best 댓글

1

어이가 없네.... 코아스야!!!! 이제와서 우리 이화그룹 주주들을 빌미로 이용하는 나쁜 넘들 같으니라고.... 인간이라연 이화그룹 주주연대에 사죄하고 진정성있는 대화를 하도록 노력이나 해라~~~

2

코아스.. 이죽일넘들아.네넘들이 감히 김현대표님과 이화주주연대를 입에담아! 우리 이화주주연대의 김현대표님이 어떤분인지 정녕 모르고 입에담는지 알고서 입에 담는지 묻고싶구나 ? 상법개정시발점도 우리대표님을 필두로 논의가 이뤄졌고 .....그업적을 말로표현할수 없을정도로 많이 쌓으신분이신데 느네신생기업 뭘알고나 떠드는지 모르겠다만 우리연대 대표님께 정중히 공개사과하라..또한 네놈들이 가벼이 여기는 연대의 힘과 저력을 시험하지마라. 그렇게 깝쭉거리다 회생 불가능할수도 있다는것을 명심해라. 너희는 양심도 없는 부도덕한 기업임에는 1도 틀리지 않는 기업이니까. 다시한번 말하지만 각성하고 공개사과 하라!!!

3

코아스 노력도안하고 날로 처먹겠다고 인생 그렇게 살지 마라 너 네들은 돈이많아 그런식으로 투자하는가 우리 소액주주들은 열심히 한푼두푼모아 믿고 투자한게 사기꾼 놈한테 걸려 어떻게 하면 원금 회수 할까 발버둥을 치며 이화그룹 주주연대 김현대표님과 주주님들이 2년5개월동안 가슴에 피멍을 안고 동분 서주 하고있는데 이러면 안되요 힘들게 여기까지 이끌고온 김현대표님께 진심으로 사과 하십시요 그게 사람사는

4

이정원기자님 감사합니다. 이화주주연대를 잘 대변해주셔서요

5

이화그룹의 경영진과 김영준의 불법사기행위의 피해자인 소액주주들을 공정이란 이름으로 제 배 채우려는 코아스...주주들을 두번 세번 죽일려고하는구나

6

우리는 묻는다. 코아스가 진정으로 이화그룹을 살리고 싶었다면, 왜 먼저 28만 피해 주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았는가? 왜 이화주주연대와 협상에 나서지 않았는가?

7

코아스 도대체 무슨 능지로 정매기간에 들어온거냐? 먹을거면 확실하게 금액 투자해서 인수하던가. 그게 안되니까 주주연합으로 코스프레하면서 또 누굴 벗겨 먹으려고 그러냐? 머리는 장식이냐? 생각이란걸 할 줄 알면 도대체 어떻게 이런 결정을 내릴 수 있는건지? 참 내.